골든아워 1 - 생과 사의 경계, 중증외상센터의 기록 2002-2013 골든아워 1
이국종 지음 / 흐름출판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국종 저의 골든아워 1을 읽고

우선 최근 내 나이 또래의 사람들이 죽어가는 모습을 보면서 건강의 중요성을 새삼 느끼면서 병원과 의사 등 의료진의 대단함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도 가져보기도 하였다.

다행히도 아직 소소한 것 말고 수술하거나 입원하면서 치료할 정도의 큰 병은 없었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느껴본 적은 없었다고는 하지만 간접적으로 보고 듣고 한 경우도 대단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제일 중요한 것은 스스로가 자기 건강을 챙기는 것이 제일이라는 최고 자기 철칙으로 삼았으면 한다.

책을 좋아해서 평소에 많은 책을 본다.

그런데 이 책과 같이 의사 본인이 자신의 업과 관련하여 이렇게 자세하게 그 동안 있었던 겪었던 일들을 스스럼없이 순차적으로 소재별로 기술한 경우는 거의 쉽지가 않은 걸로 안다. 그런데 진정 김훈 소설가의 영향을 받아서 그런지 아주 깔끔한 문체로 읽기가 저절로 넘어갈 정도로 인상 깊게 표현되어 있다.

그래서 그런지 그 동안 보통 사람의 한 사람으로서 전혀 알지 못하는 큰 병원 내부의 사정이랄지, 저자인 이국종 교수님이 전공하는 중증외상외과 의사가 행하는 주요 각종 수술을 포함하여 환자를 다루는 행위에 대하여 처음으로 살필 수 있었다.

글로만 보아도 우리 같은 보통 사람들은 심장이 막 떨리는 입장인데 해당 담당 의료진들은 어찌 할까를 생각만 해보아도 두렵다.

바로 그 생과 사의 경계를 앞두고 있는 "사람을 살리는 것, 그것이 우리의 일이다.”라며 단 한 생명도 놓치지 않으려는 이름 없는 사람들의 분투의 모습들을 볼 수가 있다.

그렇지만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노력들이 들어가지만 얻어지는 결실은 노력만큼 얻어지지 못한다는 데 있다.

여러 시설 면에서나 수송 면에서나 인식 면에서 선진국 기준이라면 모두 예방 가능한 사망일 수도 있으나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전혀 그러지 못했기 때문에 그 사이에 살 수 있는 환자들이 죽어 나간 것이 가장 아쉬웠다는 저자의 말에는 진정 관계자나 당국이 원망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에 개의치 않고 더더욱 열심히 임하는 모습의 저자와 관련 의료진의 당당함은 진정한 대한민국 의료인의 참모습이었다.

큰 박수와 성원을 보낸다.

골든아워는 대한민국 중증외상 의료 현실에 대한 냉정한 보고서이자, 시스템이 기능하지 않는 현실 속에서도 생명을 지키려 애써온 사람들-의료진, 소방대원, 군인 등-의 분투를 날 것 그대로 담아낸 역사적 기록이다.

이 책 1권에서는 외상외과에 발을 들여놓은 후 마주친 척박한 의료 현실에 절망하고 미국과 영국의 외상센터에 연수하면서 비로소 국제 표준의 외상센터가 어떠해야 하는지 스스로 기준을 세워나가는 과정이 그려진다.

생사가 갈리는 위중한 상황에 처한 의료진과 환자, 보호자의 통렬한 심정, 늘 사고의 위험에 노출된 육체노동자들의 고단한 삶, 가정폭력, 조직폭력 등 우리네 세상의 다양한 면면이 펼쳐진다.

무엇보다도 아덴만 여명 작전에서 부상당한 석 선장을 생환하고 소생시킨 석 선장 프로젝트의 전말은 물론, 전 국민적 관심 속에 중증외상 치료 시스템의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고도 소중한 기회를 제대로 살리지 못한 대한민국의 의료 현실을, 슬픔을 꾹꾹 눌러 담은 담담한 어조로 묘사한다.

직접 책을 읽음으로써 그 현장과 현실의 모습을 확인해보아야 한다.

일독을 강력하게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