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건국 잔혹사 - 설계자 이방원의 냉혹하고 외로운 선택
배상열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배상열 저의 조선 건국 잔혹사를 읽고

우리나라 국민으로서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할 수 있다.

그렇지만 그 세부적인 사항까지도 자세하게 알아야 하는 것은 각자의 관심여하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우리가 의무적으로 배워야만 하는 교육기관인 학교에서 배우는 국정교과서인 "한국사""사회"에서 내용만은 다 알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 교과서에 기술한 내용들이 얼마만큼 가장 확실하게 중요한 포인트를 기술하였느냐 하는 점이다.

역사에 있어서 정치에 있어서는 그 변혁의 흐름이 만만치 않았기 때문이다.

물론 기술함에 있어서 반드시 일정한 기록 등 확실한 증빙사료에 의해서 전문가들에 의해 기록되었기 때문에 그대로 믿고 지금까지 공부해왔고, 우리들의 기본적인 지식으로 굳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솔직히 우리 일반 국민 입장에서는 전혀 전문적인 내용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 매체에 의한 방송 보도나 신문 기사 발행이나 책 발표 등을 통해서 고개를 끄덕이면 자세하게 그 당시 상황에 대해 공부할 수 있게 되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저자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올린다.

특히나 쉽지 않은 조선왕조역사 출발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다시 해부하여서 우리가 알고 있는 조선왕조 출발의 역사 모습을 완벽하게 다른 모습으로 바꿔놓은 모습으로 만들어 놓고 있다.

이것을 가능케 했다는 것은 그 만큼 저자만의 그 동안 신문사(한국일보)에 근무하면서 국내에서 보기 드물게 소설과 인문서에 모두 능통한 작가로서 다양한 소재의 역사를 소설과 교양서로 동시에 집필해 왔다는 점이다.

이렇게 오래 동안 한 분야에 쏟은 정성과 관심의 결실이기 때문에 놀라운 업적이라 할 수 있다.

내 자신도 솔직히 고려 말에서 조선왕조 개국 그리고 초기의 전개 과정에 대해서 주로 역사교과서를 중심으로 발표된 내용으로 알고 있는 것에 불과하였다.

그런데 저자만의 정성이 기울여진 이 소중한 책과의 인연을 갖고서 '조선왕조실록'의 세부적인 사항의 전문적인 분석을 통한 상세한 해설을 보고서 많은 새로운 것을 알 수 있는 최고의 공부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너무나 행복한 시간이 되었다.

원래 역사 즉, 한국사에 관심이 있어도 그 동안 소홀히 했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더 관심을 갖게 되었다.

특히 조선 왕조 초기에 '태종'이라는 운명을 선택한 이방원의 고백과 함께 결국은 조선을 창건한 태조 이성계의 뒤를 이어 왕조의 틀을 다진 군주로서 원래는 왕이 될 수 없는 위치인데도 결국 쿠데타로써 즉위해 수많은 이들을 서슴없이 숙청해야 했으며, 자신의 형을 '정종'이 아닌 멸망한 고려의 말기 군주들에게서나 어울릴 법한 '공정왕'이라는 치욕적인 시호로 기록하는 잔혹과 냉혹으로 역사에 이름을 남겼으면서도 중국 역사에서도 당 태종의 이세민, 명의 기틀을 다진 영락제의 태종, 청 태종의 홍타이지처럼 이방원도 '태종'이라는 아호를 통해서 이후 조선 오백년 역사를 버틸 수 있도록 강력한 조선의 기틀을 확실하게 만들었다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몽주가 살해당한 미스터리를 축으로 한 고려 말의 상황부터 새롭게 조망하는 조선 건국 과정에 대해서 이 의미 깊은 책을 통해서 최고 시간을 가졌으면 하는 강력한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