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파리를 흔드는 저녁바람이 - 열두 개의 달 시화집 六月 열두 개의 달 시화집
윤동주 외 지음, 에드워드 호퍼 그림 / 저녁달고양이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윤동주 외 저의 이파리를 흔드는 저녁 바람이』 를 읽고

개인적으로 책을 좋아한다.

그렇다보니 매일매일 손에서 책을 떼어놓고서는 생각할 수가 없을 정도이다.

집에서는 거의 책하고 살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밖에 나설 때다.

아무래도 여러 가지로 장애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도 미련이 있기 때문에 조그마한 문고본이나 작은 책은 그래도 휴대하기 편하다.

최근 발견한 책이 바로 이 <열두 개의 달 시화집 시리즈> .

일 년을 12개의 달로 나누고 각 월별로 분위기에 맞는 시인의 작품을 선정하여 국내외 시작품을 싣고, 유명 화가를 선정하여 그의 작품을 시작품마다 그에 어울리는 그림을 실어서 시화집을 만든 것이다.

크기나 부피나 모양이나 모든 것이 마음에 쏘옥 들어오게 만들어져 얼마든지 손에 휴대하고 다니면서 언제 어디서든지 시작품을 읽고 그림을 감상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책 뒤편에는 시인과 화가에 대한 해설이 실려 있어 공부도 할 수 있게끔 하고 있다. 이 책은 6월 달 주제인 책이다.

6월 달이면 바로 여름이다.

여름의 시작이기 때문에 왠지 더위와 땀이 느껴진다.

그러기 때문이 바람과 물이 그립게 되고...

그래서 미국의 사실주의 화가인 에드워드 호퍼가 그림을 그리고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시인인 윤동주 외 17명의 시인이 쓴 그림과 시가 만나는 초여름 저녁, 시를 잊은 모든 분에게 시원한 바람이 분다.

우리가 생활하는 데 있어서 평소에 시와 그림을 만나기가 결코 쉽지가 않다.

그런데 이런 좋은 책을 통해서 그것도 하루에 한 편씩 매일 만남을 갖는다는 것도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다면 너무나 좋을 것 같다.

더 나아간다면 각 권별로 수록되어 있는 시인별 공부는 물론이고 좋은 시나 개인적으로 특별한 의미로 와 닿는 시는 자기만의 것으로 만드는 노력을 기울여서 암송을 하면 좋다는 점이다. 그리하여 꾸준히 자기만의 독특한 시 암송 법을 활용하여 자기 것으로 만들어 놓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발표한다면 특별한 시 암송가로서 대단한 찬사를 받으리라 확신을 해본다. 그리고 이 책이 좋았던 것은 에드워드 호퍼 화가의 그림을 한꺼번에 좋은 시와 함께 천천히 감상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만약 이런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면 내 자신에게 절대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을 것이었기 때문에 너무나 소중한 기회였다.

학생시절에 좋아했던 그림그리기였으나 어려웠던 집안 사정으로 포기해야만 했던 나였기 때문에 앞으로 기회를 내서라도 그림그리기를 도전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관심을 갖고 감상하였다.

사실적으로 풍경이나 인물을 그려낸 모습에서 역시 세계적인 화가는 다르구나 하는 생각을 하였다.

모처럼 좋은 시작품과 그림을 통해서 느껴보는 나이 육십 사세의 내 자신의 현재 모습을 점검해보면서 더더욱 열심히 생활하면서 앞으로 더 멋진 모습으로 이런 시작품과 그림 작품을 가까이 하면서 자연과 함께 하면 살리라 다짐을 해본다.

아울러 좋은 <열두 개의 달 시화집> 시리즈를 사랑하리라 생각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정홍우 2018-06-24 15: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