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공유 경제 - 고용의 종말과 대중 자본주의의 부상
아룬 순다라라잔 지음, 이은주 옮김 / 교보문고(단행본)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4차 산업혁명, 이미 우리곁에 왔는데,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해서인지 그리 쉽게 다가오지는 않는다. 오히려 복잡하고 어려운 숙제를 풀어야 하는 것같은 부담이 있기도 하다.

아마도 18세기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사회기반에서부터 많은 변혁을 겪어야한 했던 그 시대의 사람들도 이런 기분이 아니었을까....

우리에게 다가온 4차 산업혁명은 이런 저런 많은 변화를 예견하고 있다. 특히 미래에는 경제의 모습이 어떻게 변할 것인가에 관심이 간다.

이미 우리는 공유경제라는 말을 많이 듣고 있다. 공유경제는 선물 경제의 속성을 지닌 교환이 아니라 화폐를 매개로 하는 상업적 교환 활동을 말한다. 상업적 가치의 중심이 대기업에서 디지털 장터를 기반으로 한 소기업으로 나아가서는 개인으로 옮겨지게 된다. 이런 새로운 경제의 모습을 대중 자본주의. 공유경제의 또다른 이름이라고 뉴욕대 스턴 경영대학원의 아룬 순다라라잔 교수는 말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공유 경제>는 대중 자본주의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런 변화가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춘다.

저자는 책 속에서  공유 경제에 관한 이론과 사례를 다양하게 소개해 준다. 지금 우리 앞에 펼쳐진 금세기를 주도할 새로운 경제활동의 방식을 공유 경제라는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공유경제의 패러다임은 P2P 교환이 점차 보편화되고 대중이 기업을 대신해 자본주의의 중심이 되는 미래의 경제 활동이다.

공유경제와 관련되 사례를 알아야 공유경제의 의미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공유경제의 대표적인 사례로 우버, 에어비앤비, 리프트 등을 소개한다.

에어비앤비는 자유여행을 해 본 사람이라면 쉽게 접할 수 있는 숙박형태이다. 전 세계 수십만 명의 호스트를 네트워크로 형성한 거대 플랫폼이다. 에어비앤비 홈페이지에 한 번 들어가 보면 세계 각국의 숙박시설을 한 눈에 접할 수 있다.

리프트는 운송 서비스로, 개인 기사가 딸린 주문형 차량 서비스 제공업체이다. 미국 전역 60개 도시에서 영업을 하며 또다른 공유경제의 사례인 우버와 치열한 시장 점유율 경쟁를 하고 있다.

다양한 플랫폼을 통한 주문형 일자리도 있는데, 효율적인 반면에 고정수입이 보장되지 않는 단점도 있다.

신뢰를 기반으로 한 블라블라카는 웹사이트 모바일, 앱을 이용해 빈좌석에 동승자를 태워준다.

이런 경제형태가 나타나게 된 배경에는 구매를 하는 것보다는 소유를 넘어선 접근인 공유가 훨씬 자연스러운 경제활동이라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지금까지 산업화 시대를 거치면서 재화나 용역의 품질에 과도한 투자를 해왔다. 그러나 P2P 사업으로 경제활동이 변화하면 새로운 경제 개념이 생기게 되고 많은 변화가 뒤따르게 된다.

이  책에서는 대중자본주의와 관련된 가까운 미래의 경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미 대중자본주의의 혁신적인 변화는 숙박, 운송, 인력 서비스에서 시작하여 상용 부동산, 보건 의료, 에너지 생산, 유통 부문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이런 대중자본주의는 과도기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필연적이 과정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아직도 공유경제에 대한 통일된 견해는 없다. 용어 자체도 다양한 용어를 실험적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그것은 공유경제라는 개념이 정립된 것이 2010년 경이기 때문이다.

이 책의 구성은 1부와 2부로 나누어진다. 1부는 인 (인). 즉 자본주의가 변화하는 원인을 찾아본다.

1장 : 상업 경제와 선물 경제 요소가 혼재하는 상황에 초점을 맞추고 경제적 요소와 사회적 요소가 혼합된 공유 경제 패러다임의 독특한 특성을 조명한다.

2장 : 기술에 초점을 맞춘 탐구'렌즈'를 통해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이를 통한 신뢰 구축 요소를 토대로 자본주의의 미래가 어떻게 전개될지를 보여 주려 한다.

3장 :거래 비용 그리고 시장과 위계 조직이라는 렌즈를 통해 '보이는 손'과 '보이지 않는 손'의 경제가 모호해지는 현상이 어떤 결과로 이어지는지를 살펴본다.

4장 : 새로운 디지털 인자와 이와 관련한 역사적 선례 들을 간략하게 검토한다.

2부는 과(果) : 1부의 因, 자본주의가 변화하는 1장~4장의 원인과 그로 인해 찾아오는 경제적 변화의 결과를 살펴본다.

5장 : 이러한 변화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또는 경제적 효과 및 이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한 분석적 토의에 초점을 맞춘다.

6장 : 새로운 환경의 규제와 집행에 관해 설명한다.

7장 : 오프쇼링과 자동화와 관련한 변화의 물결을 상세하게 들여다 본다.

8장 : 정책적 차원에서 이렇게 변화된 환경이 유발하게 될 문제에 초점을 맞춘다.

(책의 구성에 관한 내용은 책의 p.p. 400~401에서 발췌)

지금 대중자본주의는 시작단계이다. 공유경제의 단어가 가지는 의미부터 시작하여 이런 경제가 이루어질 수 있는 원인들, 그 원인들이 가져올 결과들....

저자는 공유경제와 관련된 다양한 사례들, 학자들의 이론 등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앞으로 공유경제라는 새로운 경제 모델이 어떤 변화를 가져올 것인지를 이 책을 통해서 잘 살펴보도록 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