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그 다음, - 그러니까 괜찮아, 이건 네 인생이야
박성호 지음 / 북하우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bs 스페셜 <사교육 딜레마> 화제의 인물, tv N <문제적 남자>의 뇌섹남.

이런 수식어가 붙는다면 이미 저자는 유명인사는 아닐지라도 화제의 인물이고, 이런 방송 출연만으로도 앞으로 세상을 살아가는데는 훨씬 우월한 위치에 있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가 자신이 살고 있는 상황을 떠나서 세계일주를 하려는 마음을 가졌을 때는 아마도 책을 출간한다는 것은 생각도 못했으리라.

저자 자신은 자기가 가진 많은 부분을 내려 놓고 세상 속으로 들어갈 때에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자신답게 사는 것이 무엇인지, 성공이란 무엇이고, 행복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생각을 가졌을 것이다. 그것을 찾아 나선 것이 호주로 가는 일이었고, 호주에서 다시 세계일주를 하려는 마음을 가지게 된 것이다.

그런데, 다시 일상으로 돌아온 지금 저자가 화제의 중심에 서게 된 것은 긍정적인 시각이든, 부정적인 시각이든 우리사회의 스펙에 대한 부분들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저자는 대한민국 사교육 1번지라고 불리우는 대치동 사교육을 받고 자랐다. 그렇다고 해서 그가 금수저는 아닌 듯하다. 대치동 인근의 개포동에서 살았지만 어머니의 교육열에 힘입어 엄친아라 불리는 스펙을 갖춘 학생으로 자라게 된다.

세계 창의력 올림피아드 한국 대표로 4년 연속 출전, 카이스트 대학 산업 디자인학과 수석 졸업. 그러나 그는 카이스트를 다니면서 같이 공부하던 친구들의 잇달은 자살을 접하게 된다.

그런 상황에서 저자가 느낀 것은 과연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 것인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홀로 호주로 떠나게 된다. 호주 입국시에 그의 주머니에는 1000 호주 달러 (약 80만원)이 있었다.

이것 저것 닥치는 대로 한식당 서빙, 거대 레스트랑의 만능 조수 등....

호주와 뉴질랜드를 하면서 가지고 온 돈이 떨어져 가자 캠핑장 컨테이너 박스에서 하루에 식빵 두 조각, 참치캔으로 끼니를 해결하게 된다.

그래서 돈을 벌기 위해서 가게 된 곳이 바나나 농장이다. 그곳은 일은 힘들지만 보수가 많기 때문이다. 바나나를 씻고, 자르고 포장하는 강도 높은 일을 하는 하루 하루는 지옥같은 날의 연속이었다.

시급 21.97 달러, 일주일 47시간, 주급 1000 달러 정도를 받게 되는데, 수당을 받는 날에는 비행기 표를 한 장씩 구입하면서 100일 후에 1000만원을 모으게 된다.

동남아시아 필리핀, 태국 그리고 인도, 아프리카의 탄자니아의 세렝게티, 두바이를 거쳐서 유럽, 그리고 남미의 브라질, 볼리비아, 페루, 잉카의 수도인 쿠스코, 북미의 미국, 캐나다.....

20개국 90개 도시.

물론, 여행을 하면서 그가 원하는 답을 쉽게 얻지는 못했다. 여행을 하면 할수록 자신 속깊이 단단히 숨어 있는 자신의 모습을 꺼내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마침내 알게 된 것은,

"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된다는 것은 머릿속에 많은 것을 채워 넣는 일이 아니었다. 그것은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고, 내가 언제 행복한지를 알고, 세상 속에서 내 존재의 의미를 찾는 일이었다. 나를 알지 못하면 결코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될 수 없었다. " (프롤로그 중에서)

저자는 여행 중에 세렝게티에서 낮에는 사파리를, 밤에는 텐트를 치고 생활하면서 거대한 자연 속에서 인생의 중요한 깨달음을 얻게 된다.

" 인생의 중요한 깨달음은 평소에 하지 못한 깊은 고민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때로는 평소에 보지 못했던 여행의 장면들이 깊은 고민을 가져다주기도 한다. 어쩌면 아프리카 사람들에게 여행은 단순히 먼 곳으로 떠나는 일이 아니었을 것 같다. 그들에게 여행은 인간의 질서가 아닌 대자연의 질서 속에서 인간이 추구해야 할 가치와 세계가 무엇인지 탐구하는 시간이 아니었을까. 더 넓은 시야에서 내 객관적인 존재와 가치를 알아가는 경험, 내가 사파리에서 느꼈던 여행이 바로 그런 것이었다. " (p. 189)

저자 또래의 청춘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어떤 생각을 하게 될까 궁금하다. 또래들은 학생이거나 취준생들인데, 그들에게 저자의 일탈은 어쩌면 행복에 겨운 행동으로 보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새벽부터 한 밤중까지 책과 씨름하는 청춘들, 그들도 꿈이 있지만 그 꿈이 정말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인지 아닌지 조차 생각할 수 없는 그런 상황일 수도 있다.

자신을 위한 삶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는 것 조차 사치인 청춘들이 묵묵히 하루를 보내고 있다. 나는 그들에게 용기를 주고 싶다. 그들을 응원하고 싶다.

아직 세상은 스펙이 필요하고 지식이 필요하고 그것을 쌓을 수 밖에 없는 청춘들이 넘쳐 난다. 많은 것을 가졌기에 그것을 잠시 내려 놓고 살 수 있는 저자와는 많이 다른 청춘들이 오늘도 힘든 하루를 보내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