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冊 - 경상남도교육청 고성도서관 추천, 2020년 행복한아침독서 추천,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작 책고래마을 30
지현경 지음 / 책고래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이란 무엇일까요? 글이나 그림을 종이에 새겨 엮은 것? 누군가의 말, 혹은 생각을 정리해 기록한 것?

책고래마을 30번째 그림책은 <책(冊)>이다. 어린이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민화중의 책가도가 책표지 그림이고, 책 속에도 책가도가 나온다.

책가도는 조선후기의 민화다. 정조가 책을 좋아하였기 때문에 그당시에 책가도가 성행했다. 책가도에는 책이 쌓여 있는 것이 기본이다. 처음에는 완벽하게 틀에 맞춘 책가도가 나왔지만 차츰 책가도에도 변화가 온다. 책을 쌓아 놓은 주변에는 문방사우, 꽃, 작은 장, 화초, 부채 들이 등장한다.

시간이 흐르면서 차츰 소품은 다양화되고 문자와의 결합을 이루기도 한다.

<책>속의 책가도에도 쌓아 놓은 책 주변에 석류를 담은 그릇, 문방사우, 꽃병들이 보인다.

책의 내용은 조선시대의 두 어린이, 연이와 순이가 책을 인연으로 맺어지는 우정 이야기이다. 그 시대에 책이란 양반들만이 볼 수 있었다. 남자에 비하여 여자는 책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적었다.

물론, 여자 어린이라면 책을 볼 수 있는 기회는 더욱 적었을 것이다.

양반집 어린이인 연이는 매일 책 더미 속에 묻혀서 산다.  누군가의 권유로 연이의 말동무가 되라고 해서 찾아 온 순이. 아마도 지금까지 그처럼 많은 책을 보지는 못했을 것이다.

순이는 책을 읽고 있는 연이곁에 가서 말동무가 되어 주려고 하지만, 연이는 순이가 온 것 조차 알지를 못한다. 연이는 책을 읽고, 순이는 혼자서 종알 종알 이야기를 하고...

어느덧 순이도 연이를 따라서 책을 읽는다. 책 속에는 재미있고 신기한 이야기가 가득하다.

연이가 다 읽은 책을 읽다가 집에 돌아가곤 하는 순이에게 연이는 책을 한 권 쑥 밀어준다.

집에 가져가서 읽어도 된다고...

어떤 날은 연이가 종이 위에 글을 쓰고, 또 쓴다. 순이는 그 글을 읽고 또 읽는다.

그러던 어느날, 순이가 오지 않자 연이는 슬그머니 순이가 보고 싶어진다. 그래서 물어 물어 순이네 집을 찾아가니, 그곳에는 아이들이 연이가 썼던 글들을 모아서 읽고 있다.

아주 짧은 이야기이지만,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주변에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으면 은연중에 책을 읽는 습관을 배우게 된다. 그런데, 조선시대에는 평민들이 책을 접한다는 것이 그리 쉽지 않았으니, 순이가 연이네 집에서 가지고 오는 글이 적힌 종이는 보배와도 같았을 것이다.

책을 좋아하는 연이가 쓴 글들은 아이들에게는 재미있는 이야기들이었을테니, 자연스럽게 독서를 하는 습관을 배우게 될 것이다.

요즘은 책이 흔한 세상이니, 누구나 책을 쉽게 접할 수 있다. 그런데도 독서인구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그림책을 통해서 책으로 맺어지는 두 어린이의 이야기는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책의 소중함을 느끼게 해 줄 것이다.

이 책을 통해서 조선시대의 민화인 책가도의 의미도 되새겨 보고, 책의 소중함도 깨달을 수 있은 어린이들이 되었으면 한다.

혼자 읽는 책도 좋지만, 친구들과 함께 책을 읽고 책 속에 담긴 이야기를 서로 이야기하는 것도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