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 한스 - 프로이트와 함께 아이 마음 읽기
진담 지음 / 지식과감성#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로이트와 함께 아이 마음 읽기.
프로이트라는 이름은 많이 들어왔지만 아직은 많이 어려워서 시도조차 못하고 있었는데
꼬마 한스라는 제목을 가진 이 책은
프로이트의 많은 논문들중 하나인 다섯 살배기 꼬마 한스의 공포증에 관한 논문을 재구성한것이다.

한스의 행동들을 아버지가 기록하고  프로이트가 분석했는데,
처음 읽기 시작했을 땐 낯선 단어들때문에 조금 어렵게 느껴졌다.

정신분석에 관심이 많다거나 전공자들에겐 그렇게 어렵지 않겠지만
보통의 사람들에겐 조금 낯설게 느껴지지 않을까 싶었다.
하지만 책을 읽다보니 낯선 단어들이 크게 문제가 되진 않았다.

시작에 앞서 한스의 증상과 사건에 대해 간략하게 연표를 만들어뒀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3살 공포증의 시작부터 5살 콤플렉스를 극복하게 되기까지
일련의 과정들이 꼼꼼하게 기록되어 있다.
특히 한스와 아버지의 대화들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어서 상황을 이해하기에 좋았다.

팔루스에 대한 관심, 동생에 대한 질투심
변태증과 동성애,
양가감정, 불안히스테리와 공포증
한스의 사례를 통해 보여지는 이런 일련의 과정들은 그 나이대에 흔히 나타나는 증상들이 아닌가 싶다.
그렇기에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이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될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