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촌을 걷는다 - 과거와 현재를 잇는 서울역사산책
유영호 지음 / 창해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촌을 걷는다.
나에게는 조금 생소한 이름 서촌.
그렇기에 많은 궁금함을 가지고 책을 읽어 내려갔다.

이 책의 제목을 보자면 서촌과 관련된 여행책이란 생각이 먼저 드는데
이 책은 역사책과 가깝다.
제목옆에 서울역사산책이란 문구만 봐도 알수 있는거지만.

저자는 청계천을 비롯한 그 일대의 물길을 따라 서촌을 소개한다.
지금은 모두 복개되어 그 곳에 물길이 흐른다는걸 아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이 책은 마치
서촌을 문화해설사와 함께 걸으며 그 곳의 역사에 대해 듣고 있는것 같다.

위치를 알수 있게끔 지도에 표시를 해두고
관련 사진들도 있어
어느 곳을 이야기 하는지 한눈에 알수 있다.

무엇보다 여행하듯 골목 곳곳을 다니며
건물의 순서를 따라 설명해주는것도 참 좋다.

시간의 순서대로 엮었다면 자칫 헷갈릴수 있는데
하나의 건물을 소개하고 그 옆의 건물
앞의 건물 이런순으로 이야기를 풀어주니
직접 눈으로 보지 않아도 대충 동네 풍경이 그려지기도 한다.

알지 못했기에 알아가는 재미가 있는데
서촌 일대에 많은 예술가들이 살았다는것도 알게되었고
친일파들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놀라웠다.
그리고 예전이나 지금이나 권력과 재력을 가진 자들이 옳지 않은 방법으로
자신의 재산을 보호하고 불려나가는 건 똑같다는 생각이 들어 씁쓸했다.

서울여행을 가면 경복궁을 기준으로 궁투어를 많이 했는데
다시 서울여행을 가게 되면 이 책을 들고 서촌을 걸어보고 싶다.
책속에서 보았던 그 곳들의 모습을 직접 눈으로 보고
예전의 모습과 지금의 모습이 어떻게 다른고 또 어떻게 같은지
책을 읽으며 느꼈던 그 감정들을 다시 한번 느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