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국어 교과서 작품의 모든 것 세트 - 전4권 (2017년용) - 중학교 전 학년 교과서 작품 수록 중학 국어 작품 모든 것 (2017년)
꿈을담는틀 편집부 엮음 / 꿈을담는틀(학습)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지금 저희 아이는 초등학교 5학년에 재학중입니다.

어릴적부터 엄마표로 공부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항상 1~2년 먼저 아이의 선행 학습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어의 경우엔 교과서 뿐만 아니라 아직 초등학생인 만큼 양질의 독서 위주로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 중학생이 되면 지금처럼 많은 책을 읽을 시간적인 여건이 안되는걸 알아서 어떻게 해야 하나 많은 고민이 되더라구요!

 

 

 

 

많은 커뮤니티를 둘러보고, 국어과 세미나를 들어본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교때 독서를 많이 했을 경우에 중학교에 가서는

교과서속 작품만 공부를 해도 무난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됐습니다.

교과서속 작품을 읽고 그 작품에 대해서 분석할 능력만 아이가 갖고 있다면 어떤 예문이 나와도 읽어 내리라는 확신이 들었답니다.

그래서 선택하게 된 학습서가 [국어 교과서 작품의 모든 것]입니다.

 

꿈을 담은 틀에서 중학생들의 국어 필독 작품 분석서인 [국어 교과서 작품의 모든 것]을 출간했다는 소식을 듣고 발빠르게

책을 살펴보았습니다.

중학교 전학년 교과서 작품에서 꼭 읽어야 할 새 교과서 작품이 우선순위로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꼼꼼한 본문 분석과 해설이 있어서 아이들 스스로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길이 마련되어져 있어서 안심이 됐습니다.

영역별 최다 작품 해설과 현직 500분 선생님의 작품 중요도 평가를 반영하고 있으며, 교과서 학습 활동 정리를 문제화 했습니다.

 

책을 보고 있는것 자체만으로도 뿌듯한 마음이 드는건 어쩔수가 없는듯 합니다.

많은 분들이 영어, 수학은 많이들 학원에도 보내고 과외도 시키지만,

논술이 대세로 떠오른 지금도 국어 공부는 일부 특별한 아이들을 제외하곤 거의 받지를 않는걸 주위를 통해서 알고 있습니다.

 

목동.대치동 엄마들은 국어 공부의 중요성을 알고 벌써 몇년전부터 논술 학원뿐만 아니라, 그룹별 과외까지 받게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열성적으로 아이들의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걸 알고 있는터라 내 아이의 국어 공부를 나몰라라 모른척은 할 수 없는게

제 현실인듯 합니다.

 

저희 동네에는 국어를 공부할 만한 특별한 학원이 없는 곳입니다.

모든 동네가 학군이 좋아서 목동이나 대치동처럼 학원이 득실거리지 않는터라 저처럼 아이를 공부는 시키고 싶은데,

학원은 없는 경우에 해법이 바로 [국어 교과서 작품의 모든 것]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이라는 결론이 들었습니다.

 

독서를 많이 하면 그만큼 지문을 읽는 능력이 향상되는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지만,

영어, 수학에 치여서 아이들이 방대한 양의 작품들을 직접 찾아서 읽기는 역부족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경우에 이 책을 통해서 교과서속 작품들만 섭렵해 나가도 아이들의 독해 실력은 성큼 높아지리라 결론지어 집니다.

시도도 안해보고 나는 힘들고 못해가 아니라,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는게 진짜 훌륭한 학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을 꼼꼼히 살펴본 바에 의하면 아이 스스로 학습하기에 부족한 점이 없이 느껴집니다.

저희 아이가 6학년이 되는 내년에, 중학교에 가기전에 이책을 읽고 간다면 국어과 내신은 걱정이 없으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국어를 잘해야 영어, 수학, 과학 등 모든 과목을 잘하는것 아시는분들은 모두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학습을 함에 있어서 생각의 힘을 기르는게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사고력을 길러 주는게 엄마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기에 오늘도 홧팅을 외치며 엄마표로 이어 갑니다.

 

 

 

 

 

 

[국어 교과서 작품의 모든 것]은 시. 소설, 수필로 구성된 책입니다.

 

가장 먼저 시를 확인해 보면 제가 어릴적 교과서에 있던 작품도 있고, 새롭게 선보이는 작품도 눈에 들어오네요.

 

김춘수의 꽃

윤동주의 별 헤는 밤과 서시

김소월의 엄마야 누나야와 진달래꽃,

이육사의 청포도와 광야

황진이의 동짓달 기나긴 밤을

 

이 시들은 제가 학교 다닐때도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들인데

저희 아이가 배우게될 교과서에도 역시나 수록이 되있어서 반가운 마음이 들더라구요!

새롭게 보이는 시들도 눈에 띄네요.

 

중학교 16종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현대시와 고전 시가 작품중에서 꼭 읽어야 할 99작품을 엄선해서 실었다고 합니다.

시의 학습 요소와 성취 기준을 고려하여 단원을 9개로 구분하였고, 고전 시가는 별도의 단원으로 배치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학습하는 아이들을 위해서 중요도를 로 체크를 해주어서 쉽게 체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설은 작품의 양이 많아서 1권과 2권으로 구성을 했습니다.

 

<소설>편은 인물, 갈등, 사건, 시점, 표현, 배경의 소설 학습 요소를 바탕으로 작품이 구성됐습니다.

 

1권에는 중학교 1학년에 해당하는 국어 교과서 작품 15작품을,

2권에는 중학교 2~3학년에 해당하는 국어 교과서에서 추려 17작품을 실었습니다.

1권에서 소설에 대한 기본적인 학습과 감상 방법을 배운다면,

2권에서는 소설의 학습과 감상을 보다 능동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역시나 교과서를 살펴보니, 영원한 고전 문학은 우리 어린이들도 그대로 배운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허균의 홍길동전

김유정의 동백꽃과 봄봄

황순원의 소나기

토끼전, 심청전, 박씨전

주요섭의 사랑손님과 어머니

박지원의 양반전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

심훈의 상록수

 

이 작품들은 제가 학교때 배운 소설들이네요.

아이와 제가 30년이 넘는 나이차가 있는데도 배우는것은 같다는 생각을 하니, 약간 머쓱해 집니다.

 

그중 가장 눈에 들어오는 소설은 저희 아이도 읽은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입니다.

자전거 도둑이 중학교 교과서에 실려 있는걸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됐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필을 살펴봤어요.

 

<수필>은 중학생 입장에서 부담 없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작품을 소재와 주제, 성격 등을 고려하여 단원을 구성했다고 하네요.

이렇게 구성된 중학교 1~3학년 국어 교과서에 실린 수필들을 엄선하여 28작품이 실려 있다고 합니다.

 

수필 작품을 보다 쉽게 감상 할 수 있도록 핵심 단어나 구절, 문장이 지니는 의미를 꼼꼼하게 분석하여 주석을 달았고,

작품을 읽으며 꼭 생각해 봐야 하는 점들을 날개단에 제시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및 감상을 할 수 있게 구성되었습니다.

 

작품 읽기를 마친 후에는 교과서 학습 활동과 관련 성취 기준 등을 반영한 다양한 문제를 풀어 봄으로써,

학습한 내용을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도록 하여 내신 및 수행 평가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고 합니다.

 

김구 선생님의 임시 정부의 문지기가 되고 싶소

안중근 의사의 안중근 의사 자서전을 보면서 가슴이 먹먹해 지더라구요.

 

좋은 작품이 많이 수록되어 있어서 아이들의 정서 발달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수필목록이었습니다.

저희 아이는 박완서의 '꼴지에게 보내는 갈채'가 감동적이라고 하네요.

 

꼴지에게도 갈채를 보낼 수 있는 마음을 기르는게 정말 인성 교육의 본보기일거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참, 세트로 구매를 하면 이렇게 한정판 독서 다이어리가 들어 있습니다.

[국어 교과서 작품의 모든 것]시리즈는 낱권 구입도 가능하다는것 알고 계시나요?

 

독서 기록장이 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독서 기록장의 문항대로 책을 읽은 후에 정리를 하면 알찬 독후 활동이 이루어질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