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만약 집을 짓는다면 - 후암동 골목 그 집 이야기
권희라.김종대 지음 / 리더스북 / 2016년 4월
평점 :
품절


우리집을 짓는다면 어떤 집이 완성될까... 상상하게 됐습니다.

기계로 찍어낸 듯한 건물이 아니라 사람사는 맛이 느껴지는 진짜 집.

어린 시절을 떠올리면 마당에서 뛰놀던 기억이 납니다. 그 시절에는 비슷비슷하게 생긴 단층집들이 모여 있고 대문을 나서면 골목길이 놀이터가 되어 아이들 노는 소리로 시끌벅적했습니다. 어둑어둑 저녁이 되면 여기저기서 밥 먹으러 들어오라는 엄마의 목소리가 놀이의 끝을 알렸습니다.

그땐 그랬었지... 굉장히 오래된 추억이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사실 부부 둘이 살 때는 아파트에 사는 것이 전혀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생기면 그때부터 이런저런 문제가 생깁니다. 새집증후군, 아토피, 층간소음...

<우리가 만약 집을 짓는다면>이라는 책은 신도시 용인에서 신혼을 보내며 아이를 키우던 부부가 '아이에게 좋은 집'을 꿈꾸며, 직접 집을 짓게 된 이야기입니다.

젊은 부부의 집 짓기 도전기.

실내건축 디자이너인 아내와 영화 프로듀서 남편의 집 짓기 과정이 희로애락으로 묘사된 것을 보면서 역시 집 짓기는 예삿 일이 아님을 느낍니다. 주변에서도 처음 집을 짓고 맘고생 때문에 폭삭 늙었다는 말을 들었는데, 중요한 건 집 짓느라 고생은 했지만 보람도 있고 만족스럽다는 결론인 것 같습니다. 집 짓는 일이 결코 쉽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생한 보람이 있다는 것.

이 책에서도 마음에 드는 동네를 찾느라 발품 팔고, 우여곡절 끝에 30평짜리 땅을 계약해서 18평 협소주택을 짓는 1년 5개월의 여정이 매우 고단하게 느껴집니다. 실전에서는 이런 일이 벌어지는구나, 계약은 꼼꼼하게 확인해야 되는구나, 예상치 못한 변수들로 공사 지연이 될 수 있구나 등등을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덕분에 직접 집 짓기를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단순히 전문가에게 맡긴다고 모든 게 술술 해결되지 않더라는 조언. 하나부터 열까지 꼼꼼하게 챙겨도, 모르면 실수가 생기기 때문에 집 짓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아마 누구든지 집을 짓는다면 백퍼센트 만족스러운 집을 짓기는 어렵겠지만 적어도 철저한 준비를 통해 시행착오를 줄일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결국 아무리 고생스러워도 "살고 싶은 집"을 짓는다는 건 정말 멋진 일이라는 걸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후암동 골목 그 집.

이제는 삭막한 아파트촌이 아니라 개성 넘치는 나만의 집들이 옹기종기 모여있는 동네에서 살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