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병 - 인생은 내 맘대로 안 됐지만 투병은 내 맘대로
윤지회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프고 나서 좋은 점은

생각지도 못한 소중한 이들이

내 옆에 많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p.180

그림책 작가 윤지회, 어제까지 두 돌도 안 된 아들과 씨름하며 겨우 어린이집에 보내고 그사이에 정신 없이 일하며 저녁 반찬을 걱정했던 그녀는 어느 날 갑자기 위암 4기라는 믿을 수 없는 선고를 받게 된다. 위암 4기 환자의 5년 이상 생존율은 7%, 그 말은 그녀가 5년 안에 죽을 확률이 93%라는 말이다. 대부분 항암 치료를 받다 악화되거나 수술을 해도 재발, 전이로 고통 받다 죽는다고 한다. 이 책은 윤지회 작가가 '위암 4' 선고를 받은 날부터의 기록을 그림과 글로 엮어 낸 그림 일기이다.

 

위암 투병기라니, 눈물 없이는 볼 수 없는 신파이거나 감정의 저 밑바닥까지 내려간 구질구질한 서글픔을 예상하기 쉬울 것이다. 하지만 상큼 발랄한 표지 색상과 일러스트가 의미하듯이, 이 책은 온갖 항암 치료와 약으로 육신이 너덜너덜해진 순간에도 소소한 기쁨과 행복, 그리고 희망과 웃음을 잃어 버리지 않는다. 누군가의 고통이나 슬픔을 '구경'하고 싶은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나 역시 그래서 신파나 멜로 드라마를 그다지 즐겨 보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아프지만 사랑스럽고, 슬프지만 씩씩해서 참 좋았다.

 

모두들 각자의 어려움을 안고 산다.

때로는 정말 지치고 힘들지만

그 어려움 속에서

조금씩 변하고 자라는

내 모습을 마주한다.    p.372

병원 나이 38 2개월, 두 돌 아기 엄마이자 무뚝뚝한 남편의 아내, 그림책에 그림을 그리고 무민 캐릭터와 SF 영화를 좋아하고, 친구들과 책 이야기를 즐겨 하고, 아이를 재우고 웹툰을 보면서 피로를 풀고, 무서운 영화는 절대 못 보고 동물 학대와 장보기를 싫어하는, 그저 평범한 일상을 누리던 여자 사람. 하지만 지금은 8차 항암 치료를 무사히 마치고 항암 약만으로 치료를 받으며이제 좀 살만 하다.’를 느낄 새도 없이, 발병 1 6개월 만에 암이 다시 난소로 전이되어 다시 수술을 받고, 표적 항암 치료를 받는 중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찌 되었건 ‘1년 안에 재발할 확률 80%’를 무사히 지나왔으며, 아이는 이제 말을 배우기 시작한 네 살 꼬마가 되었다. 여전히 지금 이 순간에도 시간은 흐르고, 그녀는 살아 있다.

계획한 대로 펼쳐지는 인생은 없고, 한치 앞도 모르는 것이 인간이라고들 하지만, 이 책은 작가가 온몸으로 겪은 그 빗나감의 기록이기도 하다.

 

항암 치료 중에도아기는 나중에 가져요.’라고 희망을 이야기하는 의사, 난데없이 푸시킨의 <>을 이야기하며 수줍게 마음을 고백하는갱상도 사나이아버지, 무뚝뚝한 걸로는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남편이지만 요동하지 않는뚝심력으로 묘한 위로를 선사하는 남편, 놀이터를 제 방 뛰놀 듯 천방지방 뛰다가도 이내 꽃잎 한 장을 주워 엄마 손에 꼬옥 쥐어 줄 줄 아는 아이, 이 모든 사람들의 이야기가 그녀의 투병기를 우울하고 칙칙한 색깔이 아닌 화사하고 따뜻한 색으로 만들어 주고 있다.

불만이 쌓이고, 짜증이 나고, 화가 날 때 그녀처럼 되뇌어 보자. '죽고 사는 문제도 아닌데 뭘, 그냥 넘기자' 라고. 그렇게 예전보다 아주 조금은 더 너그러운 사람이 된 것 같다는 그녀의 이야기에 마음이 울컥해지기도 하지만, 그만큼 나의 일상을 한 번 돌아보게 된다. 사기병이라는 제목은 '내 인생에 사기 같은 병, 위암사기병'이라는 의미이다. 우리는 거짓말 같은 상황에 처할 때 이렇게 소리치고 싶어 진다. "이건 사기야! 말도 안 돼!"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그것이 현실이고, 오늘을 버티고 살아내야 할 조건이다. 작가의 이야기는 매일매일 누리는 일상의 가치를 깨닫게 해주고, 내 곁에 있는 소중한 사람들을 돌아볼 수 있게 해주었다. 이 책을 읽자마자 윤지회 작가님의 SNS를 찾아가 팔로우를 했다. 작가님이 1년을 무사히 살아 왔고, 지금도 시간은 흐르고, 오늘도 살아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당신의 오늘을, 그리고 내일을 응원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