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 It Up! - Music Craft Studio, 남무성·장기호의 만화로 보는 대중음악만들기
남무성.장기호 지음 / 북폴리오 / 2018년 3월
평점 :
품절


 

노래를 만드는 일, 즉 작곡을 한다는 건 마치 집을 짓는 것과 같은 이치다. 그래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설계도를 만드는 것이다. 설계도는 집의 규모와 구조를 미리 따져보는 계획이다. 그리고 집의 모양이 완성되면 외부 장식과 내부 장식을 하는데 이 과정은 음악으로 치자면 편곡에 해당한다. 어떻게 치장하느냐에 따라 집의 모양은 제각각 개성을 갖게 된다.

아마 요즘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많은 직업 중 하나가 연예인, 혹은 가수일 것이다. K-POP의 인기가 아시아를 넘어 세계를 강타하고 있고, 국내 가요가 빌보드나 해외 아이튠즈 앨범 차트에 올랐다는 소식도 심심치 않게 들려 온다. 그러다 보니 작곡으로 발생한 저작료로 거액의 수익을 올린 뮤지션, 프로듀서를 꿈꾸는 지망생들이 늘어 대학에서 실용음악과의 인기도 나날이 치솟고 있다고 하니 말이다.

재즈의 역사를 그린 JAZZ IT UP!과 록의 역사를 그린 《PAINT IT ROCK 1·2·3》으로 음악 마니아들의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는 작가이자 재즈평론가 남무성의 새로운 음악 만화이다. 대중음악의 기초 화성과 작곡의 기술을 만화로 배울 수 있다니, 듣고 즐기기만 하던 차원에서 직접 음악 속으로 깊숙이 들어갈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되었다.

재즈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뮤지션 지망생을 주인공으로 가게 단골인 재즈 뮤지션에게 받은 음악 이론 만화를 읽으며, 자신의 곡을 실제로 만들어 보는 스토리로 만화가 진행된다. 그리고 틈틈이 대중음악을 실제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핵심 지식과 세계적 팝 히트곡들을 분석하고, 주요 음악 이론과 용어 해설까지 곁들여져 있다.

 

 

음악 공부가 어려운 이유? 다른 나라의 언어를 습득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이유와 그 맥이 같다. 예를 들어 영어를 습득하기 위해서는 먼저 알파벳을 알아야 하고, 영어로 말하는 것을 들어서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실제 대화를 통해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하는 것처럼 음악가는 리듬, 멜로디, 화성을 동시에 다룰 수 있어야 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방대한 영역인 코드(화성)의 원리와 이치를 이해하는 게 필수조건이다.

음악의자도 모르는 쌩 초보자라도 만화의 스토리를 따라가며 자연스럽게 음악 이론을 터득할 수 있다는 게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하겠다. 실용음악을 공부하는 지망생은 물론 그저 취미로 음악을 듣거나 연주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유용한 팁들이 가득하다.

가사로 나뉘어져 강 항목의 포인트를 짚어 주는데, 한 번 들으면 귀에 꽂히는 HOOK을 가져야 한다는 것, 전부 부분, 인트로를 10~15초로 유지해야 하고, 악기로 연주되는 간주 부분을 최소화하고 효과적이지 못한 경우는 아예 빼야 한다고. 가사의 경우에는 대중이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선택하고, 느린 템포의 곡일수록 가사의 의미가 중요해진다고 한다. 그러니 경우에 따라 가사가 멜로디보다 더 중요할 수도 있다며 가사도 문학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 바로 밥 딜런이 떠올랐다. 가수인 그가 노벨문학상을 했다는 사실은 시와 노래가 본래 하나였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니 말이다.

이 외에도 대중음악의 3가지 형식, 작곡의 핵심이 되는 화성학과 스케일, 실전기본화성을 바탕으로 실용음악 따라잡기, 광고나 영화음악 등으로 쓰임새가 많은 현대의 모드음악과 요즘도 여전히 문제가 되는 표절에 대한 판단 근거, 그리고 반드시 알아야 할 실용음악 용어들까지 총망라되어 있다. 이 책은 누구에게나 친근한 대중음악을 보다 깊이 있게 즐기기 위해서도, 장차 음악 관련 직업을 꿈꾸는 이들에게도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교양 만화이다. 딱하고 어려운 이론도 쉽게 풀어내는 탁월함을 보여주는 독보적인 실용음악 만화라고 할 수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