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자전거여행 - 전2권 자전거여행
김훈 지음, 이강빈 사진 / 문학동네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지금 쓰고자 하는 것은 진짜리뷰가 아니다. (하긴, 진짜 쓰고 싶은 책들에 대한 리뷰는 아직까지 시작도 못 해보고 있기도 하다.) 이 책을 다시 사게 되기까지의 경위를... 푸념삼아 적어본다.

 명절을 맞아, 가만히 있으려니 또 뭔가 허전해서, 책장을 다시금 정리했다. 그러던 중, 생각의 나무에서 출간되었던 하드커버 <자전거 여행>을 펼쳤다. 역시 김훈은 소설보다 수필이지, 생각하며 책장을 넘기다보니, 책에서 "쩍!"소리가 났다. 제본이 뜯어졌다. (이렇게 적고보면 대단히 크게 갈라진 것 같지만, 그렇진 않다. 하지만 어쨌거나 책의 제본이 벌어진 건 사실이다.) 이 책은 한 달여 전에도 살펴보았었다. 그때까지는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그날엔 <칼의 노래>와 <현의 노래>가 해진 것을 발견하고 문학동네판으로 새로 구매하기도 했다.

 연이어 책들이 해진 것을 보면, 내가 책을 굉장히 막 다루는 사람이라서 책이 쉽게 상한다거나 책을 너무 열심히 읽어 해질 정도라는 위편삼절의 고사를 실천한 사람 같겠지만, 그렇지 않다.  책에 관한 한 결벽증에 가까운 집착을 보이고 있는 내가 책을 막 다룰 리가 없다.  또 김훈의 책을 유독 아끼는 것은 사실이지만, 정상적인 제본의 책이 해질 만큼 책을 많이 넘겨보진 못 했다.

 그렇다면 연이은 김훈 책의 파손은 무엇때문인가. 아무리 생각해도 '생각의 나무' 출판사가 문제다. 이 출판사의 김훈 책들 제본마다 문제가 일어났다. 2009년이었던가, <칼의 노래>의 경우 멀쩡한 책이 있음에도 오래 두고 보겠다는 생각으로 생각의 나무판 하드커버 양장본을 다시 샀었는데, 이 양장본을 포함하여, <현의노래>, <자전거 여행> 등이 최근 모두 사달이 났다.

슬픈 마음에 같은 출판사의 <바다의 기별>, <밥벌이의 지겨움>, <너는 어느 쪽이냐고 묻는 말들에 대하여>도 다시금 넘겨 보았다. 당장 뜯어지지는 않는다. 다만 책을 넘길 때의 소리가 부드럽지 못하고, 오래된 접착제의 마르고 건조한 소리가 '틱, 틱' 난다. 으아!

 하지만 이미 문 닫은 출판사를 원망해서 무엇하리. 결코 넉넉한 상황은 아니지만, 그래 <칼의 노래>, <현의 노래>에 이어서 <자전거 여행>시리즈도 문학동네판으로 다시 사기로 했다. 덕분에 다른 책을 사 볼 계획은 또 다음 기회로 밀렸다. 슬프고, 조금은 화나지만, 새 옷 입은 이 책을 주문하고 기다리려니, 설레기도 하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ppletreeje 2016-02-06 22: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끼며 읽는 좋은 책은, 문제가 발생하면 ˝그래, 또 사 본다!˝ 맞습니당~!!!!!!!^^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리시며~ 편안하고 즐거운 명절 연휴 되세요~~^^

caesar 2016-02-06 23:01   좋아요 0 | URL
애플트리제님, 감사드려요 ㅜㅜ 슬픔과 화남과 설렘이 공존하는 연휴입니다. 애플트리제님은 복된 명절, 복된 한해 누리시길 바랄게요! ^^

boooo 2016-02-06 23: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김훈의 책은 볼 때마다 사고 싶어요. 문학동네에서 새로 나온 책들 구입해야겠어요.

caesar 2016-02-06 23:30   좋아요 0 | URL
사실, 작년인가... 새로 출간될 때부터 `언젠가는 사겠구나..`라는 생각을 품어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해피북 2016-02-22 18: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제본 때문에 속상한 책들이 몇 권 있더라구요. 하드커버라서 가격이 조금 있음에도 책을 넘길때 조심스럽게 넘겨야했던 그 기억들이 떠올랐는데 정말 좋아하는 책이기에 새로 사셨다는 부분에서 깊은 공감을 하게 되었어요 ㅎㅎ 저는 제본 문제는 아니였지만 좋아하는 작가의 책이 개정판으로 나와서 구매했던 경험이 있었거든요 ^~^

caesar 2016-02-22 19:00   좋아요 0 | URL
저도 해피북님 말씀에 크게 공감해요! 저는 좋아하는 작가의 신작이면, 또는 표지만 바뀐 개정판이라도! 늘 구매욕에 휩싸이거든요.. 실제 구매로 이어지기도 하고, 어쨌든 제본의 문제로 책을 덜컥덜컥 사는 경우는 좀 예외적인 경우이긴 했습니다. 빌려보면 될 것을.. 읽을 책은 꼭 소장해야한다는 이상한 욕심이 있어서 문제에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