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필마테 C단계 9호에는 4개의 주제가 있는데요.

노노그램에 이어 순서대로 학습할까 하다가

이번주엔 좀 더 재미있는 결과물이 기다리고 있는 프랙탈 카드에 도전했답니다.

 

 

예전에 도서관에서 진행하는 수업에서 수학도형에 대해 공부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프랙탈을 만들면서 엄청 힘들었지만 재미있었던 기억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아무래도 본인이 선택한 주제니 더 잘 할거라 믿었는데...

예상외로 프랙탈 만들때 꼼꼼한 손 작업이 필요해서

아들과 저까지 합세해서 애 먹었습니다.

프랙탈을 마치고 나니 정말 진이 다 빠진 느낌이더라구요..

눈도 팽글팽글 돌아가는것 같고 말이죠~

하지만 문제집을 푸는 대신 만들기를 해서 민서는 무척 좋아했어요.

아직 아이가 학교에서 배우지 않은 부분이 많이 나와서 좀 어려워하기도 했지만

그런 부분을 감안하고 아이의 상태에 맞게만 진행한다면

즐거운 수학도형 만들기 시간으로 바꿀 수도 있답니다.^^

 

 

 

 

프랙탈은 일부를 확대한 부분의 모양이 전체와 같은 모양으로 이루어진 도형을 말하는데요.

점점 더 미세한 구조로 자기 닮음의 성질을 가지는 기하학적인 도형으로

같은 과정을 원하는 만큼 계속 반복하며 만들수 있는 것이 특징이예요.

 

 

원리 알기를 통해 프랙탈 속 규칙을 알아봅니다.

팔각평의 점 판을 이용해 가지치기를 하면서 규칙을 만들어나가는데요.

점엔 단순하게 보였던 점판이 집중하면 집중할수록 점들이 더 도드라져 보이네요~

" 오~헷갈려, 자로 똑바로 그리려니까 더 정신이 없네"

 

어디까지 단계를 그려 뻗어나갈지는 본인이 정하기 나름인데요.

별모양의 프랙탈 그리기는 익숙하지 않은 모양이라

처음엔 자로 예쁘게 그리더니 마지막 단계로 갈수록 삐뚤빼뚤해지네요^^;

 

드디어 재미있는 수학 만들기 시간~

프랙탈 카드를 만들어볼텐데요.

가위와 풀 그리고 칼이 꼭 필요해용~

 

 

간단해보이기도 하면서 엄청 복잡해 보이기도 하죠?

제일 처음 만든 직육면체 프랙탈이 가장 만들기 쉬웠고,

하트모양과 삼각형과 사각형이 함께 있는 프랙탈은 정말 어려웠어요..ㅠ.ㅠ

 

 


슈필마테 교재에는 각 주별로 활용할 재료들이 함께 들어있는데요.

이번 프랙탈 수업에선 두툼한 색지 위에 프랙탈을 만들 도안이 그려져 있어

잘 자르고 접기만 하면 프랙탈이 완성된답니다.

도형의 중간으로 갈 수록 좀 더 꾹꾹 눌러주어야 프랙탈 모양이 선명한데...

어찌 중간으로 갈 수록 모양이 흐릿해지는지...

칼선을 이용하면 좋은데..

처음 만들땐 어찌나 무식한 방법으로 시도하고 애를 썼는지...

다 만들고 나선 정말 안습이었다니까요~


어떤 모양이 완성되었을까요?? 


 

나름 꼭 누른다고 눌렀는데 생각보다 종이가 두꺼워서 힘줘서 접다보니

중간에 살짝 찢어지기도 하고  

직육면체가 좁아 질수록 좀 무너졌어요.

중간에 맞게 하는건지 몇번이나 펼쳐보기도 했지만...

만들고 나서의 뿌듯함은 ㅎㅎㅎ

하지만 하루에 하나 이상 만드는건 무리더라구요^^


 

 

 

손끝이 여물지 못해서 완벽하게 멋진 프랙탈은 만들지 못했지만...

이런 색다른 시도를 해본다는 자체가 큰 경험이 되는 것 같아요.

저녁밥 먹기 전에 시작해서 저녁 잘때까지 두개를 완성했는데요^^

중간에 팽개쳐버리지 않고...제가 보기엔 나름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만들었답니다.

 

 

 

단순히 만들기에서 끝나지 않고 카드 속에 숨어 있는 규칙을 알아보는 탐구활동시간

눈에 보이는 직육면체의 개수 뿐만 아니라 아직 교과과정에서 배우지 않았지만

직육면체의 부피를 생각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부피에 대한 정확한 개념이 없는 민서에게

슈필마테에서 배운 방법인 정육면체 조각을 이용해 부피에 대해 설명해주었는데요.

아직 입체를 머릿속에서 돌려보는 것이 힘든 민서는

제 설명을 듣고 나름대고 조각들을 떼었다 붙이기를 반복하고서야

직육면체의 부피가 단계를 거듭할수록 1/8로 줄어든다는 걸 알았답니다.

제 설명이 부족했었나봐요~

아직 분수를 완전히 다 배우지 않아서  6단계는 1/4 ÷ 8 이란 괴상한 정답을 ^^;

 

 

마지막 확인학습에 프랙탈 그리기는 넘 작게 그려야해서 포기~

일단 각각 생긴 도형의 갯수와 넓이만 구했어요..

모눈종이에 프랙탈을 그려보면 좀 쉬울까요??

자로 그리긴 했는데 어째 모양이 엉망진창~

프랙탈을 마음먹은대로 잘 그리진 못했지만 이번 한 주 프랙탈을 공부하면서,

반복적이면서 조화롭고 회전하면서 질서가 있는 새로운 디자인을 발견했답니다.

생각보다 우리주변에 프랙탈이 많은 것 같아요.

규칙이 있긴 하지만 눈 돌아갈만큼 복잡한 프랙탈~

앞으로 학년이 올라가면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야기로 배우는 인성교과서 : 삼국지 이야기 속 인성 담기 시리즈 2
박동석 지음, 정지혜 그림 / M&Kids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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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는 워낙 유명한 책이기 때문에 다들 알고 계시죠?

저도 대략의 내용은 알고는 있지만 처음부터 정독해서 읽어본 적은 없네요.^^;

워낙 내용이 방대하고 위 촉 오 세나라의 전쟁이 딱히 저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지지 않아서...

전 주로 영화로 봐서 간략한 흐름 정도만 알고 있답니다. (부끄부끄~~)

 

그런데 삼국지엔 크게 두가지 종류가 있다는 거 알고계셨나요?

전 이번에 우리 아들이 읽는 책인 < 이야기로 배우는 인성교과서 > 를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중국 진나라때 진수 라는 사람이 쓴 [ 삼국지 ] 가 정통 역사서이고,

우리 대부분 알고 있는 삼국지의 정확한 명칭은 [ 삼국지연의 ] 랍니다.

< 삼국지연의 > 는 오랜 시간 동안 사람들 사이에서 떠도는 이야기에

허구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나관중이 편집하여 만든 책이기 때문에

정통적인 역사서라기보다는 역사소설에 가까운 책이예요.

 

< 삼국지 > 는 진나라 사람이 쓴 책이기 때문에

위나라를 중심에 두고 기록된 역사서인데 반해

< 삼국지연의 > 는 촉나라의 유비를 주인공으로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데요.

아마 당시의 사람들은 자신들과 비슷한 처지에 있었던

몰락한 황실의 후손인 유비와 천미한 출신인 관우와 장비에게

더 깊은 친밀감과 동질감을 느꼈던 것 같아요.

 

 


 

남자 아이들이라면 누구나 좋아하고 학습만화로라도 한번쯤은 접해보았던

삼국지를 통해 그 동안은 지략과 전술을 익혔다면,

오늘은 < 이야기로 배우는 인성교과서 - 삼국지편 >을 통해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거울삼아 내 자신에게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되돌아 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삼국지가 쓰여진 배경과 10가지의 이야기를 통해

꼭 배우고 익혀야 할 덕목들을 생각해볼 수 있답니다.

 

 

 

삼국지를 대표하는 이야기 중 하나가 바로 유비가 제갈량을 찾아가

삼고초려한 이야기인데요.

 

 


 일반적으로 삼국지에 나와 있는 이야기를 읽고 난 후

그 이야기에 대해 생각해보는 페이지가 있어요.

유비가 천하를 편안케 하기 위해선 뛰어난 책사인 제갈량이 꼭 필요했고,

자신의 자존심이나 예의보다 더 필요했던 제갈량을 자신의 사람으로 만들기 위해

세번씩이나 찾아가는 일도 마다하지 않았던 거죠.

개인적인 욕심을 위해 제갈량을 청했더라면 응당 거절했을텐데,

백성을 위하는 마음을 유비의 진심에서 느꼈기 때문에

결국 제갈량은 마음을 돌려 유비와 함께 세상으로 나오게 된답니다.

정성과 진심의 힘이 얼마나 대단한지 이 짧은 이야기를 통해서도 알 수 있겠죠?

이룰 수 없는 것을 이룰 수도, 바꿀 수 없는 일을 바꿀수도 있는

정성과 진심, 나는 언제 그런 정성과 진심을 보일 수 있는지 곰곰히 생각해 보아야겠네요.

 

 


이런 좋은 내용 이외에도 삼국지에 나오는 인물탐구와

고사성어들도 함께 배울 수 있네요.

 

삼국지에 관한 이야기라 당연히 재미있게 읽을거라 생각은 했었지만,

그 동안은 단순히 줄거리를 아는데 그쳤다면 그 이면에 어떤 속뜻이 숨겨져있는지

곰곰히 생각해보게 되는 참 괜찮고 마음에 드는 책이네요.

삼국지를 좋아하는 아이라면 꼭 읽어보라고 권해주고 싶어요.

 

 



 
 
 
우등생 논술 2014.10
우등생논술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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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학년이 되면 자녀들을 위한 과학이나 논술 잡지를

정기적으로 구독해서 보는 경우가 아주 많은데요.

독서를 좀 더 큰 범위에서 본다면  매달 다른 주제를 가지고

좀 더 흥미로운 볼거리와 기사거리가 많은 키즈매거진이

아이들의 다양한 독서활동에 밑거름이 되어주는것 같아요.

 

우리 아이도 이런 매거진류를 좋아하는 편인데,

주로 학교 도서관이나 공공 도서관을 이용해 보더라구요.

물론 도서관에서 보는것도 나쁘지 않지만, 잡지류는 대여품목이 아니라서

한정된 시간에 보려면 자신이 좋아하는 부분만 간추려서 볼 수밖에 없는데요.

집에서 구독하면 꼼꼼히 많은 기사를 볼 수 있어서 더 좋은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이번달에는 창의적 사고 습관과 융합적 독서 습관을 뒷받침해줄

월간 우등생 논술 10월호를 만나보았답니다.

 

 

논술 잡지에는 독서에 관련한 것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사상식이나 체험활동, 역사나 특집기사등을 통해

교과서에선 볼 수 없었던 폭 넓은 세상을 생생한 사진과 함께 볼 수 있는데요.

 

 

섹션별로 참 궁금한 이야기들이 많아서 무엇부터 시작해야할지 고민된다네요.

 

저는 민서가 아직 접하기 힘든 시사분야를 좀 유심히 봤으면 하더라구요.

아직은 디베이트를 접할 나이는 아니지만 주제를 보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 정도는

할 수 있지 않을까? 그리고 또래의 주변 친구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떻게 자신의 논리를 펼치는지도 무척 궁금했구요.

 

 

 

10월호에는 늘 논란거리가 되는 광역버스의 입석금지 문제를 놓고 찬반토론을 하는데요.

아이들의 의견이라고 무시하면 큰 오산~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철저한 안전대비가 필요하다는 찬성팀과

시민들의 불편과 정부가 제시한 대한의 실행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반대팀의 의견을 꼼꼼하게 읽어보니

어느 한팀을 지지하기가 상당히 애매하답니다.

요즘은 정말 똑똑한 아이들이 많아서 슬퍼요 ㅜ.ㅜ

 

 


그리고 단두대에서 생을 마감한 역사에 희생된 프랑스 왕비인 마리 앙투와네트에 관한 기사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오스트리아 공주로 태어나 프랑스로 시집온 그녀의 삶도 순탄지 못했답니다.

프랑스 국민 대부분은 오스트리아에 적대감을 가지고 있었고,

647개의 다이아몬드가 박힌 값 비싼 목걸이 사건으로 인해

프랑스 국민들의 불신과 미움을 산 그녀는

프랑스 혁명의 희생양이 되고 말았네요.

마리 앙투와네트와 관련된 미술 작품들과 함께 기사를 읽으니

프랑스혁 명을 좀 더 객관적인 입장에서 접할 수 있는것 같아요.

 

 

 

좀 더 뉴스를 깊이생각해볼 수 있는 섹션도 있고,

 


한국사와 세계사를 접목한 역사클럽도 있어서 생각할꺼리를 훨씬 더 많이 제공해준답니다.

아무리 많은 기사를 읽는다고 해도 본인의 생각이 없으면 무용지물 이겠죠?

앞으로도 꾸준히 활용해서 생각주머니를 확장해야 할 것 같아요.

 

 

천재교육에선 우등생 학습이라는 월간 학습지도 함께 나오는데요.

시은이는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실컷 놀다보니 문제집이 없답니다.

1학년도 2학기부터는 도달도 평가라는 이름의 중간고사를 보는데요.

마침 우등생 학습 10월호에 도달도평가 범위와 겹치는 부분이 있어 학습해봤어요.

 

 

 

월간 학습지다보니 미리 한달동안 배울 내용을 생각해서 앞으로 배울단원의 문제가 나오더라구요.

아직 문제집을 푸는것이 익숙하지 않은데다 좀 긴 지문의 문제조차

잘 이해하지 못하네요^^

아직 1학년이니 차차 공부하면 좀 나아지겠죠?

월간 학습지라 스케줄표를 이용한 매일의 분량이 정해져있어,

조금씩만 풀면 되니 학습에 대한 부담은 없답니다.

 

미리 중간고사를 대비한 문제들과 핵심내용을 정리한 핵심요약집까지^^

요번 중간고사는 우등생 학습으로 준비해야겠네요.

 

우등행 학습을 이용해 앞으로 배울 부분은 확실히 복습해서

미리미리 예습과 복습하는 시간을 가져야할 것 같아요^^

 

 



 
 
 
구스범스 5 - 악령을 부르는 머리 구스범스 5
R. L. 스타인 지음, 고정아 옮김, 허구 그림 / 고릴라박스(비룡소)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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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옛날에 구스범스라는 책을 읽어보았다. 정말 무섭고 소름이 끼쳤다.

그래서 악령을 부르는 머리편도 무서울거라고 생각했는데, 내 예상이 빗나갔다.

왜냐하면 5권은 정말 재미있었고 스릴감이 넘쳤다.

주인공 마크가 정글 마법을 쓰기 때문이다.

그런데 쭈글머리가 있어야지만 정글 마법을 쓸 수 있었다.

마크느 정글킹레임 대신에 진짜 정글로 간다.

그래서 홀링스 박사와 캐서린을 만나는데,

그들이 나쁜 사람인걸 베나 이모의 공책에서 읽고 재빨리 도망친다.

정글의 밤은 무척이나 위험했다.

모래 늪, 호랑이 같은 맹수, 거대한 붉은 개미들이 있었다.

하지만 마크는 정글 마법을 이용했다.

내가 만약에 마크였다면 정글 마법을 사용할 생각도 못하고

모래 늪에 빠지거나 호랑이 뱃속에 들어갔을지도 모른다.

나도 마크처럼 정글 마법을 써서 다양한 위기에서 빠져 나가고 싶다.

하지만 마크도 일반 사람이나 다름없다.

베나 이모가 다시 정글 마법을 가져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크는 이 기억을 절대 잊지 못할 것이다.

바로 엄청난 힘을 가진 쭈글머리가 있기 때문이다.

마크, 카알리아! 

 



 
 
 
우등생 과학 2014.10
우등생논술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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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융합과학 매거진 우등생 과학은

매월 흥미로운 주제로  과학을 좀 더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어린이 과학잡지인데요.

초등 저학년부터 과학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만나면서

우리 생활 곳곳에 숨겨진 과학을 발견하게 해 주는 재미를 선사해준답니다.

 

내가 미처 관심갖지 못했던 과학의 새로운 분야를 생생한 사진과 함께,

때론 또래의 친구들과 함께 실험해보고 탐험해보니 더욱 가깝게 느껴지는데요.

 

 

 


 최신 과학뉴스와 실험, 융합이라는 큰 갈래와 더불어

특집기사인 < 인간 VS 유인원 >  그리고 별책부록으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요즘 유난히 공상과학영화에 빠져있는 민서가 가장 먼저 찾아본 섹션은

융합분야의 변신로봇에 관한 이야기였는데요.

 

 

 

영화 트랜스포머에 열광하는 아이들이라면 누구나 직접 가서 보고 싶어할

트랜스포머 30주년 기념 오리지널 아트워크전에 대해 소개하고 있어요.

트랜스포머가 태어난지 30년이 됐다는 사실은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영화로 만들어지기 이전부터 만화와 장난감으로 이미 존재하고 있었다고 하네요.

 

이번 트랜스포머 4편에 처읍으로 소개된 다이노봇은

 공룡에서 로봇으로 변신할 수 있는 있는 캐릭터인데요.

로봇과 공룡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겐 믿을 수 없는 상상의 산물이죠.

당장가서 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은데..오늘이 전시 마지막 날이네요. ㅠ.ㅠ

 

 

이와 더불어 종이가 스스로 몸을 접고 움직여

로봇처럼 변신하는 기술이 개발되었다는 기사도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스스로 변신 가능한 로봇을 우리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날도 얼마 남지 않은것 같아요.

 

 


매달 실리는 특집기사는 해당 주제에 관한 심도깊은 내용을 다루고 있어

과학적인 배경지식을 쌓는데는 그만인것 같아요.

영장류 가운데 인간과 가장 닮은 유인원의 비밀을 파헤쳐보는 시간인데요.

인간과 유사한 점이 많고 어떤 측면에선 인간보다 더 나은 유인원은

왜 더 낳은 종족으로 진화하지 못한 걸까요?

그건 유인원에게는 없는 인간만이 가진 특징때문이라고 해요.

인간은 털이 없고, 직립보행을 할 수 있으며 말을 함으로써 언어가 있고

또 인간의 호기심은 발명으로  이어지죠.

무엇보다 학습능력이 없기 때문에 인간으로 계속적으로 진화하는게 불가능했다니..

요런 것만 터득하면 영화 < 혹성탈출 >에서처럼

인간보다 영리한 새로운 종족이 탄생하지 않을까요? ㅎㅎ

 

이 외에서 정말 많은 읽을거리들이 가득하답니다.

아이들과 우등생 과학을 보면서 서로의 생각을 나눠보는것도 정말 좋은 방법이더라구요.

교과 과학과도 맞 닿아 있어 새로운 상상력을 심어줄 수 있는 우등생 과학

매달 우등생 과학이 오기만을 기다리지 않을 수 없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