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버스 융합과학 18 : 미생물 - 학교 공부 꽉 잡는 공부툰, 소년 한국 좋은 어린이 책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18
김현민 외 지음, 이재열 감수 / 스토리버스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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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사율 90%의 에볼라 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가 공포에 떨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로의 유입 가능성은 적다고 하지만 걱정되는건 사실이예요.

생물도 무생물도 아닌 바이러스는 미생물에 속하며,

다른 생물들처럼 유전자를 통해 번식하거나 진화할 수 있지만

스스로 먹이를 먹거나 자랄 수는 없답니다.

이런 미생물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8가지 스토리로 학교 공부를 꽉 잡는 공부툰 <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에서

이런 미생물들을 모아 한 곳에서 소개하고 있어요.



표지의 알록달록한 미생물은 우리 입속에 사는 미생물이랍니다.

민서도 예전에 서울대 치과박물관에서 하는 수업을 들었을때,

직접 자기 입의 미생물을 현미경으로 관찰하고는 놀라움을 금치 못했는데요.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18권 미생물편에선

몸에 해롭다고 여겨지는 세균이나 곰팡이 이외에도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효모균이나

병원균에 맞서 싸우는 등 우리가 몰랐던 미생물의 모습을 자세히 다루고 있답니다.


 


버섯은 식물이 아닌 미생물에 속한다는 사실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각양각색의 개성이 넘치고 자라는 곳도 다양한 버섯에서 부터

살아있는 세포에 들러붙어서 증식하는 전염성 질병을 퍼트리거나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큰 사진으로 확대해서 보니 정말 신기한데요.


해로운 미생물과 이로운 미생물로 이분법적인 카테고리를 이용하기보다는

미생물로 만들어 내는 백신의 원리나 현미경의 구조,

미생물이 뒤바꾼 인류의 역사와 미생물이 유용하게 사용되는지를 골고루 확인해볼 수 있어요.


 

 


유럽을 뒤흔든 역사속의 천연두와 흑사병~

펭귄모양을 닮은 마스크를 쓰고 환자를 치료한 의사나

지금으로선 상상할 수 없을 만큼 기상천외한 흑사병 예방법을 보고선 깜짝 놀랐답니다.


 

 

 


흥미로운 다양한 배경지식과 다양한 영역과 결합된 코너는

사고를 확장 할 수 있도록 도와주니

꼼꼼하게 읽어봐야겠죠?

무엇보다 이미지가 참 다양해서 아이들이 더 빠져들 수 있는 것 같아요.

 

스토리버스를 볼때면 늘 빙그레 웃음짓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기다려온 학습만화라 그런지 무척 아끼고 꼼꼼하게 살펴보는 모습이 보기 좋아요~

흥미위주의 한번 보고 책장에 꽂혀 있는 학습만화가 아니라

언제든지 꺼내보고 교과에 접목할 수 있어서 더욱 유익하답니다.

 



 
 
 
영어 독서가 기적을 만든다
최영원 지음 / 위즈덤트리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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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학년 때 엄마표 영어로 꾸준히 진행해오시던 주변분들도~

아이가 고학년이 되니 슬슬 전문학원으로 하나 둘씩 갈아타기 시작하시더라구요.

저 역시 제 능력에 한계를 느껴 학원을 보내야하나...

계속 제 자리에 맴도는 것 같은 아이를 보며 요즘 부쩍 그런 갈등이 심해졌는데요.

이번에 만난 < 영어 독서가 기적을 만든다 > 라는 책을 통해서

좀 더 다양하고 구체적인 실천방법들을 배웠답니다.



아이들과 함께 집에서 엄마표로 영어공부하면서 홈스쿨링 영어에 관련한 책은

대부분 다 읽어보았는데요.

전반적인 영어학습과정이나 자신의 아이를 기준으로 경험한 내용들을 기술해 놓은 책들이 많아서

지금 우리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찾기가 여간 쉬운일이 아니더라구요.

아무리 좋은 방법이더라도 너무 반복적으로 지속되거나 하면

타성에 젖고 지루해지기 마련이라,

학원에선 어떻게 수업을 하나 궁금해지기 시작하더라구요.

근데 이 책을 집필하신 분은 직접 학원에서 아이들을 지도하신 경험도 가지고 계시고

영어 교재 개발도 하신 분이라 좀 더 구체적인 방법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으로 책을 만나보게 되었답니다.


한글에서도 독서가 중요하듯이 외국어를 배울때도 가장 필요한 것이 독서라는 건

이젠 누구나 다 아는 상식이 되어버린 것 같은데...

영어독서가 기적을 만든다니...

어떻게 좀 더 효율적으로 영어책을 읽히면 좋을까 고민하고 있던 제게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제공해줄 것 같았는데요.


 


목차만 보아도 아시겠지만,

비단 독서뿐만 아니라 말하기나 쓰기, 문법, 회화등의 분야에서도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지 자세한 방법까지 수록해 놓았더라구요.


중요한건 각 단계에 맞추어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지 단계별로 제시된 방법들이 

지금 제 아이들의 학습수준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많아서

정말 꼼꼼하게 읽을 수 밖에 없었답니다.


단순히 책을 읽고 끝나는 독서가 효과적인 영어 독서 지도법에 대한 실제 사례와

구체적인 학습방법이 실려있는데요.

직접 큰 소리를 내어 책일 읽고 문장을 표현해보는 반복적인 연습이라는 기본적인 방법부터

단계별 읽기 방법, 영어 독서 후 효과적인 반복 학습법과 북 리포트 작성까지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해주더라구요.


 


얼마전 여행에서 민서의 말하기 실력을 절감하고 왔는데요.

방문한 국가가 영어를 주로 쓰는 국가가 아니긴 했지만,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표현보다는 자신만의 단어를 이용해 색다른 문장을 사용하는 아이를 보면서

의사소통은 가능했지만, 제 기준에선 좀 어색하고 서툴게 느껴지더라구요.

물 흐르듯 자연스러운 언어소통을 기대한 것은 아니었지만...

확실히 절대적인 언어 노출시간을 무시할 수 없구나하고

영어에서 다른 과목으로 주가 옮겨가던 것을 멈추고

영어에 좀 더 몰입하는 시간이 필요하구나 하는 것을 절감하게 되었답니다.

그러다보니 말하기와 쓰기지도에 좀 더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고 느꼈었는데,

원어민에게 무조건 의존할 것이 아니라..

말하기도 어떻게 학습을 이끄느냐에 따라 좀 더 색다르게 아이들과 활동할 수 있더라구요.


영어 독서를 중점으로 아이에게 맞는 학습법을 찾아 

영어 학습을 서포트 할 수 있도록 구성한 영어교육 로드맵이 주가 되는 이 책은

 아이에게 맞는 도서를 선택하는 기준에서부터 가장 효과적인 영어 독서 학습법과 실제 사례,

그리고 지도 방법과 피드백 요령까지 생생하게 담고 있답니다.

이 책을 계기로 학원가는 계기를 좀 늦추고 다시 한번 엄마표 영어에 좀 더 매진하려구요.

정말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얻었답니다.

 



 
 
 
신사고 우공비 초등 사회 4-2 - 2014년 초등 신사고 우공비 시리즈 2014년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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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과목들 중 난이도의 상중하 차이가 가장 많이 나는 과목이 사회인것 같은데요.

어떤 부분은 생활 속에서 늘 접할 수 있는 부분이라 너무 쉽게 느껴지면서도,

지방정치 같은 부분은 배경지식이 없으면 한글로 되어 있는데도

도무지 이해하기가 힘들고 이해가 안되니 암기도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2학기 사회과목은 살짝 긴장되기도 하는데요.

우공비 초등사회와 함께 이 난관을 잘 헤쳐나가보려고 해요.


 


사회과목은 자료를 보고 분석하는 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사회과부도를 잘 활용하는 것이

사회 교과를 잘 하는 지름길이라고 하는데...

민서가 사회과부도를 활용하는 건 한번도 보지 못한것 같네요.ㅠ.ㅠ

 

 


단기간 1500만부를 돌파한 베스트셀러 우공비는

본책과 시험비법책 그리고 비법풀이책으로

단권으로 분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답니다.


다른 과목에 비해 민서가 까다롭다고 여기는 과목이 사회인데요.

익숙하지 않은 용어도 많이 나오고 제법 외워야 하는 분량이 많아서

이번학기도 잘 해낼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우공비의 이미지 연상 학습법은 개념을 재미있는 이미지로 표현하여,

쉽게 이해하고 오랜 시간 기억하게 하는 신개념 학습법인데요.

간단한 이미지인데도 있는 것과 없는것의 차이가 크더라구요.


 


이제는 익숙한 비법 더하기 권두부록!

 


각 대단원별 소주제대 맞춰 여러긴 설명보다는 핵심을 나타내는 그림으로

한 눈에 쏙쏙 들어오는데요.

우공비 초등 사회를 공부하려고 폈다가도 그림때문인지

권두 부록을 먼저 보게 되더라구요.


 


4학년 2학기에 배우게 될 사회는 크게는 3개의 대단원속에

작은 소단원이 4개씩 들어있네요.

분량이 많아 보이진 않는데, 그래도 시험땐 다 풀고 시험보기 바쁘더라구요.


우공비 초등사회엔 어떤 비법들이 숨어있는지 한번 찾아볼까요?


개념 잡는 비법 - 핵심 개념 + 개념 확인하기

 

처음 만나는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미지 자료를 많이 첨가해

개념을 익히고 머릿속에 정리 할 수 있도록 꼼꼼히 짚어주는 부분인데요.


 


교과서의 내용을 핵심위주로 정리해 놓아서 함께 병행해서 보면

교과서에서 발견하지 못했던 중요부분까지 놓치지 않고 학습할 수 있답니다.


 


민서는 왼쪽 여백의 [ 개념쏙 눈에쏙 ]을 참 좋아하는데요.

간단한 만화형식이라서 그런지 우공비 사회를 볼때는

요 부분만 쭉 ~ 연결해서 보기도 하더라구요.

 

그리고 사회를 공부할때 꼭 점검하고 가야하는 용어사전까지...

이렇게 나와있지 않으면 다음에 찾아봐야지 하고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

궁금증이 생기면 언제든지 찾아볼 수 있어서 정말 편리하답니다.


 

그리고 좀 더 깊은 설명을 만날 수 있는 < 교과서 뛰어넘기 > 는

교과를 이해하고 배경지식을 쌓는데 도움을 주는 부분이라서

민서에게 놓치지 말고 꼭 챙겨서 읽어보라고 강조하는 부분이기도 하지요.


 

 

개념 확인하기 문제는 간단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핵심개념을 담고 있기 때문에

쉽게 느껴지지만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죠.


자료 잡는 비법 - 핵심 자료로 기본 다지기

 

사회는 교과의 이해를 돕거나 예시로 사용된 지도나 표 등의 부가정보가 많은데요.

이런 정보를 보고 해석하지 못하면 문제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해

엉뚱한 방향으로 문제를 풀게 되기도 해요.


 


교과서의 자료를 활용한 문제를 풀면서 자료분석을 어렵게 느끼지 않도록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이런 자료를 보고 어떤 정보를 분석해내야 하는지 자료를 바탕으로

도출된 결론을 풀이해 놓아서 다음엔 이런 분석 설명 없이도

스스로 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자료를 충분히 이해했다면 문제 풀기가 어렵지 않겠죠?


실력 쌓는 비법 - 알짜 문제로 실력 올리기

 

 


문제를 풀면서 단원의 핵심 뼈대를 잡을 수 있는 실력 올리기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로 구성되어 있어서 문제 해결 능력도 기르고

학교 시험을 대비할 수 있어서 좋아요.


 


민서도 서술형 문제에 좀 약한 편인데 서술형 문제를 접해보고

정답을 단계별로 완성해나갈 수 있어서,

좀 더 체계적인 서술형 답안을 작성하는 연습을 함께 할 수 있답니다.


 


문제 옆에 ' 중요해요 ' 라거나 ' 어려워요 '라고 쓰인 문제는 절대 놓치면 안되겠죠?



단원 정리

 


 


각 소단원별로 공부했던 내용을 한눈에 요약할 수 있도록 총정리된 단원정리는

뒷 부분을 배우느라 잊어버렸던 앞 부분에 대한 정리와 더불어

단원평가를 보기 위해 꼭 알아야 할 핵심을 다시 한번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분인데요.

 

 

양쪽 여백에 이미지를 이용해 짜임새 있는 구성을 한 부분도 꼭 함께 봐야겠죠?

 

단원 평가

 

 

 

학교 평가를 대비해 유형과 난이도가 다양한 문제로 구성되어 있는

단원평가가 2회분량으로 실려있어요.

앞에서 배운 비법단계를 꼼꼼하게 거쳐온 친구들이라면

최종적으로 단원평가를 학습하면서 나의 부족한 부분을 바로 찾아내서 보충할 수 있겠죠?


또 한권의 책 속의 부록 시험비법책에는

사회를 100점으로 이끌어 줄 중요하고도 수준높은 문제들을 만날 수 있는데요.


 

 


본책에도 단원정리가 있긴 하지만 다시한번 핵심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확인문제를 통해 중요한 개념을 다시 한번 기억할 수 있는 정리노트로 활용하면 좋겠어요.

 


학교에서 치르는 모든 시험을 위한 다양한 수준의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는 단원 평가문제는

문항수와 학교에서 치르는 시험과 같아서 시험을 보듯이 연습하기 좋더군요.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창의서술형 문제로 서술형 답안지 작성 연습 뿐 아니라

서술형까지 완벽 정복할 수 있답니다.

 

 

사회는 문제를 많이 풀어본다고 실력이 향상되는 과목은 아닌것 같아요.

꼼꼼히 익히되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면서 배우고 익힐때

더 활용도가 높고 습득이 빠른 과목이 아닐까 해요.

알차게 구성된 우공비 초등사회로 2학기 학습에 대한 걱정을 덜었답니다.


 

 



 
 
 

 

이번주는 개학이 있는 주여서 그런지 더욱 바쁘게 지낸것 같아요.

마지막 방학숙제 빠진 것은 없는지 점검하고 학교에 가져갈 준비물들 정리하다 보니

수욜일이 금새 지나고 목요일부터는 일상으로 돌아가 다시 학교 생활을 시작했는데요.

아이들의 개학으로 다시 엄마는 방학을 맞아 좀 여유로워진긴 했지만,

방학때처럼 규칙적으로 할 수 있을지 좀 걱정이네요^^

 

저번주에 마무리짓지 못한 unit 7~8을 급히 마무리 짓고

바로 다음 단원인 unit 9~10에 들어갔습니다.

 

 

이번단원은 타조의 성장과정에 관한 이야기인데요.

타조는 금방 알아보았는데...

타조알의 크기는 영 감을 잡지 못하더라구요.

다른 새들과 마찬가지로 타조 알도 계란만하지 않을까 싶어서 small eggs를 고르기에~

그래서 그림을 자세히 살펴보라고 했더니 큰지 작은지 잘 모르겠다고 해서

인터넷으로 찾아봤더니 요런 사진이 있네요^^

 

 

이 사진을 보고나니 얼마나 큰 알인지 실감을 하더라구요^^

 

 

보통의 정상적인 가정에선 엄마 아빠가 각각 한명인데,

타조는 아빠 한 마리에 엄마가 3~4마리라고 하니..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어떻게 엄마타조가 이렇게 많을 수가 있지? 하더라구요.

요런부분은 또 과학적인 상식이 필요한 부분이네요.

 

 

During 이 발음이 왜 이렇게 안되는지...

요 부분은 차차 고쳐야겠어요.

 

 

듣기할때 3인칭의 S부분은 아직도 빼먹는 부분이 많구요.

family의 복수형도 잘 알고 있더니만...급하게 오디오가 나오니 이상한 단어로 썼네요.

 

하지만 이번 summary 만큼은 정말 자신있게 해 냈답니다.

저번 단원을 학습할때 Organize information을 활용하면 summary가 쉽다는 걸 깨달았고,

이번 단원은 순차구성이라 특별히 어렵게 생각해서 정리할 것이 없었거든요.

 

 

unit 10은 사막에서 자라는 식물들에 관한 이야기예요.

 

 

 

시은이는 꽃 모양의 작은 선인장을 키우는데요.

barrel cactus도 꼭 한번 키워보고 싶다고 하네요. 

 

 

root와 stem을 헷갈려하고,

store가 상점이란 명사로만 알고 있었는데

저장하다라는 동사로 활용하는 건 시은이가 이번에 처음 알았답니다.

똑같은 단어인데 사용방법에 따라 왜 뜻이 달라지는지...

혼잣말로 어렵다 어려워~하더라구요.

 

 

이번에 dictation을 할때는 핸드폰에 음원을 다운받아 듣고 쓰게 했더니

오디오로 들을때보다 훨씬 편해하고 언제든지 중지하고 충분히 시간을 가지며

쓸수있어서 다음부터는 핸드폰으로 음원을 옮겨달라고 하네요.

 

이렇게 5주차 학습을 마쳤습니다.

아직 글자가 크고 쓰기가 들쑥날쑥해서...

책에 나온 영어 본문 베껴쓰기라도 시켜야할까 싶어요.

 

 

 

 



 
 
 
추억의 마니 일공일삼 93
조앤 G. 로빈슨 지음, 페기 포트넘 그림, 안인희 옮김 / 비룡소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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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스튜디오 지브리 최신작
애니메이션 「추억의 마니」 원작 동화
미야자키 하야오가 꼽은 마음속의 영원한 명작
 

책 표지에 조그맣게 붙어있는 최신 애니메이션이란 글자를 본 우리 딸이

어떤 애니메이션인지 궁금하다며 보고 싶다고 해서 < 추억의 마니 >라고 검색해봤더니

스튜디오 지브리의 마지막 애니메이션 작품이 될지도 모르는 작품이라며

올 여름 일본에서 개봉되는 애니메이션이라는 설명이 있더라구요.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을 좋아하는 어른들이 정말 많은데,

저도 이 감독의 영화 중 참 기억에 남는 작품이 많아서 얼른 읽어보고 싶었어요.


주인공 안나는 부모님의 교통사고 후 자신을 돌봐주시던 할머니를 잃고 보육원에서 생활하다

프레스턴 부부에게 입양된 아이입니다.

엄마도 자기를 두고 갔고, 할머니도 금방 돌아오겠다고 하고선 오지 않아 버려졌다는 두려움과

자신을 입양한 프레스턴 부인이 안나를 보살피는 경비 일부를 보조 받는 사실을 알게 된 후

자신을 사랑하는 대가로 돈을 받는다고 생각하며 마음의 문을 닫아버리는

한편으로는 좀 고약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너무나 공감이 되는 아이예요.

프레스턴 부부는 늘 안나를 딸처럼 사랑하지만,

안나는 좀처럼 마음의 문을 열지 않고 엄마라는 말 대신 고모라고 부르며 거리를 유지하죠.


좀처럼 다른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는 평범한 얼굴을 하려 노력하고 있지만,

늘 자신은 원 밖의 사람이라고 높은 방어벽을 만들며

내면으로는 늘 혼자라는 외로움과 싸우면서

 그런 자신을 들키지 않으려고 부단히 노력하는 안나는

늘 이해받고 사랑받고 싶어하는 여느 아이들과 다를 바 없는 아이랍니다.


안나가 삑삑도요새의 울음을 듣고 그 새의 울음소리가

" 나를 가엽게 여겨! 나를 가엽게 여겨!" 라고 들린다고 하는걸 보면

자신의 외로움은 아마 스스로 감당할 수 없을만큼 무거운 것 같아요.


그러던 어느날 안나는 우연히 해안가에서 눈에 익숙한 저택 하나를 발견하고

그 집에사는 비밀스러운 소녀 마니를 만나게 되면서

자신의 비밀도 공유하고 마니의 두려움을 해결해주려 노력하게 되죠.

마니와 안나가 나누는 비밀스러운 우정은 어쩌면 안나의 상상속에서 만든어낸 이야기 인것 같지만

상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이야기는 마시 저택에 새로 린제이가 사람들이 이사오면서

새로운 결말에 도달하게 된답니다.



다른 아이들과 다른 방식으로 소통하는 안나를 믿고 기다려주며

먼발치에서 그녀의 세계를 지켜봐주는 페그부부가 안나를 대하는 방식은

때론 방임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안나가 활동활 수 있는 범위를 확장해주며

자신만의 원을 더 크게 그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력자예요.

하지만 마음에 빗장을 건 아이들을 치유하는 건 참으로 어렵지만

서서히 다가서고 함께 같은 방향을 보려고 한다면 가능한 일이겠지요?


이 책은 아마 남자아이들의 감성으론 잘 이해하지 못할 것 같아요.

애니메이션이 이 이야기를 어떻게 그려냈는지

정말 궁금한 원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