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사회적 초상 - 한 천재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 음악의 글 6
노르베르트 엘리아스 지음, 박미애 옮김 / 포노(PHONO)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일의 대표적인 사회학자 노르베르트 엘리아스가 말년에 집필한 <모차르트, 사회적 초상> 모차르트는 천재라고 불리는 사람이죠. 거기에 괴팍’, 혹은 광기라는 수식어가 붙기도 하고요. 모차르트에 대한 이미지는 여기에 한정되어 있어서, 인간으로서 또한 생활인으로서의 모차르트는 제대로 조명되지 않은 거 같아요.

문득 헬렌 켈러가 생각나네요. 물론 조금은 다른 이유가 있지만, 그녀 역시 장애를 극복한 여성에 한정되어서, 사회주의 운동가로서의 면모는 제대로 알려지지 못했으니 말입니다. 아무래도 특정한 이미지가 강한 인물들이기에 그런 것이 아닐까 하기도 하고요. 저 역시 모차르트의 음악이 아닌 인간 모차르트하면 저는 영화 아마데우스가 먼저 떠오를 정도니까요. 아무래도 그 이미지가 너무나 강렬해서일까요? 책을 읽으며 그가 갖고 있던 고민이 조금은 낯설게 느껴질 정도였어요. 그의 삶에는 자신의 꿈을 아들을 통해 이루고자 했던 아버지 레오폴트 모차르트의 짙은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기도 했고요. 자신의 음악 세계를 펼치고 싶었지만, 사회적인 제약에 궁정 귀족들의 입맛에 맞는 음악을 만들어야 했던 압박에 시달리기도 했지요. 또한 예술가로서 당당하게 살아가고 싶었던 그에게 봉건적 절대주의 전제 정치의 굴레는 너무나 굳건하기만 했고요. 그래서 궁중 사회의 시민 예술가라는 수식어가 정말 딱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비록 음악의 천재이지만, 나머진 천하에 둘도 없는 둔재"라는 평을 받을 정도로 그 당시에는 사회성이 부족하여 이리저리 치이는 인물로 보이기도 했지요. 하지만 뛰어난 음악적 재능으로 빛나던 그의 삶이 그렇게 흘러간 것에는 원인이 있었고, 그가 진정으로 바라던 소망과 현실 사이에 격차가 모차르트를 힘들게 했는데 말이죠. 어떤 면에서는 그는 지극히 결과로만 평가 받고 있었던 것이 아닌가 해요. 천재성이 돋보이던 그의 음악 역시 분명 뛰어난 재능이 뒷받침하고 있었지만, 그의 노력 역시 간과될 수 없는데 말이죠.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모차르트는 사회적으로 만들어진 천재이다라는 명제를 갖고 바라보는 것 역시 정말 유익한 경험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