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당의 표정
정민 엮고 지음 / 열림원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말로는 수막새라고 하는 와당瓦當이란, 기와의 끝을 막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아름다운 문양을 조각하여 멋을 더하곤 했다. 어린 시절 처음 와당이라는 것을 봤을 때가 기억난다. 할아버지가 수집해놓은 골동품이 들어있는 장식장이 있었는데, 처음에는 어린마음에 접시라고 생각했었다. 그 가치와 의미를 모르던 시절에도 참 독특하고 예쁘다고 생각했었는데, 정민교수의 <와당의 표정>을 읽고 나니, 할아버지가 갖고 계시던 것에는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다시 한번 보러 가고 싶어졌다.

<와당의 표정>은 기원전 400년 이래 일천 년간 중국의 건축문화에서 꽃피웠던 와당 예술 중 아름다운 것들을 골라서 소개하고 있다. 전국시대에 성행했던 반원문형은 형태의 특별함 때문에 따로 구별했고, 그 다음에는 동물과 인간, 구름과 꽃무늬, 길상문의 주제로 구분한 와당을 만날 수 있다. 와당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사신(四神)이었다. 고대 중국에서는 사신을 사방에 배치함으러 그 내부가 하나의 소우주를 이루는 것으로 봤었다. 그래서 동물에서 서쪽을 관장하는 백호白虎, 동쪽을 수호하는 청룡靑龍, 북쪽의 현무玄武, 남족을 주작朱雀을 새겨 넣은 와당을 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특히 생동감 넘치는 백호를 그려넣은 와당들이 기억에 남는다. 자신의 마음가짐을 드러내는 거 같은 잠룡이나 벽사의 의미를 가진 짐승얼굴’, 그리고 인의가 절로 이루어진다라는 인의자성같은 경우는 와당으로 내가 기대하고 있던 형태들이었다.

그래서 그 외의 독특한 형태를 지닌 와당들이 더욱 재미있었다. ‘나무와 도철의 경우에는 나무 아래 구름무늬를 그렸다는 해석보다는 술 취한 사내의 뱅글뱅글 돌아가는 눈동자같다는 해설이 더욱 마음에 와닿았다. 계속 사람과 동물의 얼굴을 형상화한 와당을 보기도 했고, 빙글빙글 돌아가는 눈도 그렇지만, 코 역시 코가 삐뚤어졌다라는 표현이 잘 어울리는 느낌 아닌가? 구름 두 개를 대칭형태로 놓은 와당이라고 한 것 역시 나에게는 웃는 표정 혹은 화난 표정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그리고 마치 캘리그라피처럼 장식해놓은 와당도 있었다. 천추에 이 즐거움을 지켜주소서라는 뜻의 천추위락을 쓰면서, 글자들마저 락樂을 소중하게 감싸는 형태를 취한 것이다. 집안에 행복이 가득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와당에서도 그대로 느껴졌다. 또한 예서체로 를 새긴 와당도 있다. 그때도 미니멀리즘이 유행했던 것인가?’ 하는 뜬금없는 생각이 들었다. 아름다운 와당과 그 의미를 살펴볼 수 있어 참 소중한 시간이었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7-03-01 2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ㅡ 재밌다~!!! 코가 삐뚤어 졌다 !! 기막힌 표현!^^

하나 2017-03-02 09:00   좋아요 1 | URL
그쵸~~~저한테는 그렇게 보였어요. ㅎㅎㅎ 그게 또 와당을 감상하는 즐거움 아닐까 해요.

samadhi(眞我) 2017-03-02 09: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리나라 와당도 참 멋지죠. 신라시대 웃는 얼굴 반쪽 짜리 와당 탁본만 봐도 좋더라구요. 경주박물관에서 탁본도 팔았었는데 지금은 어떨지...

하나 2017-03-02 08:59   좋아요 1 | URL
오옷 웃는 얼굴 와당이라니 정말 궁금해져요

박선 2017-08-23 09: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천추위락의 한자를 좀 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