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의 눈부시게 아름다운 것들 수의사 헤리엇의 이야기 2
제임스 헤리엇 지음, 김석희 옮김 / 도서출판 아시아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6년으로 탄생 100주년을 맞은 제임스 헤리엇, 그는 완벽한 수채화처럼 아름다운 요크셔 지방에서 수의사로 활동했다. 수의과 대학을 졸업한 이후로 제 2차 세계 대전 때 영국 공군에 복무한것을 제외하곤 평생을 요크셔 지방에서 살았다는 그는 50세가 되던 때부터 자신의 이야기를 책으로 펼쳐냈다. 그리고 그 책들은 "26개국 언어로 번역되어 50여 년간 1억 부 가량 팔린 현대의 고전"이라고 손꼽힌다. 그럴만한 것이 정말 재미있다. 마치 드라마를 보는 것처럼 생생하게 자연과 동물 그리고 사람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1 <이 세상의 모든 크고 작은 생물들>을 너무 재미있고 감동적으로 읽었기 때문에 2 <이 세상의 눈부시게 아름다운 것들>도 기다리고 있었다. 늦은 밤 울리는 전화에도 왕진을 가야 하는 수의사, 그는 요크셔 계곡의 매서운 바람 속에서 얼음덩어리가 되어 돌아오는 자신을 잠결에도 따듯하게 안아주는 헬렌과 함께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었다. 그녀는 모아놓은 돈도 딱히 없고, 박봉에 집안살림을 경매로 구입해야 하는 와중에도, 24권짜리 세계지리를 낑낑 들고 오는 남편을 다정하게 감싸주는 그런 여성이었다.

그가 활동하던 1930년대, 수의사는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고, ‘최선의 결과를 기대하는 것에 익숙했다. 그리고 그 와중에도 그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익혀나간다. 동물은 말로 설득하기가 힘들다. 그래서 통증과 거기에 대한 두려움으로 혼란스러워 하는 동물을 마취제로 진정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임을 배우는 것도 기억에 남는다. 물론 그의 여자처럼 작은 손은 동물들의 출산을 돕는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새로운 생명을 많이 만나기도 하지만, 그러지 못할 때도 있었다. 전염병이 돌기도 하고, 때로는 태중에서 죽은 경우도 있다. 임신을 했던 양은 자신이 돌봐줄 새끼가 없어지면, 자신의 삶을 포기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그런데 마침 그 목장에는 어미에게 버림받았어도 정말 붙임성 좋게 암양 사이를 돌아다니며 젖을 먹는 허버트가 있었다. 그래서 허버트가 뱃속의 새끼를 다 잃은 암양이 엄마가 되었을 때 내가 더 행복했다.

2권은 아이러니하게도 생일날 날아온 군대 소집영장을 받고, 떠나는 것으로 끝난다. 혹시나 자신이 머리로 그리고 몸으로 배운 것을 잊어버릴까 군대로 떠나는 가방에 수의학사전을 넣고, 사랑하는 부인이 살고 있는 아름다운 요크셔로 돌아오리라 다짐을 한다. 수의사는 힘들지만 정직하고 멋진 직업이라던 말을 기억하며 말이다. 그리고 그런 그를 요크셔는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나 역시 그의 다음 이야기를 기다리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