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의 산 형사 베니 시리즈 1
디온 메이어 지음, 송섬별 옮김 / artenoir(아르테누아르)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동안 북유럽 스릴러가 많이 소개되었는데, 이번에는 더욱 이국적으로 느껴지는 아프리카의 스릴러를 만날 수 있었다. 범죄수사를 큰 골격으로 하고 있지만, 등장인물의 심리분석이 치열하게 이루어지는 장르라서 그런지 지역의 특성이 그대로 담겨 있는 느낌이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있는 데빌스 픽Devil's Peak’을 제목으로 하고 있는 작품이라 더욱 그런 것일까? 마치 각기 다른 방향으로 산을 오르는 듯이, 돌아가던 세 사람의 이야기가 교차되기 시작할 때, 이 소설의 매력은 증폭되기 시작한다. 상당히 두꺼운 소설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정말 빠져들게 만드는 힘이 있었다. 작가 디온 메이어의 형사 베니 시리즈’ 1부작인데, 이미 숀 빈 주연의 영화 제작이 진행중일 정도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시리즈라고 한다. 3부작이 다 영화로 제작 되고 있다니, ‘죽음 전문 배우라는 이야기를 듣는 숀 빈에게 반전이 이루어질 것인지 궁금하기도 하다.

사랑하는 아들을 잃은 남자가 있다. 남아프리카 원주민 코사족 출신인 토벨라 음파이펠리. 하지만 그가 갖고 있는 독특한 이력은, 범죄의 피해자인 토벨라의 입장을 미묘하게 비틀어버린다. ‘진실은 하나 뿐이라며 분노하는 그에게 여러 행태의 진실이 있을 뿐이라는 검사의 말과 범인들이 탈옥했다는 비보까지 전해지게 된다. 행복은 잠시 스쳐가는 바람 뿐이었던 것일까? 토벨라는 아동을 학대하거나 성폭행한 사람을 노리는 연쇄살인을 저지른다. 나도 치유할 수 없었던 상처가 있어서 그랬을 뿐이야, 라며 자신의 범죄를 호도하는 식의 이야기를 좋아하지 않았다. 하지만 토벨라의 세상은 너무나 고통스럽게 느껴졌다. 그만큼 작가가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남아프리카의 민 낯은 잔인했고, 작가의 설득력 역시 충분했다.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남자가 있다. 마흔이 넘도록 승진도 못한 형사 베니 그리셜. 그는 자신이 해결하지 못한 사건들로 인해 괴로워하고, 술로 도피해버린다. 이야기가 시작하자마자 그는 우리한텐 당신이 필요 없어, 베니라는 최후통고와 6개월의 유예시간을 허락받고 집에서 쫓겨난다. 코사족 전통 무기인 아세가이의 상흔이 상징이 되어버린 범죄 수사를 추적하면서도, 가족에게 돌아가기 위해 정말 치열하게 노력한다. 그러나 그가 살아가는 남아프리카의 민 낯 역시 참 암울하다. 그래서 어제도 지금도 어쩌면 내일까지도 벗어나지 못할 거 같은, 베니의 삶에 드리워진 절망의 깊이 역시 충분히 공감할 수 있었다. 다양한 인종이 모여 사는 남아프리카는 무지개의 나라라고 불리길 원한다. 하지만 아직도 인종간의 조화로운 삶이 이루어지지 못한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일까? 두 남자의 이야기는 마치 평행 우주 이론처럼 느껴질 정도였는데, 그들을 감싼 고통과 절망의 원인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이라는 나라의 시스템이었다.

그리고 한 여자가 있다. 딸을 너무나 사랑하는 그래서 딸을 지키기 위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크리스틴은 콜걸이다. 크리스틴에 대해서 어떻게 이야기 해야 할까? 무엇을 이야기 해도 스포일러가 될 거 같아서 불안하다. 그냥 이렇게 말하고 싶다. 그녀는 엄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