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에 간 멍청한 경제학자 - 행동경제학으로 바라본 비합리적 선택의 비밀
고석균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옆구리를 슬쩍 찌른다는 뜻의 ‘넛지’는 부드럽게 개입하여 타인의 선택을 유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전에 넛지심플러를 읽고 나서 저도 지금까지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정말 효과적이더군요. 이를 활용한 기업의 마케팅, 그리고 소비자의 심리를 들여다 본 <편의점에 간 멍청한 경제학자>를 읽으며 넛지의 힘을 또 다른 각도로 생각해보게 되더군요.

아마 제가 이 책을 읽지 않았으면, 얼마 전에 쇼핑을 했을 때 이전과 비슷한 행동을 반복했을 것입니다. 얼마 이상 구매를 하면 받게 되는 캐쉬백, 마치 제가 남들보다 조금 더 싸게 물건을 구입하는 듯 한 착각을 갖게 하죠. 필요한 금액이 정말 소액이었는데, 그 매장에는 그렇게 소액의 상품이 없었고, 저에게 필요 없는 상품이 그나마 조금 비슷한 가격대였어요. 예전이었으면 그걸 구매해서 그냥 가볍게 선물을 하던지 했을 것 같은데, 순간 이게 얼마나 비합리적인 소비인지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물건을 구매할 때 필요한 것은 그 무엇도 아니고 나의 필요와 나의 취향이니까요. 예전에는 그런 소비를 하면서 나는 나름 알뜰해라고 생각했는데 덕분에 그런 함정에서 빠져나올 수 있었네요.

또한 마음의 회계라는 것도 제가 잘 걸리는 함정인데요. 저도 생각해보면 결국 제가 낸 돈을 환급 받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공돈이 생겼다며 좋아하곤 했기 때문이죠. 그런데 공돈이 절대 아니잖아요.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것들을 잊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나름대로 똑똑하게 선택한다고 생각했지만 과연 그 주체가 나였는지를 고민해보게 됩니다. 솔직히 제가 여러 기업들의 전략에서 자유롭게 살아가는 것은 힘들 것이라는 걸 잘 알지만, 적어도 한 번은 더 생각해볼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