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누구나 교양 시리즈 2
게르하르트 슈타군 지음, 장혜경 옮김 / 이화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연 종교를 최대한 쉽게 설명하는 것이 가능한가에 대한 의문을 갖고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24가지의 질문을 보면서,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기독교를 중심으로 하고 있는 면이 아쉽지만, 자신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종교를 주요한 주제로 삼는 것은 이해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종교를 갖고 있지는 않지만, 신이 존재한다는 것을 믿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종교를 갖고 있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다양하게 들어본 것은 아닙니다. 도리어 사회적인 이슈가 되는 문제들로 종교에 접근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래서 종교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종교에 대해서 갖고 있는 생각을 돌아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좋았습니다. 그 동안 종교는 비 종교인뿐만 아니라 상대의 종교에서도 상당히 배타적이라고 생각해왔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제 생각을 다시 정리해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더욱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고, 최대한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종교란 무엇일까, 인간은 왜 종교를 필요로 할까 같은 원론적인 질문에서부터 시작해서 이야기는 인간이 갖고 있는 공동체에 대한 믿음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인간이 자연과 투쟁을 하던 시절, 사람들은 그러한 믿음을 키워나갈 수 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종교를 통해 결속을 만들어내고 그러한 결속이 인간이 정착하고 하나의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원동력 중에 하나가 되었을 것이라는 것을 생각해보게 됩니다. 인류의 역사는 종교의 역사라는 말이 그래서 나오게 됩니다.

 2부와 3부에 등장하는 이야기들은 제가 종교를 바라보면서 갖고 있는 의문에 대한 답이 많았습니다. 선한 신이 창조한 세상에 왜 악이 존재하는가, 그리고 왜 종교는 서로 사이가 좋지 않을까에 대한 이야기였는데요. 어쩌면 종교 그 자체에 대한 의문보다는 이러한 질문을 갖고 있는 종교인과 비종교인이 더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살펴보면서 느끼는 것은 결국 인간의 문제라는 것입니다. 교리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나가고 있고, 결국 그 과정을 제대로 풀어내지 못하면, 종교에 대한 사람들의 시선은 부정적으로 변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보면 이 것은 종교인의 몫이 아닐까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