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게 힘드냐고 니체가 물었다 - 피할 수 없는 내 운명을 사랑하는 법
박찬국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니체와 하이데거의 실존철학을 연구한 서울대학교 철학과 박찬국은 국내 최고의 니체 권위자라고 하는데요. <사는 게 힘드냐고 니체가 물었다>를 읽다 보면, 그가 갖고 니체의 철학에 대한 풍부한 이해와 식견에 감탄하게 되네요. 사실 니체하면 철학자중에서도 좀 어려운 쪽으로 생각되었는데, 유행가 덕분인지 아모르파티’, 니체가 말하던 운명애가 조금은 가깝게 느껴지기도 하죠. 이 책을 읽으면서 그냥 막연히 가까워진 느낌이 아니라, 니체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철학을 살펴볼 때는 철학자들이 살던 시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것 같아요. 플라톤의 철인론은 스승이었던 소크라테스의 죽음과 맞닿아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니체가 살던 시대에 대한 고찰이 나온 것이 좋았고, 지금과 가장 비슷한 시대라는 것에 공감할 수 밖에 없네요. 시대를 지배하던 가치관이 무너지던 시절과 모든 가치가 돈으로 환산되고 있는 듯한 지금의 모습이 말이죠. 그래서 책 제목도 참 적절한 것 같아요. 거기다 삽화가 있어서, 책을 읽다가 이런 저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요즘 사회상을 보면서, 사람들은 연대에 관심을 갖기도 해요. 하지만 니체는 경쟁과 투쟁이 제거된 삶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말 그대로 유토피아에서나 가능한 그런 것이죠. 사실 저 역시 아담 스미스의 도덕감정론의 관점에 동의하는 편이라, 사람들이 이기적인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그래서 내면의 감시자가 필요하다는 그의 주장이 도리어 현실적이라고 생각했었거든요. 그래서 도리어 바람직한 형태로 경쟁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는 니체의 말이 기억에 남네요. 본성을 애써 바꾸려 하기 보다는 긍정적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 그 것이 운명애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이야기에 있었던 삽화도 참 좋았어요. 어쩌면 니체가 말하는 초인 역시 운명을 승화시키는 과정을 통해서 나아갈 수 있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초인이라는 개념이 어렵게 느껴졌었는데, 이를 불교와 비교해서 설명해주어서 조금 더 이해가 쉬웠어요. 그래서 나름대로 운명애와 초인을 연결시켜보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그냥 니체의 철학을 풀어서 설명하는 것보다 이렇게 삶이 힘들 때 니체에게 묻고 싶은 10가지 질문을 통해서, 우리의 삶과 맞닿아 있는 니체를 만날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