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의 발견 - 이근철의 고품격 컬처 수다
이근철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침을 활기차게 열어주던 'Live with passion', 이근철쌤의 목소리가 아직도 기억에 생생하네요. 정말 오랜 시간 들어온 굿모닝 팝스의 진행자였고, 존 발렌타인과 함께 JJ브로로 찰떡궁함을 자랑하기도 했었는데요. 그 때는 정말 매달 굿모닝 팝스 잡지도 구매했어요. 잡지에 수록하는 글도 참 좋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방송을 그만하게 되었을 때, 어찌나 아쉽던지요. 그래도 팟캐스트로 그리고 이렇게 책으로 계속 만날 수 있어서 너무나 반갑습니다. <교양의 발견>은 저에게 오랜 영어 도우미였던 이근철을 발견 도우미까지 겸하게 만들어준 책이기도 한데요. 특히나 교양에 대한 이근철의 생각이 참 공감이 갔습니다. ’교양은 일상의 작지만 새로운 발견’, 이 표현은 뜬금없이 대학을 다니던 때를 떠올리게 해요. 교양과목이라는 이름으로 배웠던 학문들이 도리어 제 삶을 풍부하게 해주었고, 지금까지도 알차게 써먹는 경우가 많거든요.

 

저 역시 늘 궁금했어요. 왜 볼리우드 그러니까 인도 영화에서는 뜬금없이 노래를 하고 춤을 추는 것일까? 그 답을 인도의 역사와 문화에서 찾아내는 것이 저에게는 새로운 경험이었는데요. 수많은 부족이 갖고 있는 언어의 장벽을 넘어서 함께 영화를 즐기는 방법을 찾아낸 것이죠. K-POP을 즐겨 듣는 외국인들과 한국인이 쉽게 접점을 찾아내는 것과 비슷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말이죠. 칠레에 대한 이야기에서는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한 영화 <일 포스티노: 우편배달부>의 내용이 나옵니다. 자전거로 우편물을 배달하는 마리오에게 가장 중요한 손님은 칠레에서 망명한 시인이었고, 그 시인이 바로 노벨 문학상을 받은 칠레의 시인 파블로 네루다였다고 해요. 그의 삶에 대한 짧은 글을 읽다보면, ‘나 스스로를 제대로 직시하는 시간과 경험의 소중함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됩니다. 문득 영국 편에서 읽었던 이야기가 생각나네요. 부정적인 감정을 성장을 위한 원동력으로 사용한 엘리자베스 여왕 1세가 등장합니다. 그녀는 분노는 무딘 자들을 재치있게 만들어주지만, 가난 속에 가둬두기도 한다라는 말을 하기도 했어요. 저도 부정적인 감정들은 빨리 흘려 보내려고 노력하지만, 어쩌면 그 역시 자신을 제대로 바라보고 있지 않다는 증거이기도 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내가 무엇 때문에 불편한지, 내가 왜 화를 내고 있는지, 어쩌면 이근철의 말처럼 그러한 감정들의 원천은 내가 갖고 있는 기대치때문일 수도 있고요. 제가 이렇게 막연하게 말하는 이유 역시, 일단 제가 제대로 들여다본 적이 없기 때문이라는 반증이 되기도 하죠.

삽화와 사진자료도 많고 또 이근철의 유쾌함이 그대로 드러나는 에피소드들이 많아서 더욱 가볍고 재미있게 문화탐방을 할 수 있는 이야기들도 많았지만, 이처럼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이야기도 많았던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