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이라는 사람 - 영화 <노무현입니다> 원작
이창재 지음 / 수오서재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큐멘터리 영화 노무현입니다를 이미 봤지만, 그 원작인 <노무현이라는 사람>을 읽은 이유는 아무래도 영상콘텐츠는 빠르게 많은 것을 전달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저도 놓치는 것이 많을 수 있기 때문이거든요. 곱씹어서 생각할 기회가 적기도 하고요. 그런데, 워낙 방대한 자료를 모으다 보니, 영화는 이 책의 예고편이었다고 영화 감독이자 이 책의 저자인 이창재도 밝히고 있더군요. 사실 이전에는 이창재의 <길 위에서>라는 책을 먼저 읽고, 다큐멘터리 길 위에서를 봤었는데요. 충실한 자료 준비를 바탕으로 사람에 대한 따듯한 시선이 느껴져서, 그의 영화와 책을 기다리게 될 거 같아요.   

"왕에게 상소하는 심정으로 국민께 계속 건의하고 제안해야 한다. 국민을 따라가는 건 리더가 아니다"

연설비서관이었던 강원국의 이 말과, 유시민과 "노무현의 시대가 올까요?"라는 화두로 나눈 대화를 다시 생각해보니, 문득 시민의식이 성숙되지 않았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리 좋은 제도를 만들어도, 그 것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시민들의 공감대가 뒷받침되어야 제대로 역할할 수 있으니 말이죠. 노무현 대통령이 직접 쓴 책도 여러 권 봤지만, 이렇게 그와 함께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 역시 정말 의미있게 여겨집니다. 인간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살아가는 사회적 동물이니까요. 그래서 그와 함께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모으고 모아서 인간 노무현을 그려볼 수 있으니까요. 이창재 감독은 시사회를 하며, 초대를 해도 될까 망설인 적이 있다고 해요. 그 상대가 골수 보수주의자였기 때문인데요. 시사회가 끝나고 그 사람은 정치인 노무현에 대해서는 여전히 부정적이지만, 인간 노무현은 훌륭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오해해서 미안하다라는 말을 전했다고 합니다. 다큐멘터리와 책의 역할이 바로 그것이 아닐까 합니다. 상대를 이해하고 노력하는 것, 그 어떤 이념과 사상의 대립이 있더라도, 일단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사람이니까 말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