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이 멜로디로 이루어지면 음악이 된다.
고속도로 길을 달리다보면 콘크리트로 된 도로 바닥에 홈이 있는데
이 홈을 조절하면 자동차 타이어에서 노래가 나온다.
소음이 음악으로 바뀌는 순간이다.
이처럼 단순한 음이 길거나 짧거나 높거나 낮음에 따라 컨트롤하게 되면
음악이 되는 원리이다.
악기는 이런 소리의 제어를 의미하고 악기의 구성으로 음악은 연주된다.
물론 음의 제어와 콘트롤하는 설계도를 그리는 사람은 당연히 음악가일 것이다.
음악은 따라서 좀더 디테일하게 조절될 수 있게 과학의 음향공학과 만나고 가공하고 증폭함에 따라,
인간의 귀를 흥분 시키는 역할을 한다.
당대의 음악과 이와 결합된 과학과 어우러진 인문학..어찌 끌리지 않겠나해서 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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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전에 소개했던 고등학생 시인.
제가 자주 들러 보는 알라딘 이웃분의 표현을 빌리면,
싱싱한 날 것이라고 했다.
물론 나도 동의 한다.
작년에 시문단의 시인들의 추잡한 소식에 극히 실망했다.
그래서 일까.기성 문단의 시보다는
이렇게 젊은 친구들의 날선 순수함을 만나고 싶었다고나 할까.
주문한다고 다짐했으니 약속을 지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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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너 피스. 내안에 자유라는 뜻인가?
부재가, "내안의 자유를 어떻게 발견할 것인가" 이다.
특히 이 사진집 책은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들이 사진을 강의 받고 수련을 거쳐 담은 사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다문화가정의 청소년,
그들이 이 사회에서 자신의 내부에서 끓어 오르는 자유를
마음껏 구가할 시선의 발견을 사진으로 염원하고 창조하려 했다.
위에 책과 마찬가지로 청소년이 만든 책이라는 점.
나는 노인네들보다는 청소년들에게 내일의 이야기를 듣고 싶다.
그들의 사유와 그들의 시선을 이해하고 싶다.
이미 나도 노인네가 되어가고 있는 마당에,
나이 든 사람들이 어린 친구을 더 이해하고 바라 봐 줄때,
교감의 소통은 이루어질 것이다.
난 꼰대가 되기 싫다.
목소리나 높이고 버럭질이나 내고 논리도 없는 늙은이는 되기 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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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전에 노후파산이라는 리뷰를 했었다.
하지만 노후보다 소급해서 중년까지 내려 왔다. 파산이라는 거!~
중년이라면 사회에서나 직장에서나 가정에서나 한창 그 책임을 다해도 시원찮을 판국에
파산이라는, 실패를 한다는 것은 결국 사회와 가정과 직장의 중심이 흔들리고 있다는 의미이다.
하기야, 나도 지금 현재의 직장을 언제까지 다닐 수 있을지 전혀 장담할 수 없고,
또 은퇴라는 시간이 기약도 없다.
언제까지 전전긍긍하며 살아야 할 것인지,
중년에서 또 다시 인생의 2막을 열기 위해서
준비되어야 한다.
따라서, 가계부채를 나이별로 가중치를 두고 보니 아마 중년 나이대가 제일 빚이 많은 때이고 보면,
파산이 낯설지가 않는다.
기회는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오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