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인사로 복 많이 받으라는 것에 반대합니다.

.

세상에 복이 어디 있습니까? 정말 복이라도 있으면 거래도 할 수 있을 텐데, 대체 복이 어디에 있길래, 대체 복은 누가 만들길래 복을 받으라는 것인지 모를 일입니다. 복을 주고받을 수만 있다면 이 또한 얼마나 복을 착취할 것이고 빼앗으려 들 것인지요.

새해에 뭐 별달리 건넬 인사가 없으니까 복 많이 받으시라고 하지만  가만 따지고 보면 이게 얼마나 터무니없는 말인지 웃낍니다.

 .

저도 복을 많이 받을 수만 있으면 욕심껏 받아 보고 싶은데 당체 누가 준 것도 아닌데 복을 받을 수 있는 기브 엔 테이크처럼 이전할 수 있는 대상도 아니었거든요. 그런데도 우리는 복을 주거니 받거니 하라고 합니다. 다들 아실 겁니다. 복을 많이 받을 수만 있다면 까짓 꺼 로또 번호라도 찍어 받고 싶습니다.

 .

그러나 복은 스스로 짓는 거라고 하죠. 복은 만들지도 받을 수도 없는 불가역적인 행운의 기회입니다. 이 기회를 얻는 것이야말로 복을 스스로 집을 짓듯이 건축하는 것이니까요.

 .

오래전 일본에 어떤 설화가 있었습니다. 허름한 집이 한 채 있었는데 그 집에는 새장에 새가 한 마리 살았답니다. 어느 날 집안에 난로가 과열되어 불이 났습니다. 집 주인은 새장의 문을 열어 놓고 황급히 집 밖으로 피했습니다. 그런데 새는 도망가지 않고 근처 게울 가로 가서 작은 부리로 물을 담아 불난 집에 물을 뿌리고 불을 끄려고 했습니다. 옆에서 불타는 집을 지켜보던 집 주인은 새에게 물었습니다.

 .

"네가 무슨 능력으로 불타는 집을 끌 수가 있단 말인가? 그만둬라."라고 했습니다.

 .

새는 " 물론 불 끌 수 있을지 없을지 모릅니다. 작은 부리로 불을 잠재울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이것 밖에 없습니다. 이거라도 해야 할 거 같아서요"

 .

새가 부리에 물을 머금고 집에 뿌리자 하늘에서 소나기가 쏟아졌습니다.

불은 금방 꺼져 버렸습니다.

 .

네,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하늘이 반응을 하는 것이 그게 의도인지, 기회인지, 운인지, 때 마침의 행운인지는 규정할 것도 없습니다. 새가 할 수 있는 일, 설마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하고 효과도 미미할지라도 무모하게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하는 것이니까요. 

 .

그래서 복은 짓는 거라고 합니다. 하지 못한 것을 한탄하지 않고 할 수 있을 때 하는 기회를 잡는 것. 준비하는 것입니다. 복을 받을 준비는 스스로가 복을 지어 내는 것입니다. 아무리 쌀이 있어도 밥을 지을 수 없다면 생쌀을 씹을 수도 있겠지만 참 먹기가 고역입니다. 마찬가지로 밥을 지을 수 있는 것과 같이 복을 지어야 하거든요.

 .

지난번에 시인에게서 받은 몇 권의 책을 나누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뭐 임의대로 보냈습니다. 1년간 대구의 시인들이 쓴 시 한편을 모아서 시로 희망을 노래하고 이 노래를 들려주고 싶었던 것입니다. 저도 뜻밖에 의도하지 않았지만 시인께서 잘 봐주셨길래 사진 몇 편 실렸고 이를 또 결과물로 받아 다시 알라딘의 이웃들이 책을 좋아하는 만큼 보내 드릴 수 있었던 것이니까요. 아마 사진을 찍지 않았더라면 이런 기회가 오지 않았을 것입니다.

 .

사진을 찍고 사진으로 만나게 되고 사진으로 인연을 맺어 그래서 기회가 왔고 나누게 된다는 것. 복을 받지 않았지만 복을 사진으로 만들 수 있었으니까요.

 .

비록 한정된 예산으로 만든 책이라서 많은 수량을 받을 수는 없었는데요. 무척 아쉽습니다만 다음에 또 이렇게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반드시 올 것입니다. "나도 유레카 북풀(알라딘) 이웃인데 왜 난 안줘?" 이렇게 섭섭한 생각은 안 하셔도 됩니다. 언젠가는 꼭 이렇게 나눌 것이라고 마음을 먹은 이상, 기회는 꼭 옵니다. 조금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드리고 싶은 분들이 꼽아보니 적잖이 되더군요. 넓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세상이 어렵다고 하나, 세상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사람이 어렵습니다. 비논리, 부정의, 타락, 탐욕, 사기, 부조리, 비리, 내로 남불, 가치의 이중적 잣대, 부정직 등등 이런 이유들로 인해서 어렵습니다. 그래서요. 이것을 질타하고 미워하게 됩니다. 논리적이고, 정의롭고, 타락보다는 희생과 헌신, 가치의 단일한 공정성 기준이 되지 못함에 분노하게 됩니다. 이런 분노가 절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귀신이 무섭다기보다는 사람이 무섭습니다. 그러니 이런 절망이 우울증으로 바뀝니다. 상당히 슬픕니다. 나 눌 수 없는 독점된 권력과 자본이 개개인의 삶을 더 이기적이고 더 악랄하게 바꿉니다. 살고 싶은 마음조차 가질 수 없는 상황으로 변해가는 거 같아서 몹시 슬프고 맥이 빠지고 힘이 생겨나질 않습니다. 그러니 우리 주변이 전부 불붙은 것 마냥 마음들이 우울의 불길로 번져 가서 마음을 태웁니다.

 .

이 절망의 불을 꺼야 하는데, 내가 가진 힘이 너무나도 부족하고 능력이 없습니다. 그러나 새의 우화처럼 새가 자신이 할 수 있는 행동으로 하는 것입니다. 그게 무슨 소용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무모하지만 그런데도 불구하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이것 밖에 없다는 가녀린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 의지를 가져야 하거든요. 도저히 이것도 못하고 살면 자살이라도 해도 전혀 이상할 것도 없는 시절의 흐름입니다. 세월호 진상을 위해 단식하고 있는 사람들 옆에서 폭식으로 따지는 이 우울한 비상식과 무치 앞에서 그래도 우리는 포기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

늘 생각합니다. 오늘 나는 왜 살고 있는가? 지금 당장 죽어도 아무런 문제도 없을 것만 같은데도 이 현실의 이 순간을 존재한다는 이유가 대체 무엇이라야 할까요. 늘 묻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질문 앞에 각자 겸허한 삶이 곧 준비된 삶의 기회로 만나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

오늘이 월급날인데요. 돈이 들어오면 계좌에 잠시 머물다 썰물처럼 일시에 다 빠져나가 버립니다. 흡사 버스 정류장처럼 버스가 도착했다가 이내 떠나 버립니다. 우리 삶도 월급과 같이 시간의 정류장에 있는 셈입니다. 시간은 월급처럼 밀려왔다가 이내 빠져나가 버리고 다시 우리는 시간의 버스를 타고 어딘지를 모르게 가고 있거든요. 대체 어디로 가야 할지. 어디로 가는 이 과정을 왜 살아야 할지 그 누구도 답을 내려 주지 않습니다. 그런데 목적지도 없는, 이 삶의 노마드를 무슨 복을 가지고 지으며, 만나야 할 것인지 정녕 모를 일입니다. 그래도 가고 있거든요.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는 식상한 인사말을 대신할 다른 말도 없습니다. 아마도 받으라는 것에는 내가 줄 테니 받으라는 말입니다. 어디론가 시간의 버스를 탄 승객분들이라면 꼭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가야 하거든요.


댓글(28)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7-01-10 12: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1-10 13:0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1-10 12: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1-10 13:0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1-10 13: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1-10 13: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1-10 14: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1-10 14: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립간 2017-01-10 14:2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올해 설 인사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대신 ‘새해 좋은 복 많이 지으셔요.‘라고 인사하렵니다.

yureka01 2017-01-10 14:35   좋아요 0 | URL
오 ~~차라리 지으세요가 낫겠습니다..
마립간님도 새해 복 많이 지으세요..^^.

stella.K 2017-01-10 14: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늘은 알라딘 당선작 발표 날이기도 하죠.
오늘은 저의 호적 생일이기도 합니다.ㅋㅋ

yureka01 2017-01-10 14:34   좋아요 0 | URL
^^,
스텔라k님 생일 축하드리고요..
흐 조만간 선물 하나 배달요 ㅋ^^.. ㅋ

stella.K 2017-01-10 14:55   좋아요 1 | URL
헉,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아닙니다. 무슨 호적 생일에 선물을 하십니까?
정말 아니어요. 제가 정말 생일이었으면
이렇게 까놓고 얘기 안 했을 거예요.
그냥 그렇다는 말씀일 뿐 전혀 신경 쓰지 마셔요.ㅠ
.
뭐 그래도 생일은 생일이니 유레카님 건네는 인사는
감사히 받도록 고맙습니다.^^

yureka01 2017-01-10 15:00   좋아요 0 | URL
안그래도 얼마전 부터 보낼까 생각중이었던 건데요..
지난번에 보내주신 사인본 책....정말 좋았거든요..ㅎㅎㅎ
잊지 않고 있었으니까요 ㅋ~~
사양하지 없기 ㅋ...
책은 주면 받아도 됩니다.~

stella.K 2017-01-10 16:06   좋아요 1 | URL
아, 안 그러셔도 되는데 이를 어째요.
입조심 할 걸 그랬습니다.ㅠ

저...무슨 책을 보내주실지 모르겠으나
혹시 그 책이 중고샵에도 있다면 중고로 보내주셔도 좋습니다.
아니면 유레카님 안 읽는 책 나눔해 보내주셔도 좋구요.
전 다 감사한 마음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yureka01 2017-01-10 16:35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감사합니다~

cyrus 2017-01-10 14: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복의 의미에 대해서 사람들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복의 단순한 의미가 사람이 살면서 누리게 되는 행운, 즐거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복은 거창한 것일 수 있고, 아니면 소소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제가 유레카님을 만나서 대화를 나누거나 유레카님께 책 선물을 받은 일이 남들에게는 평범하게 보이지만, 저한테는 특별한 복인 거죠. 저는 복의 개념을 후자의 의미에 강조하고 싶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는 인사가 식상한 건 사실이에요. 연말에 친하게 지내는 분들에게 일일이 인사를 했을 때 어떤 말을 해야 할 지 많이 고민했어요. 딱히 특별한 말이 생각나지 않으면 그냥 상투적인 새해 인사말을 남겼습니다. 요즘은 새해 인사말조차도 인터넷에 검색해서 옮겨 씁니다. 꼭 그렇게까지 해야 되나 생각이 들었어요. 비록 상투적인 표현이라도 평소에 좋은 감정이 있는 분들에게 인사를 하는 게 맞습니다. 표현은 같아도 제가 인사말을 통해 전달하는 마음은 진심이니까요. 아예 안 하는 것보다 낫다고 봅니다. ^^

yureka01 2017-01-10 14:43   좋아요 2 | URL
ㅎㅎ 물론입니다..식상하지만 그래도 가장 쉽고 간단하게 전할 수 있는 마음의 표현이
복많이 받으세요라는 인삿말 이외에 딱히 더 효과적으로 어울릴만한 게 없더군요...

정말 복이 많아서 펑펑 나눌 수 있으면 세상은 복된 세상이 될 수 있을텐데 말이죠..
그럼데도 불구하고 새해에는 복을 많이 생겨났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는 것이니까요..ㅎㅎㅎㅎ
어젠 즐거운 시간이었어요 ~~^^...또 어떤 다른 좋은 기회 생기면 만나요 ㅋ~

2017-01-10 15: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1-10 15: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1-10 15: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1-10 15: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1-10 19: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1-10 22: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표맥(漂麥) 2017-01-10 23: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적선공덕행(積善功德行)을 생각하게 하는 글입니다... 그래도... 한해 건강하시고 또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yureka01 2017-01-11 00:23   좋아요 0 | URL
네 한해도 늘 건강하시고..많이 베풀고 살아요..^^..
표맥님도 복 많이 만나시길 ^^..

AgalmA 2017-01-11 00: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일본 설화 보니 오스카 와일드 <행복한 왕자> 생각납니다. 보석으로 치장된 왕자 동상이 가난한 사람들을 마음 아파해 제비에게 도움을 청하죠. 제비가 보석을 떼어내 가난한 이들에게 가져다 주느라 떠날 시기를 놓쳐 추위에 죽고 말죠. 초라해진 왕자 동상도 철거되고...
작년 마지막날 광화문 집회로 가는 버스에서 내릴 때 기사님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인사드렸는데, 너무도 기뻐하시며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하고 화답해 주셔서 제가 더 행복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말일 뿐이지만 마음을 담을 때 그 복이 돌고 돈다 그리 생각합니다^^

yureka01 2017-01-11 08:57   좋아요 1 | URL
가장 흔한 인삿말의 광의적인 의미....보편적인 바람들...그런 그리움들..새해에 바라보는 모두의 기원들..
아마 이 모든 것들이 새해 인삿말에 복 많이 받으세요..에 포함되어 있는 거 같더군요.
포스팅 제목이 반대한다고는 했지만 결코 반대가 아닌 포스팅이었어요..ㅎㅎㅎ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