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에 놀러간 고양이 - 일러스트로 본 조선시대 풍경
아녕 지음, 김종성 해제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7월
평점 :
품절


고양이를 따라 조선으로

어느 날 뜰에 아기고양이들이 나타났다어설픈 고양이의 걷는 모습에서부터 얼굴에 나타나는 풍부한 표정까지 하나 둘 관심을 갖게 되면서 일상에 매우 흥미로운 일이 생겼다어른 고양이로 성장한 지금까지 여전히 아침과 저녁으로 눈 맞춤하고 있지만 서로에게 필요한 일정한 거리는 유지한다.

 

고양이라고 하면 먼저 생각되는 것이 조선시대 사람 변상국의 그림에 등장하는 고양이다어슬렁거리며 돌아다니는 친근함으로 주목한다최근 주목하는 고양이 그림으로는 시인이지 문인화가 김주대의 그림에 등장하는 고양이다김주대의 고양이는 눈을 주시하게 되는데 고양이의 눈 속에 빨려들 것만 같은 몰입도가 있다이 둘의 그림에 등장하는 고양이는 시대도 자가가도 다르지만 겹쳐 보인다.

 

이와는 전혀 다른 느낌의 고양이가 조선시대의 한 장면으로 들어갔다길고양이와의 인연을 화폭에 담는 일러스트레이터 아녕의 '일러스트로 본 조선시대 풍경속 주인공 고양이가 그것이다. “친절한 고양이들이 안내해주는 조선의 역사와 문화조선 사람들은 무엇을 먹고어떻게 놀고누구와 사랑하고무엇을 하며 살아갔는지 고양이 일러스트를 통해 살펴본다.” 조선시대의 풍속과 삶의 모습을 담은 이야기와 그림 속의 주인공이 고양이로 대체되면서 전혀 새로운 뉘앙스를 풍긴다.

 

로맨스풀류미각사농공상믿음을 큰 태마로 이에 어울리는 장면들을 담았다신윤복의 월하정인과 그네뛰기쌍검대무에 고양이가 등장하는가하면 관혼상제세시풍속 등의 이미 익숙한 다양한 장면들의 주인공이 고양이다.

 

아녕의 일러스트 작품인 고양이의 표정이 저절로 웃음을 머금게 한다낯선 듯 하면서도 이미 익숙한 그림 속 장면이기에 원 작품을 찾아서 같이 놓고 비교해보는 재미도 놓쳐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다여기에 역사적 해석을 뒷받침해주는 조선 노비들천하지만 특별한’, ‘왕의 여자’, ‘철의제국 가야’, ‘한국사 인물통찰’, ‘조선을 바꾼 반전의 역사’ 등의로 관심을 받는 김종성의 풍부한 설명이 있어 조선시대의 풍속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역사와 문화일상생활의 중요한 장면을 담은 옛그림과 현대적 감각의 일러스트 작품이 만나 새로운 이야기를 보여준다다른 방식으로 역사적 장면에 접근하여 그 본질에 대한 이해로 나아가는 새로운 방법의 시도라는 의미가 돋보이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