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볼, 일본 제국주의를 말하다
유정희 외 지음 / 아이네아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을 포함한 아시아에서 일본애니메이션 붐을 일으킨 '드래곤볼' 그 명작안에서 일본 제국주의를 찾아볼 수 있다니..  처음에는 조금 억지 아니야? 라고 의심을 하며 읽기 시작했다. 그러나 읽으면 읽을수록 납득되는 이야기들을 하고 있다. 내가 한국인이라서 그런것일까?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은 마지막장에 독자들과의 질문과 답변 차트가 있는데, 그 부분에서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었다. 


게다가 작가님은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자료조사를 꼼꼼하게, 그리고 확실하게 했다. 아무래도 역사이야기라서 자료조사를 더욱 신경써서 했을 것이다. 작가님의 치밀한 자료조사 덕분에 드래곤볼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읽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특히 드래곤볼에는 관심이 없고, 일본 제국주의와 관련된 자료를 찾는 사람들이라면 더더욱 상관없다. 나도 드래곤볼의 내용은 대충만 알지 자세히는 모른다. 그러나 막힘없이 술술 읽을 수 있었다. 


일본의 제국주의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었던 좋은 책이었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