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쉰의 광인일기, 식인과 광기 - 권위와 관습적 읽기에서 벗어나 21세기에 다시 읽는 「광인일기」
이주노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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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쉰의 광인일기, 식인과 광기

 

중국의 문학가 겸 사상가인 루쉰은 광인일기와 아큐정전으로 중국의 근대소설을 확립한 인물이다. 신해혁명을 배경으로 하여, 당시 몽매한 중국민중과 혁명의 허구성을 비판한 작품인 아큐정전은 세계적으로 작품성을 인정받는 그의 대표적인 소설이다.

그는 아큐정전을 통해 당시 서구열강들에게 침탈당하는 청나라의 무능함과 치밀하지 못한 혁

명의 허구성을 신랄하게 비판하였다. 광인일기는 아큐정전보다 먼저 씌여진 그의 첫 번째 소설이다.

 

1918년 문학혁명을 계기로 발표한 광인일기는 당시 중국의 가족제도와 유교의 폐해를 폭로한 작품이다. 이 소설의 형식은 피해망상에 사로잡인 어느 광인의 일기 형식으로 쓰여졌다. 주위 사람이 자기를 잡아먹으려고 노리고 있다는 강박관념을 가진 주인공을 통해 중국의 낡은 사회을 비판하였다. 그 중에서도 가족제도와 그것을 지탱하는 유교도덕의 위선과 비인간성을 고발하고 있다. 그것을 극복하려는 사람까지 삼켜버리는 낡은 사회의 중압에 대한 인식과, 그 중압을 허물어 버리려는 소망을, 어린이를 구하라는 호소 속에 담은 작품이다.

 

21세기북스에서 출간된 루쉰의 광인일기, 식인과 광기는 루쉰의 광인일기를 분석한 글이다.

이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소설의 텍스트 자체를 분석한 글로써, 광인일기의 의미생성구조, 의사소통구조, 그리고소설의 문학적 시공간에 대하여 분석함으로써 독자들이 열린독해를 가능하게 하도록 한다.

2장은 광인일기의 창작에 대한 글로써, 국민성개조와 시대의식, 모티브로써 식인과 광기, 새로운 서사 양식으로써, 1인칭 화자서사, 일기체소설, 액자소설등에 대해 설명하므로써, 서사방식이 소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설명한다.

 

3장에서는 세계문학 속에 등장하는 광인에 대한 소개이다.

러시아의 소설가 고골의 광인일기에 등장하는 광인을 얘기하면서 모파상의 오를라다니자키 준이치로의 미친 노인의 일기에 등장하는 광인을 분석한다.

특히 고골의 광인일기는 루쉰의 광인일기에 영향을 미친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마지막 4장에서는 광인일기의 연구의 현황에 관해 서술하고 있는데, 중국, 일본, 한국에서 광인일기의 연구현황을 소개한다.

 

광인일기는 아큐정전과 더불어 루쉰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그런만큼 대부분의 독자는 광인일기를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 이책이 집필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광인일기를 읽어보지 않은 독자를 위하여 소설의 간략한 줄거리를 소개하였다면 이 작품을 이해하는데 더 편리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아울러 루쉰의 단편소설인 광인일기가 중국, 일본, 한국에서 심도있게 연구되는 현황을 보고, 루쉰의 소설의 깊이와 작품성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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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트가 버린 사람들 - 그들이 진보에 투표하지 않는 이유
데이비드 굿하트 지음, 김경락 옮김 / 원더박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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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트가 버린 사람들

 

원더박스에서 출간된 엘리트가 버린 사람들은 사회 양극화의 원인과 문제점에 대해 연구한 보고서다. 이 책의 저자는 미국과 영국에서 일어난 예기치 못한 두 가지 결과가 심화된 사회양극화의 문제점을 표출한 것이라는 것에서 부터 문제의식을 가진다. 미국에서 정치권의 비주류였던 트럼프가 대통령에 당선되고 영국에서는 브렉시트가 국민들의 지지에 가결된 현상이 그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사회의 두 가지 양쪽극을 애니웨어와 섬웨어라고 지칭한다.

애니웨어는 교육수준이 높고 이동성이 강하다. 자율과 개방을 지지하며 급격한 사회 변화에도 불안감을 느끼지 않는다. 소수 집단이지만 정치와 사회를 수십 년간 지배했다고 한다. 반면 섬웨어는 교육수준이 낮고 뿌리 애착이 강하면 정서적으로 보수에 가깝다. 이들은 수십년동안 소외 되었으나, 최근들어 정치를 흔드는 중심세력이 되고 있다고 한다.

영국의 브렉시트 가결과 미국의 트럼프 당선이라는 현상은 섬웨어와 애니웨어의 갈등이 드러난 것임과 동시에 섬웨어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한다.

 

섬웨어와 애니웨어라는 두극의 갈등을 심화 시킨 원인을 이책은 세계화에서 찾고 있다.

오늘날 세계화로 인해 가난한 국가에서 만든 상품과 그 나라의 국민이 부유한 나라로 흘러들어 오고 있다. 제국주의 시대와는 상품과 사람의 이동 방향이 정반대인 것이다.

저자는 세계화 물결속에 가장 큰 손실을 본 집단은 바로 부유한 국가의 가난한 사람이라는 것은 세계소득 변화 추이를 통해 설명한다.

 

장기적 관점에선 모든 사람이 세계화로 수혜를 입을 것이다. 특히 소비자는 이런 변화를 반길 수 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는 이런 변화에 적응하는 데 들어가는 부담 내지 비용은 온전히 소득 중하위 집단에게 집중되는 게 사실이라고 한다.

 

세계화의 특징은 교통, 통신의 발달로 사람과 물건이 자유롭게 국경을 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사람의 이동은 자유롭지 않다. 애니웨어처럼 경쟁력 있는 사람은 세계 어디 가서도 먹고 살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섬웨어는 사람들은 자신의 민족, 국가, 도시를 떠나는 순간 경쟁력을 잃게 되는 것이 세계화이기 때문이다. 세계화는 기회가 많아지는 사람에게는 축복이지만, 경쟁이 많은 사람에게는 재앙이나 다를 바가 없는 것이다.

특히 선진국의 가난한 사람들은 가난한 국가에서 들어오는 이민자들에게 일자리를 빼앗긴다고 생각한다.

 

지금 영국과 미국을 포함한 선진국들의 정치가 포퓰리즘으로 흐르는 것은 이러한 현 상태를 읽고 이를 교묘히 이용하는 정치가들이 등장하였기 때문이다.

애니웨어의 불만을 대변해 줄 수 있는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함으로써, 자신의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한다. 그리고 이들은 무역장벽을 세우는 등 실제로 세계화에 역행하는 정책을 펼친다.

 

이책은 애니웨어와 섬웨어의 갈등을 해결하고, 정치와 사회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두 집단간의 새로운 균형점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것이 현재 영국 정치의 과제임을 제시하고, 그럼으로써, 동일한 문제점을 겪는 선진국들에게 조언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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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학의 고향, 카슈미르와 간다라를 가다
권오민 지음 / CIR(씨아이알)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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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학의 고향, 카슈미르와 간다라를 가다

 

 

카슈미르는 인도와 중국, 파키스탄의 경계에 있는 산악 지대이다. 인도가 영국 식민지배로부터 독립할 때 인도 반도는 인도와 파키스탄 두 나라로 분리 독립되었다. 이때 파키스키스탄과 인도사이에 끼인 카슈미르는 주민대부분이 이슬람교도였기 때문에 이슬람교도들의 나라인 파키스탄에 편입되길 바랐다. 하지만 주민들의 바람과 달리 힌두교도 였던 카슈미르지도자는 인도로 편입할 것을 결정하였고, 이것이 파키스탄과 인도간의 전쟁으로 연결된다.

 

결국 카슈미르는 두 지역으로 분할되어 북부는 아자드카슈미르로 파키스탄령, 남부는 잠무카슈미르로 인도령이 되었다. 그러나 인도는 카슈미르 전체를 인도 영토라고 주장하면서 반환을 요구하고 있고, 이러한 복잡한 상황속에 중국이 카슈미르의 동쪽을 침공하여 중국의 영토로 편입시켜 버렸다. 그리하여 카슈미르는 인도령, 파키스탄령, 중국령 3곳으로 갈라져 현재에 이른다.

 

이처럼 카슈미르는 국제적으로 파키스탄, 인도, 중국간의 분쟁지역으로 널리 알려져 있고, 이곳이 불교학의 산실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씨아이알 출판사에서 출간된 불교학의 고향, 카슈미르와 간다라를 가다는 분쟁지역으로만 알고 있는 카슈미르의 불교유적들을 답사하면서 오래전 카슈미르에서 융성했던 불교의 자취를

되 돌아 본다.

 

우리가 불교도들의 나라하면 떠오르는 나라는 스리랑카이다. 우리나라의 불교신자들이 떠나는 성지순례도 보통 스리랑카이다. 그런데 스리랑카에 전파된 불교가 카슈미르에서 기원한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카슈미르에서 법장이었던 마드얀티카와 마힌다 장로는 스리랑카에 불교를 전파한 대표적인 불교전도사 였다고 한다. 이들로 인해 이후 스리랑카가 남아시아로 불교가 전파되는 기점이 되었다고 한다. 또한 예전 카슈미르와 간다라는 서방과 동방을 이어온 실크로드의 길목 에 있었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동아시아의 구법승들은 카슈미르를 통해 천축으로 들어갔고 혹은 중국으로 돌아왔다고 한다.

 

또한 우리는 대개 카슈미르 서쪽 피르 판잘산맥 너머의 간다라를 불교미술의 고향 정도로만 이해하지만, 현장법사는 이곳을 불교 논사들의 고향이라 하였다고 한다.

불교 철학의 문제에 대해 제기된 수 많은 이설과 이에 대한 비평으로 볼 때 당시 카슈미르를중심으로 한 불교학의 탐구가 얼마나 치열하였고 방대하였을 지는 가늠조차하기 어렵다고 한다.

 

하지만 현재 카슈미르는 예전 찬란하게 번성하였던 불교는 사라진 비운의 땅이라고 한다.

저자들은 한때 이곳에서 발달 했던 불교의 흔적을 찾아, 카슈미르와 그 인접지역인 펀잡, 탁실라, 간다라, 스와트를 여행하면서 잊혀진 불교의 흔적을 되새긴다.

 

이 책에 수록된 유적들의 사진을 보면, 한때 많은 사람들이 오갔을 법한 유적들의 대부분 폐허상태이고, 깨어지고, 부서지고, 방치되고 있다는 것을 볼수 있다. 이러한 유적들의 상태는 독자들로 하여금 이곳의 현재와 과거를 동시에 생각나게 한다. 불교에 관한 유적들이 많다는 점에서 예전 이곳에서 번성하였을 불교를 떠올릴 수 있지만, 아울러 그 많은 유적들의 황폐화 되었고, 남아있는 유적들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것 같은 사진을 보면서 현재 분쟁지역으로서 이곳의 상황을 짐작할 수도 있다.

 

이책을 통해 이슬람교도가 대부분인 이곳이 예전에는 불교의 산실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책을 보면서 조속히 분쟁 상태가 해결되어 예전 유적을 복원하여 카슈미르가 불교신자들의 성지순례지로 유명하게 되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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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십, 중용이 필요한 시간 - 기울지도 치우치지도 않는 인생을 만나다 내 인생의 사서四書
신정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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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십, 중용이 필요한 시간

 

21세기 북스에서 출간된 오십, 중용이 필요한 시간은 서울대학교에서 동양철학을 전공하고, 현재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신정근 교수의 저서이다.

저자는 베스트셀러인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을 집필하여 대한민국에 동양고전 열풍을 일으킨 적이 있다.

 

이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중용은 유교경전의 하나로서, 대학, 논어, 맹자와 더불어 사서중 하나이다. 특이한 것은 책제목이 중용이지만, 중용이라는 책의 내용 중에는 중용에 대한 정의가 없다고 한다. 그래서 저자는 주희가 풀이한 중용의 의미를 소개한다.

 

주희는 중용을 이렇게 풀이 했다고 한다.

중은 치우치지도 기울어지지도 않고 자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는 이름이다. 용은 늘 있는 평범한 일상이다.”

중의 의미에 관하여는 의미가 일치하였으나, 용의 의미에 관해 당시의 학자들은 주희와 다르게 불변하는 것으로 용을 해석했지만, 주희가 용을 평상으로 해석한 까닭은 윤리도덕이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기준으로만 존재해서는 안 되고 현실의 구체적인 인륜에 일상적으로 실현되어야 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효도를 부모를 잘섬기는 것이라고 추상적인 정의가 존재하는 것은 충분치 않고, 저녁에 잠자리를 봐드리고, 아침에 문안 인사를 하는 것이 일상화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중용의 정의를 파악하면 이 책이 말하려는 방향이 어느 쪽인지 대강은 짐작이 된다.

 

중용은 인간사회에서 개인이 취할 수 있는 태도로, 이것 아님이 저것과 동일시 되는 현실에서 즉, a아니면 b로취급되고, 그 중간은 없는 것인처럼 극단을 달려가는 현세태에 중요한 이미를 지닌다고 할 것이다. 저자는 중용에 관해 이렇게 말한다.

 

중용은 내가 무엇을 해야 할 때 끝까지 고민하지도 모든 방안을 검토하지도 않고, 어느 지점에 멈춰 서서 일을 서둘러 마치는 얼치기도 아니고 그냥 대층 넘어가려는 어물쩍도 아니다. 모든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만이 옳고 다른 쪽이 무조건 나쁘다고 큰 소리를 치는 것도 중용의 길이 아니다. 중용은 인간의 진실에 따라 모든 것을 걸고서 뚜벅뚜벅 걸어가는 도전하는 길이다. 중용은 01 사이의 수많은 지점을 하나 씩 검토하고서 최선이라면 익숙한 길로 갈 수도 있고 낯선 길로 갈 수도 있다 이런 점에서 중용은 사람이 기우뚱하다가도 중심을 잡게 하는 삶의 무게 추다.

 

이책은 중용에서 뽑은 12가지 덕목을 12강에 걸쳐 설명한다.

한자로 된 원문과 그 글자에 대한 해석, 그리고 그 말에 담에 담긴 의미를 현실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옛 선현들이 항상 곁에 두고 읽었던 중용을, 한자의 부담 없이 쉬운 해설로 만나 볼 수 있다.

그리고 편하게 읽다가 보면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이 채워질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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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미국 미술 - 현대 예술과 문화 1950~2000
휘트니미술관 기획, 리사 필립스 외 지음, 송미숙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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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세계대전 이후 세계의 중심은 유럽에서 미국으로 넘어가게 된다.

두 번의 세계대전으로 유럽은 막대한 피해를 입었지만, 미국은 전쟁 참화를 입지 않은 나라로서 두 번의 세계대전을 통해 경제적으로 문화적으로 화려한 시기를 맞이하게 한다.

 

전쟁으로 군수품을 생산함으로써 경제력을 취하게 되고, 전쟁을 피하기 위해 사회 모든 분야에서 유럽의 우수한 인재들이 미국으로 물밀 듯이 들어오게 된다.

예술 분야도 마찬가지 가지 였다. 기존에 세계 예술의 중심이 프랑스 파리였다면, 이제는 미국의 뉴욕이 예술의 중심으로 우뚝서게 된다. 그리고 향후 20년간 뉴욕은 국제 미술계를 지배하게 된다.

 

이 책 ‘20세기 미국 미술은 미국미술이 전성기를 누리던 1950년부터 2000년 초반까지 미국의 미술사에 관해 알려 주는 책이다.

이 책은 2차세계대전이후, 세계미술계를 이끌어갈 잠재력이 많은 젊은 예술가들을 발굴하는데 주력하고, 이들을 지원하여 국제적인 비엔날레를 개최하면서, 현대미술의 산실로 자리매김한 뉴욕 휘트니 미술관의 작품을 통해 급변해온 20세기 미국 미술사를 되짚어 본다.

 

초창기 미국 미술계를 이끌었던 뉴욕학파에 대한 설명과 그들의 그림을 시작으로 아방가르드한 미국현대 예술의 역사를 시대적 상황과 함께 순차적으로 설명한다.

특히 2차대전 이후 유럽에서 건너온 화가들과 미국내 뉴욕이외 다른 지역출신들이 주축이된 뉴욕학파들에 대한 설명을 통해 미국 미술이 발달하게 된 초기 상황을 구체적으로 알수 있게 된다. 대표적인 화가는 마크로스코, 한스호프만, 아쉴고르키, 젝슨폴록, 클리퍼드 스틸등 뉴욕학파는 그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화가들로 구성되었다.

 

뉴욕학파는 대공황기 미술가를 공식직업으로 인정하여, 연방정부가 실시한 생계지원 프로그램의 참여와 전쟁 기간 중 피에트 몬드리안, 살바도르 달리등 명성 높은 유럽 전위 미술가들이 대량으로 미국으로 이주함으로써, 그들과의 접촉이 미국 미술 발전의 가장 중요한 계기가 되었음을 보여준다.

 

1940년대가 끝날 즈음뉴욕 화가들은 자신들만의 고유한 독립적 양식을 추구하기 위해 초현실주의에서 영감을 받은 생물 형태 신화적 창조물을 멀리하기 시작했다. 1948년에 많은 초현 실주의 작가들이 유럽으로 돌아간 뒤, 미국 화가들은 초현실주의의 특징은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극단적인 추상을 추구하게 된다.

 

1960년대가 되자 대중문화의 발달과 함께 팝문화가 미국 미술계가 지배하게 된다. 앤디워홀이 우리들의 귀에 가장 익숙한 이 시기의 예술가이다. 그는 캠벨스프통조림으로 유명한데, 마릴린 먼로의 그림을 똑같이 계속 그림으로써 실제는 사라지고, 예술은 이제  그것의 그림자인 시뮬라크르들의 놀이가 되었다는 미술계의 평가을 받게 된다.

 

이후 70년 중반까지 베트남전을 거치면서 다원주의가 대두하게 되고, 2000년대 초반까지 미국미술은 난해함을 향해 진행을 하게 된다.

 

이 책은 미국의 시대상황과 그 시대를 지배한 예술을 함께 설명한다. 20세기의 역사와 함께 그림, 퍼포먼스등을 사진으로 실어서 보여 줌으로써 그 시대를 산 것과 같은 느낌을 주어 흥미진진함과 아울러 작품을 보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20세기 현대 예술은 어렵다는 관념이 있다. 이 책과 함께 그 시대상황을 보여주는 사진과 사회적 상황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작품을 본다면, 현대예술을 즐기는 기쁨을 누릴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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