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의 기원
천희란 지음 / 현대문학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울해지는 기분입니다.
언젠가는 나도 ‘죽음‘이라는 것을 맞이하지 않을 까라고 생각을 하고는 있었지만 물론 그 전에 예기치못하게 ‘죽음‘을 맞이할 수도 있겠구나라고 생각도 해봤습니다.
사실 ‘죽음‘이라는 것 자체가 예상할 수 없는 것이라는 걸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오늘 다 읽은 천희란작가님의 「영의 기원」의 8편 단편들 속에서 어김없이 등장하는 ‘죽음‘들을 눈으로 하나 하나 접하면서 막연하게만 여겨졌던 ‘죽음‘을 진지하게 생각하게 되고 심지어 단편 속 인물들처럼 고통받지 않게 ‘죽음‘을 스스로 선택하고 싶은 충동도 들었습니다.
등단작이며 제일 앞에 실린 (창백한 무영의 정원)을 6월 초에 먼저 읽어보았는 데 아직까지도 강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사건사고소식에서나 볼 수 있었던 불특정 동반자살을 다루고 있는 이 단편에서 하나씩 스스로 ‘죽음‘에 성공하는 모습들이 머리 속에서 떠나지 않았습니다.
(예언자들), (경멸)등은 솔직히 잘 읽혀지진 않았지만 역시 ‘죽음‘이 곳곳에 있었고 작년에 읽었던 문학동네젊은작가상을 수상한 (다섯 개의 프렐류드, 그리고 푸가)를 다시 읽어보니 머리 속에서 사라졌던 느낌과 기억이 되살아나더군요.
(신앙의 계보), (화성, 스위치, 삭제된 장면들), 표제작 (영의 기원) 또한 ‘죽음‘을 다루고 있어서 읽는 내내 어떠한 기척들을 내 몸 곳곳에 느껴졌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이렌이 울리지 않고)의 형인처럼 저에게 모욕감을 주는 타인들을 증오하고 ‘죽여버리고 싶은‘ 마음과 그러면 안된다는 이성이 동시에 공존하는 것을 가끔씩 느끼면서 살아가고 있는 지금 이 순간,
「영의 기원」을 읽으면서 분명히 우울하지만 어디에서나 맞이할 수 있는 ‘죽음‘ 에 대해 깊게 생각해볼 수 있었던 것이 이 책을 읽고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수확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천희란작가님,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