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하지 않다 - 90년대생들이 정말 원하는 것
박원익.조윤호 지음 / 지와인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우리 사회에 벌어진 일련의 사태들만 하더라도 공정하지 않아 문제가 되는 것들이 너무 많다. 그 중에서도 일자리를 얻을 때나 대학에 들어갈 때 공정이 지켜지지 않은 일들이 너무나도 많은 것을 보면서 공정이 무너진 사회를 다시 회복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구나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90년대생들을 대변하듯 저자가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 목소리를 들려주는 책이라 할 수 있겠다. 사실 지금처럼 우리 사회가 세대간의 갈등이나 대립이 심했던 적이 없을 정도로 점점 더 이러한 갈등이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다른 세대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이를 들어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보여진다.

 

이들은 돈도 실력이라 하는 이 앞에서 분노하는 세대이다. 하지만 비록 나는 세대는 다르지만 이러한 공정 문제에 대해 분노하는 사람들이 비단 90년생들 만은 아니라는 것을 저자도 알았으면 좋겠다. 이러한 것은 인간이기 때문에 당연히 지켜져야 할 가치들이 지켜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라는 것도 말이다.

 

책을 다 읽은 후 목차를 다시 천천히 들여다 보는데 핵심적인 키워드들이 책을 다 읽고 난 후라 그런지 한 눈에 쏙 들어왔다. 90년생들의 분노와 그들이 원하는 것만 제시하는 책이 아니라는 점에서 일단 안도감이 든다. 천정을 깨는 것에 주목하느라 그 사이 바닥을 신경쓰지 않았음을 지적하기도 하고 자기도 지키지 못하는 것은 남에게 강요해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도 하고 있다.

 

90년대생들은 생각이 없지 않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그들도 우리 세대처럼 같은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평범한 시민인데 그저 자라온 환경이 다를 뿐이며 지금 역시도 취직을 비롯하여 직접적으로 겪고 있는 문제가 다르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들도 한 가정을 이루며 생활하기 시작할텐데 좀 더 이러한 합리적인 분노들이 우리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희망이 되었으면 하고 나도 모르게 바라며 책을 읽고 있었다.

 

책은 크게 1,2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에서는 그들 세대들이 어떤 변화된 시대에서 살아왔고 어떤 부당함이나 분노를 느끼는지를 보여준다면 이에 그치지 않고 2부에서는 나를 지키기 위해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 해답에 대해 고민할 수 있게 해준다.  


공정은 세대를 막론하고 지켜져야 할 원칙이며 중요한 키워드이기에 공감하며 책을 읽을 수 있었고 이를 바꾸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나 스스로 조금이나마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