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에서 마주한 뒤섞인 문명 - 스페인 안달루시아 & 터키 이스탄불 탐방
김종천 외 지음 / 어문학사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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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통해 기독교와 이슬람이라는 거대 종교와 문명이, 지배자의 정신과 취향에 따라 후배에게 반색되어 이어지는 순간이었다. 여행이란 그 순간들의 이어짐으로 이해되면, 보다 충만한 기쁨으로 이어질 수 있겠구나 느낀다. 두 작가의 고된 발품과 끝없는 지식적 탐닉의 결과가 ,산뜻하게 정리된 사진들과 함께 잘 어우러진 훌륭한 책이었다.
쉽게 맞딱뜨릴 수 있는 유명한 성과 건물, 탑과 거리, 수도의 전경이 사진으로 실린다. 여기까지는 여타의 여행 사진 책자와 다름없다. 그러나 <유럽에서 마주한 뒤섞인 문명>이란, 그 시대를 통치한 왕족의 세력 다툼이나 그 지방 그 자리에 그 건물이, 고딕 혹은 르네상스의 양식으로 , 이슬람이나 기독교적 건물로 지어질 수밖에 없었던 역사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미래 유럽 여행의 목록에 스페인이 꼭 끼어있어야 했다. 유명한 건축물과 고스란히 보존된 역사적 건물의 아름다움 때문이었다. 자칫하면 이렇게 흥미로운 역사적 뒷이야기를 모르고 갈뻔했다. 그도 그럴것이 여행전 그 지역과 관련된 역사를 먼저 접하고 가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다. 역사와 사건을 바라보는 견해는 과거와 현재를 비평하는데서 끝나지 않아야 한다. 그 견해가, 변화되고 발전을 이끌어내는 하나의 축이 되기까지 무수의 시간과 검증이 필요하다. 가끔 이런 글을 맞닥뜨릴 때에 독자들은 독서의 재미를 배로 느낀다.
비쟌틴 제국과 오스만 제국의 교차적 역사를 담은 터키의 이스탄불 기행은 놀라움 그 자체로 읽혔다. 사실 스페인에 견줄만큼 터키의 역사도 유구하다. 작가들은 지중해 동쪽의 남단국 터키의 여행을 통해 그들이 남긴 역사적 유물에 스페인에서와 같이 이야기를 실었다. 과거의 바쟌틴 문명과 콘스탄티노플의 역사 그리고 기독교 문화의 창궐에 따른 부속 건물 이야기가 뒤따른다. 모자이크 장식의 이미지, 정교의 전파와 성당, 성과 성벽의 이야기, 뛰어난 문화를 자랑할 수밖에 없었던 지리적 환경에 이르기까지 이야기는 끝이 없다.
과거의 전경들이 사라지고 신축 건물만 선호했던 한국에 비해 스페인과 터키는 부러운 점이 있다. 워낙 역사적 건축들이 웅장한 탓도 있지만, 재건축을 통해서라도 가꾸고 보존하는 마인드 자체가 부러웠다 . 한 시대의 창궐한 문명의 흔적이 저수로에서 벽화에서 성당의 천정과 성터의 외곽에서 발견될 때 , 거기 서 있는 ‘나’의 존재가 더불어 이해된다. 문명의 뒤섞임을 이해하고 그곳에서 바라보고 올려다보는 옹골찬 여행의 기회가 반드시 찾아오길 희망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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얕은 사색 - 예민한 개복치의 유리멘탈 극복을 위하여
김태헌 지음 / 바른북스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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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사색, 사유의 근거는 스트레스 그 정반대의 목적을 갖는다. 그럼에도 깊은 사색이나 생각의 끝에 꼭 스트레스와 대면하기 일쑤다. 사색의 방법이 그릇된 것이다. 탈스트레스가 용이하지 못한 생각의 습관은 이쯤되면 기피대상이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의 무게는 균형을 잃고 주체를 무너뜨린다. 얽매이기를 거부하면서도 동시에 끊임없이 팽창되는 생각은 잠자리에 들기전까지 따라 다닌다. 베토벤도 2년 전에 작곡한 곡 중에 마음에 들지 않는 그 음, 바로 그 한 음을 생각하다가 고민끝에 드디어 ‘오늘’ 고치는 집념을 보였다. 여기서 ‘오늘’이란 긴 집착적 생각의 종지부를 찍는 바로 그 결단의 날이된다. 결단은 생각의 결심을 말하며 그 결심은 짧거나 긴 사색과 사유의 종지로써 일종의 자유적 개념으로, 생각의 구속으로 생긴 집착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그럼 어떠한 생각의 방법을 추구해야 스트레스와 집착이 없는 옳바른 사색을 할 수 있을까. 그래서 우리는 몇 백년 전의 철학가와 사색가 몽상가들의 가치를 탐닉하고 그들의 생각훈련을 배우고 모방한다. 그들의 연역과 귀납적 생각의 틀을 이해하려든다. 또 무거워진다.
산문집 ‘얕은 사색’은 노인이라는 인물을 설정하고 그를 통해 이야기하듯 사색의 방향을 제시해준다. 노인은 사물에 대한 인연을 가다듬고 명상케 함으로 존재하고 있는 자유로움의 영역 안에서 풍만함을 선물했다. 강하게 너의 삶을 바꿔야 한다는 식의 직구를 던지지 않아서 좋다. 마음을 들여다보는 열쇠는 책 속 이야기를 하는 노인을 통해 자연스레 주어지는데, 결국 여러 사색의 갈랫길을 통해 하나의 길을 찾게 하는 것 그것은 나를 돌아보고 충족시키는 일이었다. 책은 뒷짐 짚고 동네 산책을 가다 스치는 꽃을 보고 도리어 거꾸로 계절을 가늠하는 작가의 느릿한 여유를 닮아 무겁지 않았다.
대형 서점마다 얕은 지식, 얕은 생각이란 주제의 책이 넘쳐난다. 다변화되는 현대인들은 손쉽게 얻어지는, 쏟아지는 지식의 홍수에도 내적 지식에 목말라한다. 홍수에 밀려 참된 지식을 가려낼 지혜의 방주를 찾기에 급급하다. 헥터 맥도널드는 그의 저서 <만들어진 진실>에서 우리가 진실을 가려내고 소비하는 주체로서 ‘깊은 사색’하기를 권유했다. 깊은 사색의 범주에서 맴돌게 된다.
귀 기울여 받아들여야만 들리는 내적 보이스는 그만의 공간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작가 김태헌은 사색의 범주를 좁혀 내가 늘 접하는 사물과 자연의 테마를 사색의 범위로 삼았다. 가볍게 산책하며 발끝에 채이는 돌처럼 사색한다. 방향성의 자유로움이다. 인생을 바라보는 시간은 장편소설을 읽으며 허비하는 시간이 아닌 시를 음미하는 시간으로 충분하다고 말하는 것 같다. 얼핏보면 전체적인 내용의 흐름이 깊이가 없고 산만해 보인다. 그러나 작가 특유의 통찰로 주제를 비유하고 해설하며 독자들은 가벼운 마음으로 설득 당하고만다.
노인을 통해 듣는 가벼운 이야기들은 얕은 사색을 닮아서 결국 얕은 사색만으로도 충분히 행복하고 자존감 높은 나로 살아갈 수 있다고 얘기해 주는듯하다. 경험이 많은 카운셀러의 등장과 말투가 아니어도 청년 그 나이로써의 사색을 담은 소소한 산문집이었다면 더 한층 빛나는 산문집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굳이 ‘노인’과 ‘얕은’의 단어가 없어도 자연스럽고 좋을뻔했다. 의도는 알고 있지만 말이다. 인생의 카운셀링은 경험과 시간에 비례하지만 사색의 방법에 관하여는 굳이 그렇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작가는 특유의 통찰로 스치듯 간과할 수 있는 ‘당연함’에 ‘이유’를 달았다. 스스로 생각의 유연함과 무한함을 단련한 것이다. 청년으로서 할 수 있는 참신한 비유가 ‘소주’와 ‘식물 키우기’에서 읽힌다. 다양한 진리의 양면성을 이해하고 삶의
언저리에서 현실적으로 얻게 되는 경험을 통한, 즐거운 사색놀이의 시간이었다. 만만치 않은 인식의 깊이는 주목할 만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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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뉴노멀 - 이택광 묻고 지젝 답하다
슬라보예 지젝.이택광 지음 / 비전C&F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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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의 개인적 자유에 대한 침해는 어디까지 가능한가? 국가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고 보호하는 힘을 어느 선까지 발휘할 수 있는가? 지젝은 ‘공산주의’라는 개념을 신중하게 이용했다. 방임의 차원이 아닌 공동의 분배와 이익을 위한 하나의 평등한 개념만을 수용코자 했다
K방역에 대한 지젝의 이해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외의 것이었다. 국가에서 개인의 자유를 어느 정도까지 침해할 수 있느냐에 달린 문제인데, 지젝은 아시아 여러 국가에서 행한 완전한 셧다운이 아닌 자율성에 맞긴 긴밀한 단계별 정책과 추적을 한국만의 성공의 핵심으로 짚었다.

책은 코로나 백신이 만들어져 접종되는지금보다 조금 이전의 시간에 만들어진, 슬라보예 지젝과 이택광과의 대담을 담은 형식의 책이다. 백신 이전의 상황에 대한 그 석학들의 대담 속에는 현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갈등의 이슈들이 총망라되어 다뤄지고 있었다.

책의 범위가 생각보다 광범위했다.
부의 재분배나 공산주의, 마르크스주의가 언급되고, 자본주의나 전쟁, 각종 도네이션이나 그린 뉴딜의 국가적 책임에 대한 언급도 포함되었다. 그밖에 테러와 전쟁, 국가안보국의 폭로나 감시 등 읽을 거리가 풍부한 책이었다.
특별히 눈에 띈 것은 기후 변화에 대한 논의를 길게 벌인 것인데, 코로나 바이러스어택을 충분히 예견한 기이현상으로 보고 있는 점이었다.
탄소 저감에 대한 전 세계적인 협력은 우리의 시급한 당면과제이라는 것에 깊이 동감한다.
인류가 이룩한 사회발전의 모든 시스템을일순간에 마비시킨 코로나 바이러스는 국가간의 경쟁을 무너뜨리고 나라마다의 분쟁과 전쟁도 보류시켰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전쟁보다 더한 비극의 살상을 야기했다.

책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우리는 코로나 이전의 시스템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고 코로나 이후의 현상에 새롭게 대비하는 지혜를 모아야 하는 것이다.
국제간 뉴딜 즉 상호 공조와 협력을 필요로 하고 식량과 의료의 문제는 더욱 긴밀한 협조를 필요로 하는 테마라는 것에 공감한다. 국가적 이익을 위하여 도리어 국가 폐쇄를 지양하고 서로 협조해 공생해야 하는 것이 인류의 숙제로 대두되었다. 그것이 작가들의 뉴딜 즉 뉴노멀의 대안 방안에 가깝다.
코로나로 인한 수많은 물음과 의혹이 풀려지는’‘지식적 보고서’로써의 유익한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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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트 클래스 승객은 펜을 빌리지 않는다
미즈키 아키코 지음, 윤은혜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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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에서 오랜 기간 다수의 일등석 고객을 접한 저자는 이 책을 일본에서만 15만 부 이상 팔아치웠다. 상류 클래스에 대한 호기심이 이 책을 찾는 특별한 요인으로 작용한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을 읽음으로 독자들은 그 호기심의 충족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자기계발서로써 만들어진 책의 이유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자산적 가치로만 성공의 여부를 따지는 일은 어느정도 무리가 있다. 어느 관점에서는 ‘행복’의 조건이 돈에 달려 있다는 무례한 결론을 반박하고 싶은 것이기도 하다. 이에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성공여부가, 경제적인 재산적 가치로 판가름된다는 것에 대해 작가는 재고의 여지를 남겼다. 한 나라의 2-3%에 이르는 최상위 부자들이 타는 일등석 이용자들은 이코노미와 비지니스를 통틀어 2-3%에 이르르는 8-9명이다. 그들은 소위 일반인보다 더한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강요 당하는 게 사실이다 .


초특급 자산가들이 머무는 항공의 기내. 한 두 시간에서 길게는 열 다섯 시간에 이르는 동안 작가는 스튜디어스로서의 서비스직을 이행하면서 그들에게서 인간적인 면면 이상의 독특한 ‘태도’를 발견한다. 그 태도는 가끔 이코노미석을 탄 사람들과 비교되는데,비행기를 타러 걸어오는 모습과 눈을 마주치고 인사하는 모습에서부터 분간이 가능하다고 했다.나를 돌아보는 순간이었다
일등석 구매자들은 한 회사의 CEO를 비롯해 각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로서 이코노미 요금의 많게는 8배에 달하는 요금을 지불하는 사람들이란다. 그들의 일등석 선호 가치를 지키기 위해 할인은 커녕 서비스의 차원이 날로 섬세해지고 있다니 놀라울 뿐이다. 이것 또한 항공사의 전략일 수 있다. 작가는 일본에서 경제버블이 심할 시기에 다수의 사람들이 일등석을 이용한 사례를 몇차례 들었다. 소위 ‘깜’이 안되는 사람들이 일확천금의 부자로 떠서 이용하게 된 것이다. 자산가인양 으스대는 천태만상인 그들의 행동을 서슴치 않고 비하했다. 나홀로 자산가인양 떠들석하거나, 양옆에 아가씨들을 끼고 전석을 사버리고 타는 사람들이 그들이었다. 책을 덮으며 나를 다시 돌아본다. 책에서 무엇을 말하려는지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나도 몇 가지는 그들 일등석을 타는 사람들의 습관을 따라 해 볼 생각이다. 굉장한 자산가가 되어 first class를 이용하며 지내는 것도 좋겠지만, 그럴일이 없더라도 그들의 습성을 따라하며 자족하며 나름대로의 삶을 살아나갈 것이다. 책은 자기계발서로써 적어도 내겐 성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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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산 - 삶은 '혼자'가 아닌 '함께'의 이야기다
데이비드 브룩스 지음, 이경식 옮김 / 부키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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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은 사유의 깊이가 깊어져 멍하니 생각하다보면 또 다른 세계로 홀연히 빠질 때가 있다. 그것은 책을 통하여, 책을 읽다가 가끔 경험하는 일로써, 심미적으로만 희미하게 알고 느끼고 있었던 것에 대해 어느 작가가 명쾌한 단어와 정의로 풀어낸 것을 읽을 때 느끼는 감정이다.
작가는 이혼을 통해 새롭게 자신과 자식들을 바라본다. 지금의 위치에 서기까지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와 나이들어 바라보는 공동체에 대한 이야기. 그 속에 경험된 고난과 결혼, 직장과 신앙, 공동체 생활의 비젼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이야기들이 함께 중첩되어 풀어진다.
기자로서 편집자로서 우뚝 선 그의 위치에서 느낄 수 있는 경험과 지식이 총망라 되어있어 읽는 내내 충만한 지혜의 숲에 갇힌 기분이었다.
데이빗 부룩은 기자와 저널 편집장을 거치며 닦아 온 일련의 지식과 지혜를 특유의 앞선 통찰력으로
이 책을 통해 유감없이 쏟아냈다. 독서 내내 많은 공감과 감탄을 느끼게 했으며, 그의 평생을 통한 지식에 대한 갈망과 노력을 감지할 수 있었다. 그도 또한 책에서 “싸구려 발언에 대한 실망감”이 있던 수많은 기억을 떠올리며 자신의 작품에 대한 최대한의 노력을 숨기지 않는다.
인생을 통해 겪는 수많은 경험과 도덕적 방향성 그리고 성취의 욕구를 잘 설명했으며, 그것들 이후의 경험을 또 하나의 산으로 각색하여 넘어야 할 그리고 반드시 올라야 할 인생 목표로 지칭했다. 자아의 성장과 맞물려 갖는 성취적 욕구 이외의 경험.
작가는 반드시 거쳐야 할 그 경험을, 타인을 위한 봉사 즉 소명의식을 갖는 헌신하는 삶에 두었다.
삶의 가치를 또 하나의 산에 두고 그 가운데 얻게 되는 행복과 기쁨은 결혼과 교육, 취업 그리고 봉사의 일면을 통해 느끼는 고귀한 감정과 열정으로 강조했다. 역사를 통해 교육되고 양육된 가치에 대한 편견은 우리를 초이기적인 인간으로 길러 왔으며, 사회는 그 모든 것을 묵인해왔다는 작가의 말에 공감한다.
강의에 헌신하는 교수와 그 대학에서의 수업 경험을
작가는 자신의 인생을 통틀어 가장 중요한 시기라 소개했다. 전 생애를 통한 사유방식의 체계적 기초를 만든 경험이라 고백한다. 열정을 담은 헌신의 강의를 이뤄내는 학자가 우리에게도 절실한데 부러운 에피소드였다.
공동체 생활과 봉사는 많은 숙제를 남긴다. 미국적인 환경과 생활요인으로 ,게다가 각 지자체별로 리드되는 패턴의 다양성으로 인해 ,진행되고 있는 집단 공동체 생활단체에 대해 그리 밝은 전망을 내놓지 않았다.
공동의 이야기와 비영리적 목적으로 이웃이 되는 단체로 ‘월크스’ 의 예를 들었다. 성공한 단체로써의 갈망은 어느 공동체에나 존재한다. 이에 작가는 단체로써 갖는 규율을 규정하며, 그 규율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관계’라는 것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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