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피엔스 (무선본) - 유인원에서 사이보그까지, 인간 역사의 대담하고 위대한 질문 인류 3부작 시리즈
유발 하라리 지음, 조현욱 옮김, 이태수 감수 / 김영사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인류는 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고 있는 것일까요? 그 전인류적 궁금증을 풀어줄 마스터키를 쥐고 있는 사람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 지구 기원의 가장 최근에 생겨나 가장 빠른 속도로  발전해, 먹이사슬 최상위의 포식자가 된 인류의 기원과 현재, 그리고 미래를 담은 책입니다. 지구에서 가장 똑똑한 동물이라고 자처하는 사피엔스가 어떻게 짧은 순간에 지구를 파괴하고, 생태계를 어지럽히며, 사피엔스를  위기로 몰아갈지도 모를 미래에 대한 '경고'이기도 하고요. 한국에 출간되기 전부터 큰 이슈를 몰고 온 《사피엔스》는 이미 '재레드 아이아몬드', '마크 저커버그' 등 유명인의 찬사가 쏟아지기도 해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지요.


​유인원에서 시작해 여러 종을 거쳐 호모 사피엔스가 되기까지를 크게 '인지혁명','농업혁명','인류의 통합','과학혁명'으로 나눠 살펴보고자 합니다. 인간의 조상은 유인원이라는 논리는 과거부터 종교와 끊임없는 논쟁거리가 되었는데요. 《사피엔스》에서는 그 유인원 중 하나가 현 인류로의 진화를 이뤘다는 가설 혹은 정설로 시작합니다. (종교를 갖고 계신 분들에게는 낭설로 들릴 수 있겠지만 저자의 관점이니 이해해주세요.)

 

 

 

먼저 1부 '인지혁명'에서는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농업혁명'보다도 앞서 인류가 어떻게 존재하고, 살아남았는지 설명에 들어갑니다. 먼저 우리가 알고 있는 종 보다 훨씬 많은 인류의 계보들이 살았고, 그 안에서 사피엔스는 불을 사용할 줄 알았으며, 동아프리카에서 유럽, 아시아로 이동하면서 급격하게 퍼지기 시작, 현재의 사피엔스만이 살아남았습니다. 그리고 인지혁명 즉 역사가 생물학에서 독립을 선언한 지점을 계기로 인간은 문화라고 부르는 것을 통해 역사를 만들어가는 종이 되었던 거죠. 하지만 그 이면에는 아마도 사피엔스의 잔인성과 폭력성, 이기심이 부른 지구의 파괴, 다른 종의 멸종을 부추김으로써 벌어진 일들도 많습니다.



2부에서는 드디어 우리가 알고 있는  '농업혁명'이 나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농업혁명은 인류를 한 곳에 정착시키고, 개체 수를 늘려 풍족한 삶으로 이끌었다고 알고 있었지만 유발 하라리는 이것마저도 화끈하게 들쳐내기 시작합니다. 밀을 경작하고 가축을 돌봄으로써 채집과 수렵을 즐거움을 마무리하고 농업의 노예가 되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환상이다. 시간이 흘러 사람들이 더욱 총명해졌다는 증거는 없다. 수렵채집인들은 농업혁명 훨씬 이전부터 자연의 비밀을 알고 있었다. 사냥하는 동물과 채집하는 식물을 잘 알고 있어야 생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농업혁명은 안락한 새 시대를 열기는커녕, 농부들은 대체로 수렵채집인들보다 더욱 힘들고 불만스럽게 살았다. 수렵채집인들은 그보다 더 활기차고 다양한 방식으로 시간을 보냈고 기아와 질병의 위험이 적었다. 농업혁명 덕분에 인류가 가용할 수 있는 식량의 총량이 확대된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여분의 식량이 곧 더 나은 식사나 더 많은 여유시간을 의미하지는 않았다. 오히려 인구폭발과 방자한 엘리트를 생산했다. 평균적인 농부는 평균적인 수렵채집인보다 더 열심히 일했으며 그 대가로 더 열악한 식사를 했다. 농업혁명은 역사상 최대의 사기였다.

p124


밀이 호모 사피엔스를 자신의 이익에 맞게 조작함으로써 개체 수를 늘렸고, 농업혁명은 덫이었다는 해석. 다소 충격적이었습니다.

 

 

부에서는 '인류의 통합'에 대해 이야기하는데요. 인류가 이동하고 제국이 생기면서 전쟁으로 전 지구적 통일이 됩니다. 그리고 사회는 많은 수의 전문가를 연결하는 좀 더 쉬운 방법인 '돈'을 개발하게 됩니다. 수렵이나 채집활동, 농경 사회에서는 필요하지 않았던 돈이 생기면서 권력 또한 따라붙게 되는 거죠.

또한  유발 하라리는 역사가 발전하는 계기가 된 일곱 가지 촉매제를 제시하는데 그 논리가 굉장히 설득력 있게 다가왔습니다. 불, 뒷담화(언어), 농업, 신화, 돈, 모순, 과학을 들었는데요. 마치 판도라의 상자를 연 것처럼 금기의 것을 알아가는 듯한 비밀스러운 체험마저 들게 하는 저자의  방대한 지식의 세계에 빠져버렸습니다.


돈은 언어나 국법, 문화코드, 종교 신앙, 사회적 관습보다 더욱 마음이 열려 있다. 인간이 창조한 신뢰 시스템 중 유일하게 거의 모든 문화적 간극을 메울 수 있다. 종교나 사회적 성별, 인종, 연령, 성적 지향을 근거로 사람을 차별하지 않는 유일한 신뢰 시스템이기도 하다. 돈 덕분에 서로 알지도 못하고 심지어 신뢰하지도 않는 사람들이 효율적으로 협력할 수 있다.

P266

​마지막으로 500년 전 이전과는 다른 세계로 이끈 '과학혁명'!망망대해를 항해하던 배가 항구를 찾은 듯 인류의 기원부터 현재까지를 마무리하는 주제로 마땅했습니다.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해주었다고 믿는 과학'이 과연 그 바람대로 행복하게만 해주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 항상 동전의 양면처럼 따라다니는 주제의식에 깊은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광산의 광부들을 위해 발명된 다이너마이트가 인간을 서로 죽고 죽이는 무기가 되듯 과학문명이 주는 이중성을 낱낱이 파 헤지고 있습니다.



지구의 역사에서 별 존재감 없었던 사피엔스는 21세기, 신이 되려고 합니다. 15만 년 전 우리와 동부 아프리카에서 우리와 똑같이 생긴 사피엔스인 '루시'가 발견돼 현재의 인류까지 실로 다양한 발전을 이뤘습니다. 유발 하라리는 《사피엔스》를 통해 인간의 이기심과 폭력성의 민낯을 까발리고, 계속되는 과학의 발전으로 인류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가고 있는지 다소 부정적인 어투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것이 일종의 신을 향한 고해성사(?)로 들리기도 했는데요. 그동안 인간이 지구 상의 유일무이한 존재라고 찬사를 아끼지 않았던 기존의 역사와 책들을 360도 다른 관점으로 보게 하는 내용이 매우 설득력이 있습니다.


우주로 따지면 티끌만도 못한 지구, 그 지구에 사는 인간이란 종이 얼마나 오만방자하고 교만스러웠는지 알고 나니 뒤통수가 뜨겁더군요. 게다가 1976년생이라는 나이가 믿기지 않는 방대한 지식과 통찰력에 감탄하게 됩니다. 《사피엔스》를 읽고 나니 이런 제가 또 작아지는 날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