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 쉼 없는 분주함 속에 미처 깨닫지 못했던 소중한 것들
수영.전성민 지음 / 루이앤휴잇 / 201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삶의 페이지가 한 장 넘어가는 지금에서야

우리는 늘 마음속으로 생각해왔다. 크게 달라질 것 없는 이 삶,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이놈의 처지가 그리 놀랍지 않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억울해서 분통이 터진다고. 누가 나를 이렇게 만들었을까- 그러나 그 누구를 탓할 수도 없다. 세상은 우리에게 자업자득이라고 말하기 때문이다. 모든 것은 우리의 선택으로 인해 시작되어 끝을 맺어간다. 어떤 이는 탁월한 선택으로 역전의 왕이 되었으며, 어떤 이는 패배자의 비애를 맛보기도 한다. 누군가 그것은 '확률'에 의한 삶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우리가 낚싯줄보다 가느다란 희망의 줄을 꽉 잡고 있는 것은,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것이 진정 나를 살게 해 줄, 나를 살리는 한 줄기 빛임을 알기 때문일 것이다.

 

달리는 그대에게, 걸어가는 내가 말하다.

고만고만하게 사는 것이 정답이라고 했다. 헌데, 이렇게 사는 것이 쉽지는 않다. 기대를 낮추고 포용력으로 나를 인도한다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나는 가끔 그런 생각이 든다. '내가 지금 제대로 된 길을 걷고 있는 것일까?'라고. 문득, '나라고 이렇게 살고 싶은 줄 아는가.'라는 반박을 하기도 한다. 삶이 항상 화려하게 눈부신 것이 아님을 알기에, 잿더미를 뒤집어쓴 신데렐라가 되기도 하는 것이 삶- 종이 울리면 새로운 모습으로 변신하기도 하는 '오직 내 삶'이기에, 미우나 고우나 끈질기게 희망을 줄을 잡고 살아간다. 이번에 읽은 이 책은 제목부터가 이미 나의 생각을 대변하고 있다. 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어떤 목적의 달성에 있어 단축된 시간보다 소중한 것은, 뜨겁게 쏟아부은 열정이다.

신속하게 처리된 일이 때로는 우리를 유리하게 만들지만, 자칫 경솔하게 끝을 맺었다는 오점을 남기기도 한다. 중요한 것은 상황에 따라 적절한 선택을 하는 것이 최선이 아닐까. 책은 다양한 인물을 통해 '삶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평범했던 삶을 아름답게 개척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마사 스튜어트, 스티브 잡스, 데일 카네기, 빌리 그에이엄 목사, 시드니 셀던, 고 이태석 신부, 카렌 암스트롱, 찰스 다윈, 조르지오 아르마니, 콘래드 힐튼, 마스다 마쓰히로,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에 이르는 다양한 인물의 사례를 소개한다. 저자는 이들의 삶에서 공통점을 발견했다. 그들은 저마다 자신이 지닌 속도력으로 삶을 이끌었다는 점이다.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인생은 길다. 괜히 인생을 마라톤에 비유하는 것이 아니다. 넘어져도 곧 일어나야 한다. 일어서서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을 향해 다시 걸어가야 한다. 방향이 정해졌다면 시간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인생에 늦은 때란 없으니까." 그동안 우리는 무엇을 위하여 달려왔던 것일까? 지금 이 순간, '내가 달리는 이유'에 대한 생각을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