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고 싶은 길을 가라
로랑 구넬 지음, 박명숙 옮김 / 조화로운삶(위즈덤하우스) / 2009년 8월
평점 :
품절


삶은 자신의 뜻을 아는 자에게 길을 열어준다.

그 언젠가 박학다식하고 다재다능하다는 것이 과연 인간에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에 대한 생각을 해보았다. 삶을 보다 유연하고 능동적으로 다루기 위해선 지식과 재능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는 게 사실이다. 그러나 많은 것을 안다고 해서, 모든 인간이 부귀와 영화를 누린다고 할 수 없다. 인간은 저마다 소신을 따르면서 제 삶을 위해 충실히 살아간다. 그리고 지금 하고 있는 것, 지금 걸어가는 길, 지금 생각하는 모든 것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것이라 생각하기도 한다. 한편으론, 그러한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정녕 이것이 나를 위한 것인가.'라는 생각에 빠지기도 하는 것이 또 인간의 모습이기도 하다.

 

가고 싶은 곳, 하고 싶은 것에 대한 우리의 자세를 생각하다.

유감스럽게도 재능과 권력이 있다고 하여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시대는 이미 끝났다. 아직도 이러한 생각으로 희망을 품은 자가 있다면 지금이라도 생각을 바꾸어야 할 것이다. 필자는 재능보다 귀한 것이 '지혜'이며, 권력보다 강한 것은 바로 '정신력'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삶의 환경보다 중요한 것은 다름 아닌 삶의 주체 즉, '나'라는 것이다. 이로써, 지혜와 정신력으로 온전한 자기 자신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이라면 시대와 애써 타협하지 않아도 '스스로 완성된 삶'의 주인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오늘과 내일이 마지막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개인적으로 '내일 죽는다고 생각하라.'는 마음가짐으로 삶에 임하는 메시지가 상당히 못마땅하다. 물론, 그 말에 숨겨진 뜻은 보다 넓고 깊은 진리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대인에게 썩 그리 와 닿지 않는 비현실적인 충고가 아닐까 싶다. 그저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하루를 살아가면 될 것인데, 애써 강박적으로 하루를 다룰 필요가 있을까. 로랑 구넬은 《가고 싶은 길을 가라》를 통해서 의기소침한 남자와 스님의 만남을 보여준다. 스님은 남자에게 진실된 눈으로 내면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인도하는데…….

 

우리가 살아오면서 그냥 지나쳐버린 것들에 대하여

내면을 본다는 것이 쉬운 일인가. 차라리 자신의 내면을 이해한다고 말하는 게 나을 것 같기도 하다. 로랑 구넬의 책은 '자기로의 최면과 명상'으로 심신을 다스리는 느낌이다. 나는 누구이며, 나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으며, 나는 앞으로 무엇이 될 것인지에 대한 자문자답의 시간을 가지라고 당부한다. 나는 지금 이대로의 모습으로도 충분히 아름다운 존재이며, 앞으로도 그렇게 살면 된다고 말이다. 책은 말한다. "언제나 선택은 있는 법이지요." 그 선택으로 인해 달라질 당신의 인생은 빛과 어둠, 어느 곳에 존재합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