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은 얼굴로 통한다
송은영 지음, 김경호 감수 / 북스타(Bookstar)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굴은 마음의 창, 사람과 사람은 얼굴로 통한다.

사람에게 있어 능력보다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아마도 얼굴, 즉 인상이 아닐까 싶다. 물론 실속 없이 허우대만 멀쩡해서도 안 되는 법이다. 아무리 인상이 좋은 사람이라도 그에 마땅한 행실을 갖추지 못한다면,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줄 수 없을 것이다. 그리하여 얼굴의 인상이 아름다운 사람이란, 바로 몸과 마음이 아름다운 사람을 말하는 것이 된다. 우리는 흔히 이런 말을 한다. "저 사람 행동이 좀 어설프고 실수도 많지만, 워낙에 잘 웃고 인상이 좋단 말이야." 상대방이 언짢아하고 불리할 정도의 피해를 주지 않는 이상, 잘 웃고 인사성이 좋으면 대게 많은 사람으로부터 후한 점수를 받기에 십상이다. 뛰어난 능력을 지녔음에도 잘 웃지도 않고, 것도 모자라 인사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아마 그 사람에 대한 평가는 지금 나와 당신의 예상을 빗나가지 않을 것이다.

 

"인상은 표정 근육과 정서가 연결되어 있어서 어떤 정서를 많이 느끼느냐에 따라 해당되는 표정 근육이 발달되어 특정한 인상을 형성한다. 그래서 인상만 보면 그 사람의 생활습관이나 내면세계를 들여다 볼 수 있으며, 과거와 미래를 예측하게 되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것이 인상학이 존재하는 배경이다. 결국은 어떻게 사는가에 따라서 얼굴 인상이 형성되고 변화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은 매일매일 자기 얼굴을 조각하며 사는 셈이다."(p.32)

 

산다는 것은 곧 자신의 얼굴을 완성하는 과정인 것이다.

《모든 것은 얼굴로 통한다》는 한국 최초의 얼굴 이미지 컨설턴트이자, 20여 년 동안 수많은 사람의 얼굴을 변화시켜온 얼굴 이미지 전문가가 집필한 책이다. 저자는 기업체의 임직원, 공무원, 취업 준비생, 청소년, 주부 등을 대상으로 '얼굴 이미지 메이킹'의 중요성과 그 방법에 대하여 널리 알리고 있다. 평소 인상이 딱딱하다는 소리를 자주 듣거나, 표정관리가 제대로 안 되는 사람의 경우에는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또한, 취업준비를 하면서 밝은 인상, 신뢰감을 주는 인상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얼굴'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준다. 왜 인간은 얼굴을 가꾸어야 하는지, 얼굴의 인상은 왜 중요한 것인지, 첫인상은 어떻게 결정되는 것이며, 과연 첫인상은 바꿀 수 없는 것인가에 대한 우리의 궁금증을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준다.

 

"인상은 표정을 통해 만들어진다. 그리고 표정은 영혼상태에 따라 밖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는 마음 상태에 따라 표정과 인상이 좌우되는 것이다. 영혼이 바뀌면 표정이 바뀌고, 표정이 바뀌면 인상이 바뀌며, 인상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p.129)

 

결국 중요한 것은 우리의 마음이다. 마음에 따라 얼굴이 달라지는 것이다.

이 책은 우선적으로 '왜 우리는 얼굴로 통하는가?'에 대한 질문으로 출발한다. 그리고 얼굴에는 어떤 기능이 숨어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본다. 우리의 감정을 대변하는 얼굴의 역할에는 무엇이 있는지, 저자만의 방식으로 풀어보는 것이다. 그러나 책을 읽다 보면 알 수 있듯이 결국 중요한 것은 우리의 마음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얼굴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최종적으로 점검하여 그 결과를 드러내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얼굴 박사라 불리는 이 책의 저자뿐만 아니라, 심신을 안정적으로 다스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얼굴 박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심신의 조화가 곧 얼굴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동안 첫인상을 다루는 책은 읽어보았으나, 이렇게 '얼굴' 자체를 두고 다양한 관점을 끄집어내는 책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래서 책 내용이 인상적이었으며, 우리의 얼굴 그리고 몸과 마음 모두를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근본적으로 마음 상태에 따라 표정과 인상이 좌우된다고 했던가. 나는 이 글을 마음에 새겨야겠다는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