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브랜드다
조연심 지음 / 미다스북스 / 2011년 10월
평점 :
품절



「브랜드를 구축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글을 쓴다.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은 조리 있게 말도 잘한다. 말하기를 잘하고 싶은데, 그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은지를 묻는 사람이 많다. 그럴 때 해주는 말이 하고 싶은 말을 글로 적어보라는 것이다. (…) 나를 기억하게 하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이 바로 글쓰기다. 그것도 블로그에 글을 쓰면 온라인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 소통이 된다.」- 본문 중에서

 

가장 '나'다운 것이야말로 이 시대가 요구하는 개인브랜드가 될 것이다.

가끔 두루뭉술하게 사는 것이야말로 정답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사람이 야망을 지녔다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도 있겠지. 누군가는 대박을 기다리면서 열심히 복권을 긁기도 한다. 복권에 인생을 걸었다고 무모하다는 비난을 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건 그 사람이 사는 방식이니까. 그러나 요즘 사람들을 보면 정말 무섭다는 생각이 든다. 철두철미하게 자신을 관리하는가 하면, 아예 자기 자신을 버리고 사는 사람도 많다. 누구나 자신만의 고유한 빛깔을 지니고 있을 터인데, 다수의 짙은 색에 묻혀버리는 삶을 선택하는 것이다.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안간힘을 쓰는 사람들… 그것이 비단 잘못되었다고 말하는 게 아니다. 전체를 위해서 개인이 희생되는 것이 애석하다는 뜻이다. <나는 브랜드다>를 읽으면서 곰곰이 생각해보았는데, 책은 우리 자신을 차별화된 상품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것도 자신은 물론 만인이 필요로 하는 능력을 지닌 상품으로 말이다. 그래서 독창적인 기법으로 자신을 끊임없이 단련시키면서 온·오프라인을 통하여 계속 광고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두루뭉술하게 사는 삶을 지향하는 것이 시대로부터 도태됨을 자처하는 것일까. 그 두루뭉술함마저 나만의 개성으로 무장해야만 하는 걸까? 책은 우리 자신이, 우리 자신만이 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면 사람과 기회는 자연스럽게 다가오게 되어 있다고 말한다. 자신을 상품화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을 전제조건으로 할 것인가부터 정해야 할 것이다.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에 대하여, 그 잘하는 것이 꾸준히 실행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 말이다.

 

 



 

 


「어느 분야에서건 확고하게 나를 기억시킬 정도로 잘하는 것이 있어야 한다. 그러고 나면 내가 할 수 있는 다른 일이나 하고 싶은 일에도 기회가 생긴다. 영화 「주유소 습격 사건」에 이런 말이 나온다. "한 놈만 패라!" 이 말은 브랜드를 만들 때에도 적용된다.」- 본문 중에서

 

'저는 잘하는 게 많아요.' 아니, '저는 이것만큼은 확실하게 잘합니다.' 가 정답인 시대가 올 것이다.

이 세상은 분명 다재다능한 인재를 기다리고 있음이 틀림없다. 시대의 구조 자체도 그렇게 구성되어 있으니까.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계가 모두 맞물려서 함께 돌아가고 있는 것이다. 사람에 의한, 기계에 의한 공공의 조작으로서 사회가 움직이고, 국가 경쟁력도 높아진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적 자원이 아닐까 싶다. 많은 사람이 "사람이 곧 재산이다."라는 말을 한다. 스마트한 시대가 날이 갈수록 급격히 발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세상이 진정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사람'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우리에게 그 누구도 쉽게 흉내낼 수 없는 경쟁력을 키우라고 당부한다. 고전미를 지닌 명품을 향한 인간의 관심과 사랑이 끊이지 않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것은 오랜 전통을 지킨 장인정신 때문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이름이 널리 알려진 상품, 이제는 우리가 그런 명품이 되어야 한다. 명품이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생산과 소비 간의 안정성과 신뢰성 그리고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품질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누구에게 능력을 인정받아야 할까? 그에 대한 하나의 정답을 <나는 브랜드다>가 지니고 있다. 여기서 우리가 조심해야 할 것은 '상품'과 '명품'은 엄연히 다른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자신을 하나의 상품화 시켰을지언정, 거기서 멈추지 않고 부가가치를 생산하고 노력해야만이 '명품'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 저자는 하나의 비법을 소개한다. 바로 자신을 알리는 데 '글쓰기'만큼 효과적인 것이 없다고 말이다. 글만 무조건 많이 써서 여기저기 올린다고 자신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한 편의 글에도 자신의 확고한 신념이 서려 있어야 한다. 자신이 지닌 가치를 자연스럽게 알리되, 많은 사람과 공감대를 형성하게 된다면 그것이야말로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알리는 자연스러운 광고 효과를 창출하게 되는 것이다. 나는 부지런히 책을 읽고 글 쓰는 사람이란 상표를 나만의 경쟁력으로 키울 것이다. '서령'이라는 이름을 들으면 '아! 그 사람, 매일같이 책 읽고 글 쓰는 사람!'이라는 말이 절로 나올수 있도록 말이다. 조금씩 이루어지고 있는 듯한데, 아직은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다. 자만하지 말고 열심히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으로 글을 마쳐야겠다. 나만의 브랜드를 위해서!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 여자집 2011-11-20 21: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