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

이 책의 목차는 요약본 같다. 책의 핵심 내용을 요약해서 보여주기 때문이다. 인생의 답을 찾아주는 다섯 개의 열쇠, 즉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1. 잠깐만요, 뭐라고요?(Wait, What?)
2. 나는 궁금한데요?(I Wonder……?)
3. 우리가 적어도 …할 수 있지 않을까?(Couldn’t We at Least……?)
4. 내가 어떻게 도울까요?(How Can I Help?)
5.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What Truly Matters?)

보너스 질문: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삶에서 원하는 것을 얻었는가?(And Did You Get What You Wanted From This Life, Even So?)

목차에서 각 질문을 이해하는 데 도움되는 간략한 설명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책의 바탕이 되는, 제임스 라이언 미국 하버드대 교육대학원 학장의 2016년 교육대학원 졸업식 축사 모습은 유튜브로 볼 수 있다.
https://youtu.be/bW0NguMGIbE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7-08-17 14: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버드‘라는 단어가 있는 책이 그닥 끌리지가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하버드‘가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명문대라는 인식이 강하게 남아있고, 앞뒤 막힌 기성세대를 ‘꼰대‘라고 냉소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버드 졸업 연설문에 나오는 문장은 꼰대들의 필수품이 될 수 있습니다. 문장을 인용하면서 상대방을 가르치는 사람을 보면 멋있다고 느껴집니다. 유식한 척하는 꼰대가 밉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