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별한 인연

김현철의 『르네상스 음악의 즐거움』(대건인쇄출판사,1996)은 나한테 좀 특별하다.
말이 되지 않는 것 같아도, 서점에서 살 수 없는 책이었다. 이 책을 알게된 경로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당시 시중 서점에서 구입하기 힘든 상황이어서 저자한테 이메일을 보내면서 구입 의사가 있음을 알렸다. 저자가 보내온 답장을 통해 알게 된 입금 계좌로 책값을 송금하였고, 우체국 소포로 책을 받을 수 있었다. 인연이 닿았다는 생각이다. 10 년을 훌쩍 넘긴, 한참 지난 일이다.

최근 알라딘에서 이 책을 검색하였다. 품절된 책이라서 그런지 표지 사진 뿐만 아니라 책의 정보가 텅 비어 있는 것이 상당히 아쉽지만, 반가움이 앞선다. 나의 서재에서 먼지를 뒤집어쓴 채로 꽂혀 있는 책을 꺼내서 숨을 불어넣고 기념 사진을 한 장 찍어 올린다.

2. 새로운 인연

지난 달에 중고서점에 들러 중세 시대와 르네상스 관련 책을 찾던 중에 앞의 책과 비슷한 제목의 책을 발견하였다. 『르네상스 음악으로의 초대』(음악세계, 2007). 두 책의 저자는 같다. 그러나 출판사는 다르다. 해당 책의 소개 페이지에 구판 정보가 누락된 탓에 제목이 같은 듯 하지만 다른 책이라 여길 만하였다. 책을 구입하여 집에서 두 책을 비교하면서 개정된 사실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인연이 새로운 책으로 이어지는 느낌이 든다.

결론은, 이 책 『르네상스 음악으로의 초대』는 『르네상스 음악의 즐거움』의 개정판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8-03 22: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8-04 07: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겨울호랑이 2017-08-04 04: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생각해보면 르네상스 시대에 이루어진 조각, 회화, 건축, 문학 등의 변화에 비해 음악에 대한 변화는 일반에 잘 알려지지 않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오거서 2017-08-04 07:20   좋아요 1 | URL
겨울호랑이 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음악에 대한 기록이 적게 남겨진 탓도 있을 테지만, (다른 분야에 비해서도 기록이 빈약한 것 같아서) 음악이 그만큼 어려운 것인지 엉뚱한 추측을 펼치기도 합니다. 제 생각이지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