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2주 #언론이주목한책들 #신간 #스크랩

신간 기사를 스크랩하며 주말을 보냈다. 국내 10대 일간지와 경제지 등에 신간 기사가 금토에 몰리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나도 주말에 시간적 여유를 부릴 수 있는데다 제때를 놓치지 않고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점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다량의 스크랩이 지겨운 일이라서 수시로 나 자신을 타일러야 했지만.

수집한 신간 목록을 일람표로 정리하였다. 20 종의 매체명을 열에, 책명을 행에 배치하고 기사가 많은 책부터 보이도록 정렬하여 만든 표는 A3 용지 크기에 간신히 맞추어야 할 정도로 매우 크다. 한눈에 보기 힘들다. 모니터에서도 스마트폰에서도 그렇다. 그래도 스마트폰은 줌인으로 확대해서 볼 수 있겠다 싶다. 아직은 사진 말고는 북플에 게시하는 방법을 알지 못한다. 그 방법을 알기 전까지는 사진을 업로드.

11월 2주에 20 종의 매체에서 소개한 신간은 200 권이 넘고, 2곳 이상에서 소개된 책만 추려도 84권이다. 그리고, 문학과 비문학으로 크게 구분해 보니까 대다수가 비문학 류에 해당하는 책이다. 표를 보면, 위로부터 10 행 중에 문학은 1. 20 행까지 범위를 넓혀 보아도 3. 아직 자료 분석이 체계적이지 못하지만 당분간 데이터베이스에 자료를 쌓기로 한다. 나중에 유용한 정보를 뽑아낼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