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고전혁명 - 나와 우리, 세상을 바꾸는 고전 읽기의 힘
이지성.황광우 지음 / 생각학교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

옛 고(古) + 책 전(典)

학창시절부터 수없이 도전하고 지금도 노력하고 있지만.. 

참 잘 안되는 것 중 하나가 고전읽기예요.

우리가 많이 가는 스타벅스의 로고, 사이렌도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인어잖아요.

또 롯데, 헤라, 헤르메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수많은 신들과 등장인물 중 하나라는 사실을..

그리스신화를 모른다면 그냥 메이커의 하나로만 알고 있었을거구요.


이렇듯..

고전은 참 우리 생활 속에 일상이 되어 만나게 되고,

우리가 어디선가 들어본 적 있는 좋은 글귀들의 출처가

고전인 경우가 허다해요.

그런점에서.. 고전은 꼭 한번쯤.. 읽어보어야 할 책들인데..

왜 그리 손이 안가고.. 어렵게 느껴지는 건지.... ㅠ.ㅠ


 

혁명이라는 단어는 어려워요.

그런데.. 그게 참 손이 안가는 고전과 만났네요. ㅋㅋㅋ

고전혁명이라니!!!

 

 

그런데 책에서는 혁명이 어려운 일이 아니래요.

우리에게 혁명이란 세상을 뒤엎는 일이 아니라

생각을 뒤집는 일이니 말이다!!

우와~

생각을 뒤집는 일이 혁명이라니!!

정말 신선한 충격이네요!

책 속에는 고전 속의 좋은 글귀들이 잔뜩 있어요~

 

사실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잘 믿지 못한다.

자신이 커다란 존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고전은 우리에게 무한한 잠재력이 있다고 말한다.


장자는 이야기 한다.

생각을 바꾸고 발상을 전환해서 세상을 보라고 말이다.

그러면 더 큰 나를 만날 수있다.

커진 나는 다른 사람까지 품을 수 있는 여유를 가진다.

그렇게 되면 나와 다른 생각, 나와 다른 사람을 만난다 해도

동요하거나 흔들리지 않고,

포용과 조화가 가능해진다.


스스로 한계나 앞으로 벌어질 일들에 대해 미리 결정하지 마라.

인생의 가장 큰 장애물은 일을 시작하기도 전에

스스로 한계를 정하는 것이다.

사람은 자신이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책을 읽다 보니..

고전이 어렵게만 느껴졌던 과거의 제가 아니라,

고전에 궁금증을 가진 현재의 제가 되었네요!

 

마지막 4장에는..

나와 세상을 깨우는 동서양 고전 10선을 소개했어요.

아들보다 제가 먼저 이 책들을 읽고~

아들에게 이야기 해주면서 함께 생각을 나누고 싶어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