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위치가 필요한 모든 순간...]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샌드위치가 필요한 모든 순간, 나만의 브런치가 완성되는 순간
지은경 지음 / 레시피팩토리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리를 잘 하지 못하지만 요리를 하는 것도 먹는 것도 즐기는 편인 나는 색다른 음식을 보면 절로 눈길이 가고 어떤 재료로 어떻게 만들었을까 하는 궁금증이 든다.
그래서 인터넷 레시피도 찾고 요리책도 찾아 도움을 받곤 하는데.. 이번에 만난 [샌드위치가 필요한 모든 순간 나만의 브런치가 완성되는 순간]의 책은 표지를 보는 순간부터 나도 만들 수 있겠단 자신감과 더불어 나도 해봐야지 하는 생각을 갖게 했다.
예쁘게 스타일링된 샌드위치가 시선을 끌 뿐더러 웬지 그 고급스런 분위기가 요리에 대한 호기심을 부추긴다.

이 책을 지은 저자는 카페 메뉴 컨설턴트와 파티 케이터링 전문가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지금까지 개발한 많은 샌드위치드와 브런치 레시피 중에서 반응이 아주 좋았던 것들만 골라 이 책에 실었다고 하는데.. 그래 그런가, 그간 내 머릿 속에 담겼던 샌드위치에 대한 상식을 완전 깨부수는 레시피들이었다. 

샌드위치라면 식사대용으로 소풍을 갈 때 혹은 간식으로 먹는 간단한 음식이라 생각했는데 이 책에서 만난 샌드위치들은 영양이 풍부한 식사이자 도시락으로 또 브런치나 술안주로 다양한 쓰임을 가진 훌륭한 음식이란 생각을 갖게 했다.

거기다 샌드위치 가짓수가 70여 가지, 브런치 메뉴가 10개.. 여느 다른 음식도 그러하지만 특히 이 샌드위치들은 입으로 먹기 전 눈으로 먼저 즐길 수 있는 음식이란 생각이 들 만큼 세련되고 다채롭다.

아니나 다를까, 목차의 맨 윗머리에 쓰인 글이 '맛있고 폼 나고 든든한 샌드위치를 만들기 위한 기본레슨'이다.

'맛있고 폼나고 든든한 샌드위치 레시피'이  문구가 이 책을 딱 정의하는 듯 하다.
먼저 레시피에 들어가기 전 샌드위치를 맛있게 만드는 노하우에서부터 샌드위치를 만드는 데 좋은 빵, 속재료로 쓰이는 가공육과 치즈, 채소, 소스와 이국적인 양념들이 소개하고 있다.
샌드위치에는 주로 식빵이나 바게트, 크루아상만 쓰이는 줄 알았는데 이 책에 소개된 빵만 해도 열세 가지다.
샌드위치에 있어 빵은 옷과 같은 존재로 어떤 빵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샌드위치가 보다 개성있고 고급스럽게 보여진다고 한다.

그리고 뭐니뭐니해도 맛의 승부는 스프레드라고 하는데 기본 스프레드와 응용 스프레드가 만드는 주재료에 따라 다양해 놀랐다.
샌드위치와 브런치에 곁들이면 좋을 절임과 피클도 있는데 난 그중에도 남을 빵을 알뜰하게 활용하는 알뜰 요리들이 눈에 들어왔다.
샌드위치를 만들고 나면 꼭 자투리가 남고 아이들 간식으로 먹은 식빵이 꼭 두어 장 남아 냉장고를 지켰는데 그것들을 아이들과 함께 색다른 요리로 만들면 두루 좋겠다.
여느 요리책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재료 계량법과 기본적인 손질법이 실려 있고 다양한 샌드위치 포장법이 있어서 나같이 멋부리는데 소질없던 사람에게는 큰 도움이 되겠다. 

우리가 흔히 먹던 길거리 토스트나 감자나 달걀, 햄, 치즈 등 흔한 재료를 써서 만든 기본 샌드위치도 이 책에서는 특별하게 보인다.
식욕을 북돋우고 눈길을 단박에 사로잡는 사진들이기도 하고 작가의 손길이 그만큼 야무지고 책 내용 또한 구석구석 꼼꼼하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샌드위치 메뉴에 대한 소개는 기본이고 영양과 요리 매치법, 조리시간과 인분 수, 스프레드와 속재료 준비가 1단계, 준비된 재료로 만드는 과정을 실은 2단계, 그리고 어울리는 메뉴와 재료 조리 방법 거기에 세팅하는 방법까지 조목조목 페이지 가득 구성이 알차다.
레시피 종류가 다양하고 시각적으로 화려한 음식이니 만큼 이 책에 쓰이는 재료 또한 만만치 않았다.
시중에서 보지 못했던 낯선 재료들이라 부담되기도 한데 구하기 어려운 재료를  대신해 쓸 수 있는 대체 재료를 싣고 있어서 살짝 변형시켜 만들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세련된 편집과 다양한 레시피, 친절한 구성, 그리고 굳이 그대로일 필요는 없다고 조언해주는 점이 이 책의 장점이랄 수 있겠다.
차갑게 먹는 콜드 샌드위치, 바로 만들어 따뜻하게 먹는 핫 그릴샌드위치, 홈파티에 곁들이는 오픈 샌드위치, 칼로리 폭발 샌드위치.. 
식욕을 자극하는 브런치 메뉴들과 그 곁에서 브런치를 더 푸짐하게 완성시켜주는 사이드 메뉴, 그리고 홈메이드 음료까지.. 색다르고 특별한 샌드위치를 준비하려 할 때, 가족 모임이나 손님 초대를 할 때.. 필요할 때마다 챕터별로 찾아 해본다면 좋겠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