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 속에 뭐가 들어 있다고? 사계절 그림책
김영명 지음, 김유대 그림 / 사계절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영명 글 / 김유대 그림 / 사계절

우유병 속엔 우유가, 냉장고 속엔 먹을 게, 돼지 저금통 속엔 동전이 들어 있지. 
그럼, 우리 몸속엔 뭐가 들어 있을까?
우리 몸속엔 음식이 잔뜩 들어 있을 거야. 매일매일 밥이랑 과일이랑 과자를 먹으니까.
우리 몸속엔 찰랑찰랑 물이 가득 들어 있을 거야. 매일매일 물이랑 우유랑 주스를 마시니까.
우리 몸속엔 바람이 들어 있을 거야. 입을 동그랗게 모으고 후~ 불면 바람이 나와.
우리 몸속엔 똥이랑 오줌이랑 방귀도 들어 있을 거야. 매일매일 똥 누고 오줌 누고 방귀도 뀌니까. 
그럼, 우리 몸속이 이런 것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면...??
어유, 그건 너무해.  

"우리 몸속에 뭐가 들어 있을까?" 물으면 아이들은 무엇이 들어 있다 할까요?
저희집 아이들은 책표지 그림을 보아선지 먼저 음식을 말하고 뼈, 위, 심장 같은 것들이 들어있다 하던데요...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자기 몸에 대한 호기심, 그리고 또래 아이들에게 재미난 생각과 상상을 하게 합니다.
그리고 아울러 즐거운 몸놀이를 통해 자기 몸에 대한 탐색도 더 구체적으로 해보게 하고요..

낼모레 초등2학년이 되는 규현이도 책을 읽다말고 목구멍 안을 살피고 유주랑 서로의 몸을 만져보며 책에 나온 질문에 착하게 대답도 잘 하더라구요.
규현이 말이 이 책은 그림이 웃겨서 재밌다는데요..
히죽히죽 웃는 주인공 아이들의 엉뚱한 몸개그같은 그림은 과장된 면도 없잖아 있지만 한편으론 재치와 유머가 돋보이기도 합니다.
아이들이 뭔가 알만알만해져 자기몸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질문이 많아지기 시작할 때, 아직 신체에 대한 정보와 지식이 많지 않을 때 함께 읽으면 좋을 듯 해요. 

1. 우리 몸 속엔 무엇이 들어 있을까?

책 제목처럼 우리 몸 속에는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보고 자기의 몸에 생각한 것들을 그려보자 했어요.


각자 자기의 몸을 그리 다음 몸 속에 무엇이 있을지 설명하며 그렸어요.
아이들이 무엇을 먼저 그릴까 궁금했는데 유주는 뼈를, 규현이는 책놀이를 하기 전에 먹은 음식들을 그리더군요.
그림을 그리면서 어떤걸 그린 것인지 맞춰보라고도 하고 떠오르는대로 며칠 전에 먹었던 것들까지 잔뜩 그려 놓았어요.
규현이는 음식을 그린 후에 뼈 그림을 그렸는데 아주아주 간략한 선뼈였어요.
그리고 역시나 아이들이라 그런지 오줌과 똥을 그려놓고 헤헤 좋다고 웃습니다.

2. 우리 몸에서 나는 소리


우리 몸 어디서 무슨 소리가 나는지 물었더니 가슴이랑 똥꼬, 목에서 소리가 난다고 해요.
그래서 먼저 그림 그림을 활용해 소리가 나는 곳에 들리는 소리를 적어보라 했습니다.


유주의 몸 안에 들어 있는 것은 바나나, 초콜릿, 식빵, 김치, 구멍 뚫린 김과 앞전에 먹은 멸치와 콩나물같은 음식물과 방귀, 오줌입니다.
입에서 나는 소리로 '가나다'가 있고 몸과 가슴, 손목, 발바닥에서는 쿵쿵 소리가 난다는데.. 가슴과 손목의 쿵쿵은 맥박 뛰는 소리를 그리 표현해 놓은 거에요.
배에서는 '꾸루루르' 똥꼬에서는 '뿌직직'하는 소리라 적었습니다.


규현이는 도넛과 피자, 포도며 생선과 국수, 배추 등이 그려졌고 사탕과 똥그림을 그려놓고선 자찬모드였습니다.
그리고 몸에서 나는 소리를 적는다고 자기 얼굴도 두드려보고 이마도 두드리더라고요.
볼에서는 '통통', 가슴은 '쿵쿵' 손뼉이 '짝짝' 배에서는 '꾸루룩', 똥꼬는 '뽀지직'소리가 난다 적었어요.

3. 표지 그림 따라하기


이 책의 표지그림엔 여러가지 음식들로 몸이 그려진 방긋 웃는아이가 있어요.
그림이 재밌다고 규현이가 이 책의 책놀이는 전단지로 책표지 그림을 따라하자 하더라구요.
그래서 전단지를 가지고 아이들이 그린 자기 몸을 음식 사진들로 채우기로 했습니다.

유주는 자기 몸이 크지 않으니까 그림 바깥쪽에 음식 그림들을 붙이고 싶다해서 그리 하도록 했어요.
그런데 역시 사람은 먹을 때 가장 행복한가 봅니다.
종이사진일 뿐인데도 오려 놓고선 먹고 싶다고도 하고 '나가사끼 짬뽕~, 우동' 해가며 그걸루 또 둘이 희희락락~
오려 놓은 사진을 보면서 메뉴가 재밌다고 또 회사 이름이 웃기고 오린 모양이 웃기다며 시끌시끌~ 한참 재밌게 했어요.


유주가 그림을 붙일 적에 유주가 일곱 살이 되었으니 앞으로 다 골고루 잘 먹으면 좋겠다고 했두만 그럴거라구요..
그래서 그걸 크게 써보자 했더니 '앞으로 다! 잘 먹겠음' 이라고 적고 다시 어느 틈에 '니다'를 보태 놓았어요.
그야말로 '약속! 앞으로 다! 잘 먹겠습니다!'그림이 되었습니다.^^
우리 몸 꾸미기 뿐만 아니라 편식쟁이 유주랑은 바르게 먹는 법, 골고루 음식을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잠깐 이야기하는 시간이 되었어요.


규현이는 '바른 먹거리로 만들어진 나의 몸'입니다.
자기는 너무 단 것이 싫다며 쥬스나 사탕, 케잌, 초콜릿 그림은 붙이지 않을거라구요..
모양에 맞춰 그림을 어디에 붙일지 꽤 꼼꼼히 탐색해 완성하고 다 마친 후 자기 그림이 유주꺼보다 더 맘에 든다고 좋아했어요.
평소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규현이처럼 그림도 마치 즐겁게 춤추는 규현이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