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빔 - 여자아이 고운 옷 우리 문화 그림책 4
배현주 지음 / 사계절 / 200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배현주 글. 그림 / 사계절

오늘은 설날, 새해 새날 새아침, 뭐든 새로 시작하는 첫 번째 날..
지난 밤 내내 엄마가 지어주신 새 설빔을 입은 모습을 그렸는데 오늘 드디어 설빔을 입어요.
다홍치마 겉자락은 오른손, 안자락 왼손으로 잡아 몸에 두르고 치마끈을 앞으로 내어 매듭 짓구요.
수눅을 맞추어 버선을 신고 색동저고리의 오른섶을 안으로 왼섶을 밖으로 놓아 고름을 단단하고 고 곱게 매듭 지어요.
배씨댕기 머리에 얹어 귀밑머리 땋고 금박댕기도 반듯하게 물리지요.
아빠가 사다주신 꽃신에 금박물린 털배자를 입고 할머니께 받은 수노리개와 두루주머니는띳돈에 매어 옷고름에 걸어요.
조바위까지 쓰고 나니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모두 새 것!
새해, 새날, 새 아침, 새 옷 온통 새 것으로 한 해를 시작하고 한 살 더 먹고나니 한껏 새롭기만 합니다.
세배 드리러 나가는 참, 하늘에선 새 눈이 쏟아지고 기분이 좋습니다.

보라색 바탕에 고운 한복과 멋드러진 조바위를 차려입은 아이의 모습이 정말 사랑스럽습니다.
표지부터 설레임을 주었던 책인데 속은 더 '예쁘다', '곱다'란 말이 절로 나오더군요.
새해 새날 새아침 설날.. 새해를 맞이하는 첫날 설날은 예나 지금이나 가장 큰 명절이라 음식이며
세배며 옷까지 모든 것이 정성으로 마련되고 그 마음은 설레이기까지 하지요.
엄마가 지어주신 고운 설빔을 입은 모습을 그리다 잠든 아이의 마음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듯 하는데요..
다홍색 비단치마, 색동저고리, 오이씨같은 버선, 알록달록 배씨댕기와 금박댕기, 금박물린 조바위와 까만 공단 조바위까지 혼자 잘 차려입어 가는 아이의 몸짓이나 표정이 앙증맞고 귀엽습니다.
게다가 가득 차지 않은 그림 속 여백이나 반대로 페이지 가득 그려진 전통문양과 아이의 방안 소품들은 우리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보여 줍니다.
손수 설빔을 지은 엄마의 솜씨 그리고 설빔을 기다리는 아이의 마음 그리고 한복을 단정히 차려입은 아이의 모습이 설날의 새 기분을 느끼게 하네요.

설날하면 설빔이 제일 먼저 떠오르는데 아이들이 할 만한 민속놀이가 생각났어요.
윷놀이, 팽이치기, 연날리기, 투호, 널뛰기, 제기차기, 자치기, 딱지치기를 이야기하다가 규현이에게 딱지를 접어보자 했어요.
규현이 세 살 때인가 딱지를 접어 딱지치기를 한 적이 있는데 그땐 제가 접었거든요.
그런데 이번엔 딱지치기용 딱지가 아니라 (종이접기를 하던 색종이가 옆에 있어서) 색종이로 딱지를 먼저 접었어요.


1. 딱지 접어 모양 만들기

색종이 두 장으로 접는 것을 일러주었더니 규현이는 재밌다고 열심인데 유주는 두어 개 접다가 모양이 반듯하지 않다고 별로였어요.
색종이라 만들어 놓은 딱지 색이 아주 곱고 예쁘다고 만들면서 어떤 색이 어울릴까 색을 골라 매치시키기도 하더라구요.
유주가 핑크와 빨강이 들어간 딱지는 자기가 갖고 다른 색들로 만들어진 딱지는 오빠꺼라고 갈라 갖었어요. 그리고 둘이 딱지를 친다고 힘껏 내리처보는데 얘네들이 안 넘어가네요. ㅋㅋ
그러니 박남매, 딱지치기 대신 탑처럼 쌓아놓고 내리쳐서 몇 개나 무너지는가 걸루 시합을 합니다.

만들만 하니 색종이가 떨어져 오후에 다시 좀 사오고 다음날엔 색종이를 더 접어 갯수를 더 많게 했어요.
올해가 토끼띠니까 색종이 딱지들로 토끼를 만들어보자 했더니 알록달록 토끼를 만들고 눈알과 나무 블럭을 가져와 유주는 모양을 꾸미고 규현이는 안테나 달린 로봇 토끼라 하네요.


유주의 스마일 토끼와 규현이의 우주를 탐험하는 안테나 로봇 토끼랍니다.
무얼 만들든 예쁠 듯 한 색종이 딱지! 색들이 아주 곱고 또 화려합니다.


딱지 만드는 것은 어려워하더니 유주 색이 같은 짝꿍딱지를 고르고 작은 아기토끼도 만들었어요.
그리고 또 한가지 색을 정해 같은 색이 들어간 딱지들을 분류하고 오빠 이름도 만들었다고 보여 주네요.


2. 딱지로 배씨댕기 만들기

유주에게 딱지로 배씨댕기를 만들어보자고 제안했어요.
(색종이 한 장으로 접은 딱지는 바람개비 모양.. 그걸 보니 배씨댕기가 생각났어요.)
'배씨댕기'는 배의 씨 모양으로 생긴 장신구로 양옆에 가느다란 댕기를 단 어린 여자 아이의 머리 꾸미개라 하네요.

딱지를 골라보라 했더니 유주가 빨강과 분홍으로 만든 딱지 두 개를 가져와 겹쳐 만들자고 합니다.
그런데 한복을 보더니 딱지색을 바꿔야겠다 하네요.
다홍치마에 남보라색 저고리거든요 ㅋㅋ



유주가 놓은 꽃모양과 작은 검정 구슬 장식대로 글루건으로 붙여 주었어요.
마침 작은 주머니에 매듭이 달려 있던 것이 생각나 그걸 떼어 달아주었더니 한결 낫습니다.
원래 배씨댕기는 끈으로 옆머리를 땋을 때 함께 넣어 땋는 것인데 유주의 배씨댕기는 퓨전~^^
머리띠에 딱지장식을 붙여주었어요.

설빔 책을 읽을 때 종종 유주는 자기도 한복을 입어보고 싶다 하는데 한복에 배씨댕기까지 씌워주니 기분이 업~ 계속 입고 놀고 싶다며 자기는 공주라 합니다.
'유주는 공주마마, 엄마는 문상궁~'이라 했두만 공주마마 안하고 그냥 공주라네요.
기분 좋은 공주, 엄마에게 세배도 넙죽 절하고 팔랑팔랑 한복을 입고 돌아다니더니 베란다 문을 열고 눈이 오면 좋겠다 하더군요.
유주 얼굴이 보름달처럼 환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