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 뱃속 잔치 옛이야기 그림책 4
신동근 글.그림 / 사계절 / 200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동근 글. 그림 / 사계절

강원도 금강산 기슭에 살던 소금장수는 산너머 다른 마을로 소금을 팔러가다가 전에 없던 동굴을 대면합니다.
동굴 안을 구경하며 가는데 그만 동굴이 소금장수를 꿀꺽 집어 삼키네요.
뒤이어 태백산 아래께 사는 숯장수와 속리산 아래 사는 대장장이도 호랑이 뱃속에 들어 오고 이들은 모여 살길을 의논하다 호랑이를 먹기로 합니다.
대장장이가 낫으로 호랑이 뱃속 고기를 도려내면 소금장수가 소금을 뿌려 맛있게 간을 하고 숯장수는 숲불을 피워 고기를 굽고요.
배가 고팠던 이들은 정신없이 고기를 구워 먹고 호랑이 모양에 이어 소 모양, 돼지 모양, 토끼 모양 등으로 구워 먹다 지쳐 잠이 들어요.
그런데 탈이 난 호랑이는 동해로, 서해로 펄쩍펄쩍 날뛰다 전라도 김제 만경 너른 들에서 고꾸라집니다. 그리고 이때 세 사람은 밖으로 나오구요.
이들은 고을사람들과 함께 호랑이 고기로 맛있는 잔치를 벌입니다.

동굴마냥 커다란 입, 동으로 번쩍, 서로 번쩍 팔도를 뛰노는 커다란 호랑이 이야기..
금강산, 태백산, 속리산 강원도와 경상도 충청도를 돌며 사람을 잡아 먹고 전라도에 와서 고꾸라지다니요?
게다가 호랑이에게 잡아 먹힌 사람들은 호랑이 뱃속에서 되레 호랑이 고기를 구워먹기까지 합니다. 고기 맛을 본 이들은 소, 돼지, 뱀, 토끼고기 모양으로 도려내 온갖 고기맛을 다 보는 여유까지 보여주지요. 그 상상이 기발하고 재미납니다.
무서운 이야기지만 하나도 무섭지 않고 또 허풍이 무척이나 당당한 그림책이에요.
이 책의 재미는 뭐니뭐니해도 사투리인데요..
얼렁뚱땅 강약을 주며 읽어주면 아이들도 곧잘 흉내내며 따라 해보더라구요.


책의 마지막에 호랑이가 고꾸라져 죽은 곳은 김제 만경 너른 들이랍니다.
마침 규현이 할아버지댁이 김제라 지난 추석에 내려갈 때 챙겨가 읽고, 여지껏(?) 읽고 있는 책이에요.
며칠 전, 규현아부지 "이 책을 참 많이 읽는다??" 하더라구요.^^
추석 때는 김제 너른 들도 구경하고.. 김제 만경을 소개하는 다른 책과 작가를 만나기도 했어요.
바로 소설 조정래 선생님의 [아리랑]에서도 '징게맹갱 외에밋들'이라고 김제 만경의 너른 들이 나온답니다.



[호랑이 뱃속 잔치] 독후활동지를 시원맘님께 얻어놓고.. 아이들과 여러가지 이야기를 나누며 활동지를 해 보았어요.
달랑 두 남매라도 유주가 집에 있다보니 먼저 시작~
따로따로 활동지를 하고 마지막에서 함께 했는데요..각자 하고픈 페이지를 골라가며 1:1 독후활동으로 했어요.



1. 책 표지 보고 상상하기, 책의 나중을 상상하기

어두운 동굴에 뽀족한 호랑이 이빨이 도드라져 보이는 표지그림,,
그 아래에는 소금장수가 길을 걷는 중인데요

유주는 소금장수가 "곰 사냥꾼" 이고 말풍선에 "으악 공룡이다 무섭다 도망가자"라고 쓴다더니 글씨들이 완전 섞이어 있어요.
책 제목으로 연상단어를 이어가는 것은 '호랑이' - 사자 - 곰 - 치타라 하고 뱃속엔 '뱃속 마을 꼭꼭이'가 있으니 제일 먼저 적을 거라 했어요.
잔치에서 연상된 것은 돌잔치이고 돌잔치때는 한복을 입고 한복하면 연이네 설맞이가 생각난다며 '설맞이'라 적어놓았어요.
(활동지를 하며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연상되는 것들이 거의 책 제목이나 내용에서 나오더군요) 

고꾸라진 호랑이는 "아이구 허리 아파!"하고 있다는데 쓰기는 '아빠'가 되었어요.
호랑이 뱃속에 있던 세 사람은 옷이며 모자에 호랑이 똥이 묻어 이들이 냄새에 취해 휘청휘청 춤을 추고 또 냄새가 난다고 투덜거리는 중이라 했어요. 

규현이는 호랑이 이빨이 고드름처럼 보인다며 "웬 여름에 고드름이 얼렸냐?"하고 말풍선을 달아 놓았어요.
제목 연상단어를 이어나가는 것은 그냥 즉석에서 나오는 대로 쓰게 했는데..
설명을 듣다보면 모두가 연결되어지더군요
호랑이 뱃속에 있던 세 사람은 '찍!! 아프라카로 날아가 버렸다' 하니 규현이 상상의 길은 제법 멉니다.^^
고꾸라진 호랑이는 '내가 지금 살았냐, 죽었냐?'하고 있다 하고 고을 사람들은 태극무늬 옷을 입고 어깨춤을 춘다 합니다.


2. 강원도, 경상도, 충청도, 전라도 알아보기, 흉내말 글짓기

우리 나라 지도는 몇 번 보았지만 행정구역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아이들..
그림선대로 색칠을 해보라 했더니.. 규현이는 북한이 어디냐고도 묻고, 유치원에서 배웠다고 울릉도와 독도를 표시해 놓았더군요.

흉내말을 넣어 짧은 글을 지어보는데 이 부분은 한 번에 못하고 두 회 나눠 했던가..
말로 한 번 만들어본 다음 글을 써보게 했는데 문맥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요.
유주는 글씨가 틀리고 말이 좀 이상해도 꿋꿋이 해보더라구요.
설명할 때는 그것이 무척 길고 일어나 행동으로 보이기도 하고요..^^
뒤에 남은 '푹!' '찍!'과 '슝!'은 잘 모르겠다고 넘어갔어요.

언덕에서 대굴대굴 구른다.
도둑이 집 지붕에 올라가다가 쿵!
물 먹을건데 더듬더듬 나온다  (잠 자다가 물이 먹고 싶으면 방에서 더듬더듬 나온다)
호랑이가 사람을 (더듬더듬) 잡는다
호랑이가 고기를 많이 먹어서 출렁출렁거린다.
짜장면 냄새가 솔솔 나다.
나랑 예동오빠랑 규현오빠는 놀이터에서 펄쩍펄쩍 뛰었다.

중간에 활동지를 빼놓고 한 부분도 있지만 알찬 활동지로 아이들과 오랫만에 책놀이 해보았어요.

(왼쪽편 활동지 사진이 유주 것이고 오른쪽이 규현이 것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