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작와작 꿀꺽 책 먹는 아이 - 올리버 제퍼스의 특별한 선물 그림책 도서관 33
올리버 제퍼스 글.그림, 유경희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리버 제퍼스 글.그림 / 유경희 옮김 / 주니어김영사

헨리는 책을 무척 좋아해요. 어느날, 책의 맛이 궁금해진 헨리는 글자 하나를 먹어 봅니다
책 맛을 알게 된 헨리는 그 다음에 한 줄, 그 다음엔 한 장을.. 나중에는 책을 통째로 먹게 되지요
엄청난 속도로 와작와작 꾸울꺽 한입에 먹어치울 정도로요
책을 먹으면서 아는 것이 많아지자 아빠가 푸는 낱말퍼즐 뿐만 아니라 학교 선생님보다 더 똑똑해진 헨리는 이대로 계속 책을 먹는다면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무조건 닥치는 대로 많은 양의 책을 한 번에 먹어치우게 되지요 
그러던 어느날 이상한 일이 생겼습니다
몸이 점점 아파지더니 헨리가 책을 먹어 알게 된 모든 지식들이 엉망진창으로 섞여 버리고 더 이상 책을 먹을 수 없게 되었어요
결국 할일이 없어진 헨리는 먹다 남은 책을 집어 읽기 시작하는데 먹을 때와는 또 다른 재미를 알게 됩니다. 그리고 책을 계속 읽는다면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이 될 거라 생각하지요
이제 헨리는 항상 책을 읽고 있답니다. 가끔은 먹기도 하지만요..   

이 책을 처음 읽던 날, 책의 뒷표지장을 누가 뜯어 먹었냐며 아이들이 무지 궁금해 하던게 기억나네요
'아빠가 먹었는가보다' 했더니 '책을 읽어야지 왜 책을 먹냐'며 재잘거리던 유주 말소리도 생각나고요..
책을 먹는대로 책 속의 내용이 머릿 속에 차곡차곡 쌓인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이 책에서는 바로 그것을 꼬집고 있습니다
빨리, 많이 읽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책을 즐기며 보아야 한다고.. 맛있게 먹는 것보다 맛있게 읽는 책읽기를 해야 한다 이야기 합니다

"엄마 2 더하기 6이 뭔지 알아?? "
"팔!"
"아니야 코끼리래!!"
머릿 속 모든 지식이 엉망진창 뒤죽박죽된 헨리는 2 더하기 6을 코끼리라고 답을 하지요
책 속의 내용을 장난삼아 말하는 규현이에게 이번엔 낱말퍼즐을 해보면 어떻겠느냐 물었어요
책 속의 헨리가 아빠가 보는 신문의 낱말 퍼즐을 풀듯이요

그런데.. 낱말 퍼즐은 생각했던 것보다 만들기 넘넘 어려워요
독후활동 하자 해놓고는 만들기를 실패!!  하루 지나 오후에야 완성을 했는데..
처음 만드는 낱말 퍼즐 아니랄까봐  문제를 빼놓기도 하고 ㅋㅋ
퍼즐 모양이 규현이가 풀기엔 좀 복잡하기도 합니다

처음이기도 하고,, 어찌 잘 할랑가 싶어 찬찬히 의논해가며 퍼즐을 맞춰 보았어요
그런데 규현이,, 맞추기는 어려워해도 너무 재미있어 하네요
우선 가로와 세로에 대해 알려주고요.. 번호대로 문제 찾는 것도 알려 주었어요

저도 속으로는 쾌재를...
(점점 쓰기도 싫다 하고 소리내어 읽는 것은 잘 안하려고 하거든요. 그런데 문제를 풀자면 읽기를 해야하고 퍼즐을 채우려니 글도 써야 하고.. 모르는 낱말은 배울 것이요 아는 답은 그 설명을 또 배우는 것이니.. 이래저래^^)
유주는 제가 하기엔 이르다는걸 아는지 옆으로 빠져 책읽기를 합니다
그래도 오빠가 읽는 소리를 다 듣고 있다가 아는 것이 있으면 규현이에게 일러주네요

이 책에 나오는 주인공 헨리에 대해 문제를 만들려고 했는데 생각나는 단어들이 많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책제목이나 내용에 해당하는 것으로 낱말을 골라 만들어 해보았어요
하긴 해도 단어가 떠오르지 않아 잘 모르겠다는 규현이..
그래도 다 맞추고는 너무 재미있다며 하나 더 만들어 보라 합니다
(아 이것도 할수록 좀 낫네요.. 만드는 것도 점점 재미있고요)

이번에도 책 제목과 관련한 것들 위주입니다
[책 먹는 여우]와 [책 속으로 들어간 공룡]도 문제 힌트를 주었고요..
처음보다 문항수도 적고 간결해진 낱말퍼즐판을 보고 규현이가 칸 번호와 문제를 읽어가며 풀더라구요

문제 설명 옆에 책 제목에 관한 것은 괄호표시를 하고 써두었는데 규현이는 오히려 그런걸 더 못푸네요
유주가 옆에서 알려주면 그제야 "아하!!" 하고요 ㅋㅋ
가로 세로만 잘 확인해서 풀면 순서대로 하지 않아도 풀린다는 걸 안 규현이..
마지막 즈음 '감기'를 풀면서 너무 쉽다더니 '감자'를 맞출 때에도
"아 이것도 정말 쉽네! 왜 이렇게 쉬워??" 합니다

저는 퍼즐을 만드는 것이 재미있고 규현이는 푸는 것이 재미있대고요..
그래서 아까는 다른 책읽기도 하고 책을 보며 낱말들을 몇 개 골라 퍼즐을 또 만들어 뒀어요
그래서 다음 독후활동도 낱말퍼즐입니다^^

차분히 앉아 문제를 읽고 글씨도 평소보다 또박또박 적구요..
새로운 낱말도 익히고 이야기도 나누게 되니 어휘력에도 좋을 듯 해요
참, 낱말퍼즐 만들기할 때 쓰기 8칸 노트 활용해 보세요^^
줄을 긋지 않아도 되고 큼지막하게 글씨도 써넣네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