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먹는 여우 - 좋은아이책 책 먹는 여우
프란치스카 비어만 지음, 김경연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란치스카 비어만 지음 / 김경연 옮김 / 주니어김영사

책을 아주 좋아하는 여우 아저씨는 책을 끝까지 읽고 나면 소금과 후추를 뿌려 책을 꿀꺽 먹으면서 자신의 지식과 허기를 채웠어요. 하지만 뱃 속에 책이 들어갈수록 먹고 싶은 마음이 더 자라니 가난한 여우 아저씨에겐 딱한 일이었죠
꾀쟁이 여우아저씨는 한동안 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아주 맛있게' 먹다  곧 사서에게 들켜 도서관 출입금지를 당하게 됩니다
거리의 광고지, 생활정보신문을 읽다 소화불량에 걸리기도 하고 얼마나 책이 먹고싶던지 밤마다 두꺼운 책이 나오는 꿈을 꾸기도 하는 불쌍한 여우아저씨는 동네서점에서 책을 훔친 죄로 감옥에 잡혀가 독서금지라는 끔찍한 처벌을 받게 됩니다
절망하는 여우에게 퍼뜩 떠오른 기가 막힌 아이디어!! 여우아저씨는 직접 글을 쓰기 시작했어요
워낙 책을 많이 읽은 여우아저씨의 글은 줄줄 흘러나왔고 여우의 책이 너무 재미있다 생각한 교도관 빛나리씨는 출판사를 차려 여우를 소설가로 성공시켜 줍니다
책이라면 맘껏 살 수 있을만큼 대단한 부자가 된 여우아저씨는 그러지않았어요
왜냐하면 자기가 쓴 책들이 특별히 맛있었거든요  
 
이것저것 조금씩 맛을 보고! 좋은 책을 고르고 맘에 쏙 드는 책을 발견하면 냄새나는 침을 듬뿍 발라~ 찜하는 참 재미있는 책벌레 여우아저씨랍니다
글밥이 꽤 길어 우리아이들은 좀 더 커서 읽혀야지 싶었는데.. 예전에 [와작와작 꿀꺽 책 먹는 아이]를 읽고는 규현이가 제목이 비슷하다며 이 책도 읽고 싶다 하더군요
예상외로 아이들이 집중해서 보더니 그후에도 몇 번 골라오네요
매번 엄마 목은 쌕쌕 힘들었지만 기분 좋은 책이랍니다  
여우 아저씨의 먹어 치우는 독특한 독서법이 아니라 책을 읽고 자신만의 생각과 느낌으로 양념해 멋진 글을 쓸줄 알았던 여우아저씨의 독서법을 우리 아이들이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까만 책을 입에 물고 후추통을 흔드는 여우아저씨가 그려진 책 표지그림..
책 표지엔 책 제목이 없답니다. 과연 무슨 책일까요?
여우아저씨가 쓴 책 '여우소설 소금'? 아니면 '여우소설 후추'??
아이들과 표지그림을 보고 생각하고 이야기 나눠보는 독후활동을 해보았어요
(활동지는 제가 만든것이 아니라 '아쿵맘님 블로그'에서 다운받은 것입니다^^)


다섯 가지 질문지 중에 아이들이 번갈아가며 하고 싶은 문항을 먼저 고릅니다
-. 여우아저씨가 책 대신 먹을 수 있도록 내가 좋아하는 맛있는 음식 한 가지와 이유를 소개해 주세요
규현이가 문제를 읽고 음식을 '닭고기'로 하겠답니다. 치킨은 엄청 맛있기 때문이라고요
유주는 사탕과 아이스크림을 줄거라 하네요. 이유는 사탕과 아이스크림이 달콤하기 때문에 자기가 제일 좋아한다는군요

이야기를 하고 글을 쓰는데 유주것을 대신 적어준다 했더니 오빠처럼 자기도 직접 쓸거라 하네요
유주가 말한 것을 다른 종이에 제가 적어주면 유주가 보고 쓰는데.. 유주양 글씨는 괴발개발입니다 ㅋㅋ

여우아저씨가 책을 먹으면서 하는 생각은
규현이는 '책을 더 먹고 싶다' 생각할거라 하고 유주는 '컴퓨터를 하고 싶다' 할거라네요

유주는 여우아저씨가 책을 먹는 이유가 '재미있기 때문'이고 규현이는 '너무 맛있기 때문'이라 합니다
그리고 둘 다 여우아저씨가 먹고 있는 책 맛은 '짜다'고 하네요. 소금을 너무 많이 뿌렸기 때문이라는데.. 아이들 대답이 어느땐 엉뚱하고 어느땐 신중하고 아예 장난을 치는 때도 있었어요


마지막에 아이들과 이야기 나눈 문항은 맨 위의 
'여우 아저씨가 책을 먹고 있어요. 아저씨가 먹고 있는 책의 제목이 무엇일까요?' 라는 것이었어요
제가 '여우아저씨가 맛있어 하는 책은 재미있는 책일거라고.. 그러니까 규현이와 유주가 재미있게 읽는 책을 적어도 좋겠다' 설명해주었습니다
한참 생각하던 유주는 'why'일거라 하더니 책을 꺼내와 보고 쓴대고..
규현이는 [공룡100화보] 책일거라 하더군요
그리고는 공룡이 100마리라 여우 배가 터지겠다며 키득키득~~ 
공룡을 먹어서 책맛이 아주 질길거라 합니다
"그럼 여우가 책을 먹고 뭐라 할까?" 물으니 "오 마이 갓!!" 한다 하고는 그걸 적어 놓았어요^^

여우는 토끼를 잡아먹기 때문에 [토끼뻥튀기] 책이나 [토끼가 커졌어!] 책을 좋아할거 같다고도 하고.. [강아지똥!] 책을 먹으면 여우가 또 '오 마이 갓!' 한다 합니다
[무지개물고기]의 책맛은 고래밥 과자맛이고
[구름빵] 책을 먹으면 하늘로 올라가 여우가 새한테 잡아 먹힐거라고.. 규현군 상상의 나래(?)를 마음껏 펼칩니다
엉뚱한 수다와 장난이 이어지기도 하고 그러다 기발하기도 하고.. 한참동안 다른 책들 이야기까지 나누며 여우아저씨에 대한 아이들의 생각을 들어볼 수 있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