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 평전 - 세계적인 석학 자크 아탈리의
자크 아탈리 지음, 이효숙 옮김 / 예담 / 2006년 10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게 된 동기는 뭐였을까? 마침 올해가 마르크스 태어난 지 200년이 된 해이기도 하다. ‘마르크스 주의로 대변되는 이데올로기? 맑시즘이라는 사상? 또는 철학은 역사적 패배로 이미 끝났지만, 그의 철학이 여전히 변형, 수정된 상태로 오늘날 사상의 한 흐름으로 굳건히 자리잡고 있다. 책 읽는 동안 켄로치 감독의 , 다니엘 블레이크」,지미스 홀이라는 영화도 봤다. 그래 자본론을 제대로 읽지는 못하더라도 그가 살고, 쓰며 죽어간 인생에 대해서 훑어보는 것도 의미 있다는 생각이 은연중에 있었던 모양이다.

 

세계적인 석학 자크 아탈리가 썼다고 선전하는 이 평전은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저작과 그의 가족들간의 편지와 주변사람들의 회고록 등의 자료를 통해 객관적 시선에서 서술한 듯 하다. 그러나 꼼꼼히 읽어보면 저자자신은 위트나 재치라고 주장할지 모르겠지만 은근히 마르크스를 비꼬는 듯한 서술태도를 느낄 수 있어 저자 자크 아탈리가 상당히 보수적인 인물임을 알게 된다.

아마도 책 말미에 적시해 놓은 케인즈의 평가를 소개하는 다음과 같은 말은 마르크스의 천재성과 위대성을 시기하는 지식인의 옹졸함이 저자인 그에게도 내비쳐 진다고 해야 할까?

 

[존 메이너드 케인스는 마르크스의 자본론을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경제적 관점에서도 잘못 되었을뿐만 아니라 현대 세계에 아무런 이득도 되지 않는 낡아 빠진 경제입문서다.”](721)

 

자본론등 마르크스의 많은 저작들을 읽어보지 못한 나로서는 그의 사상과 철학을 평할 입장이 아니지만, 인간 마르크스는 혁명을 꿈꾸면서 천재적인 두뇌로 끊임없이 쓰고, 행동한 지식인이었다는 점에서 존경할 만하다. 그리고, 그에겐 누구보다 중요한 인물인 친구 엥겔스와 아내 예니가 있었다는 점에서 행복한 사람이었다는 생각도 든다. 죽을 때까지 그를 지지하고 후원해 준 엥겔스와 예니가 아니었다면 그의 사상과 철학은 꽃피지 못했을 것이다.

 

그가 살았던 1800년대 유럽은 1789년 프랑스 혁명이후 사상의 용광로로 들끓었던 혁명의 시대였고, 자본주의가 본격적으로 꽃피우며 영국과 프랑스 등 강국들의 식민지 경쟁속에서 농민과 노동자들의 삶은 비참할 정도로 어려워졌다. 설사 엥겔스의 후원과 예니의 희생이 있었다하더라도 평생을 임금노동자로서 살지 못했고 그래서 뚜렷한 직업이 없던 그에게도 빈곤을 피할 수 없었는데, 그로 인한 어린 자식들의 죽음은 커다란 고통이었다. 물론 말년에는 상당한 명성을 얻고, 주변의 도움으로 안정된 생활을 했던 모양인데 그는 이놈의 때문에 많이 시달렸고, 자본론등 저술활동으로도 돈을 벌지 못했을 것임은 확실하다.

 

그가 1883년 죽고 나서 자본론이 영역되어 5천 부가 미국으로 흘러들어갔는데, 출판사가 은행전문가들에게 재산을 모으는 방법으로서 그 책을 소개하며 내놓았다고 하니 쓴웃음이 난다. 그의 실패는 기본적으로 인간에 대해 너무 이상적으로 파악한데 있지 않나 생각해 본다. “능력에 따라 일하고, 필요에 의해 분배 받는다이 공산주의의 모토는 인간의 끝없는 탐욕과 비열한 이기성을 간과한 것이다하지만 자본주의의 문제점을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집권층에 공산주의 혁명의 두려움을 느끼게하여 그나마 사회 개혁, 개량에 나서게 했다는 점과 인간의 욕망을 향한  본능적 질주를 견제하고, 이성적으로 성찰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했다는 점은 커다란 그의 공헌이다  

 

더위 때문인지 책읽기나 독후감쓰기도 심드렁해진다. 예전엔 '안광이 지배를 철하듯이' 눈을 부릅뜨고 책을 읽고, 하찮은 표현에 스스로 감탄하면서 글쓰기도 했는데...책에 대한 설렘이나 갈급함도 없어지고, 글이 백사장에 지렁이 지나가듯 느껴진다. 결단이 필요한 시점. 책읽기는 모르겠으나 독후감 쓰기는 이 책 마르크스 평전이 마지막이다. 지난 1년간 이 알라딘 서재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은 것도 사실이고, 한때는 열심히 책도 읽고, 독후감도 올려 '이 달의 당선작'으로 뽑혀본 적도 있다. 그런데 요즘 들어 슬럼프가 온 것 같다. ‘나는 왜 책을 읽고, 글을 써서 이런 데다 올리지?’ ‘이 글쓰기의 욕망은 어디서 비롯된 것인가?' 라는 질문이 자주 든다. 생계유지(돈벌이)를 위한 의무감 때문은 당연히 아니고... 그렇다면 잘난 체하려는 인정욕구나 지적허영?  '나'라는 존재에 대한 확인의식? 강퇴되지 않는다면 죽을 때까지 알라딘 서재활동을 하겠다는 작년의 호기도, 몇 개의 좋아요에 따른 자아도취도 부끄럽다. 그래, 이젠 그만 해야겠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18-07-27 08: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올해가 마르크스 선생 200주년이었군요...

가지고 있는 아이사야 벌린 버전의 평전
으로 한 번 다시 만나 봐야 할 것 같습니다.

cyrus 2018-07-27 16:5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정말 문제가 될 정도로 민폐 끼치는 행동을 하지 않는 이상, 알라딘에 ‘강퇴’는 없어요.. ㅎㅎㅎ 그 대신 ‘자발적 퇴장’은 많아요. 어느 날부터 예고 없이 글쓰기를 중단한다거나 회원 탈퇴를 한 알라디너들을 많이 봤어요. ‘서재 활동을 그만 두겠다’고 선언해놓고선 다시 활동을 재개한 분들도 많아요. 물론, 결국엔 정말로 돌아오지 않는 분들도 있어요. 그분들은 대단해요. 자신의 약속을 철저히 지켰으니까요.

sprenown님의 글을 구독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그분들을 위해서라도 기분 나는 대로 글을 써주셨으면 합니다.

sprenown 2018-07-27 17:14   좋아요 0 | URL
고맙습니다 알라딘 서재에서 가장 진실되고,열심히 활동하시는 사이러스님을 잊지 못할거예요! 비록 저보다 나이는 한참 어리지만 존경합니다!
저는 이미 글쓰기의 한계에 온것 같습니다.
책은 계속 읽더라도 글쓰기는 못할것 같아요. 너무 부끄럽습니다!
건필 하시기 바랍니다!

sprenown 2018-07-27 17: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친구분들께도 미안하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글은 못(않)쓰더라도 책은 열심히 읽겠습니다. 건승 하시기 바랍니다!

2018-07-27 17: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sprenown 2018-07-27 18:06   좋아요 0 | URL
언젠가 글을 다시 쓰고 싶다면 그러겠지만 공개적으론 쓰지 못할것 같습니다
비공개로 일기처럼 쓸것같긴 한데 이것도 누군가 볼거라는 가정이나 전제가 깔려 있다는게 문제 겠지요!
그동안 고마웠습니다!
이젠 이 북플앱도 지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