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학 - 제8판
앤서니 기든스.필립 서튼 지음, 김미숙 외 옮김 / 을유문화사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부터 관심을 갖고 조금씩 읽다 너댓 챕터를 남겨두고 쳐 박아둔 앤서니 기든스의 현대사회학을 마저 다 읽었다. 사실 이 책은 두껍고 다소 어려운 내용도 있는데다 34일 간의 제주도 여행의 여파가 있어 집중하기가 쉽진 않았다.

 

이 책은 사회학 개론서로 가장 널리 읽히고 있는 모양인데, 유명 사회학자인 저자 앤서니 기든스가  주요 사회학적 주제의 거의 모든 분야를  꼼꼼하고, 성실하게 다루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내가 읽은 책은 제492006915일 발행된 것인데 개정판은 얼마나 수정보완 되었는지 모르겠다) 1장 '사회학이란 무엇인가'에서부터 19장 '사회학에서 이론적 사고에 이르기'까지 문화와 사회, 변화하는 세계, 사회적 상호작용, 젠더와 성성(Sexuality), 가족, 범죄와 일탈, 계급과 계층, 교육, 종교 등의 각 챕터마다 도표와 사진 등을 활용한 자료와 읽을 거리, 참고문헌 등을 제시하면서 그 이름에 값하게  풍성하고,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먼저 사회학이란 인간의 사회적인 삶과 집단과 사회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단순한 정의보다는 미국 사회학자인 라이트 밀스가 말한 사회학적 상상력이라는 말이 가슴에 와닿는다. 사회학적 상상력은 무엇보다도 이미 친근하게 되어 버린 우리 일상생활의 타성으로부터 우리를 멀리 떨어 뜨려 새롭게 바라볼 것을 요구한다.(20)

 

일종의 낯설게 보기와 맥락을 같이 하는 이러한 '사회학적 상상력'으로 저자는 위의 사회학적 주제를 광범위하게 다루면서 마지막에는 사회적 성찰성이라는 개념을 통해 신뢰를 바탕으로한 상호존중과 민주적 의사소통, 그리고 관용을 주장(582)한다. 좋은 의견이다. 하지만 되새겨보면 솔직히 앤서니 기든스가 매우 성실하게 노력하는 일류 사회학자인 점은 인정하지만 독창적 이론없이 맑스, 베버, 푸코, 하버마스, 울리히 벡 등 다른 사회학자들의 이론적 논거(개념) 또는 장점을 절충, 통합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게 된다.('사회적 성찰성'이라는 말이 그 만의 독창적인 개념이라고 보기도 어렵다. 부르디외의 '아비투스' 정도는 돼야  독창적이라고 하지 않을까?)

 

또한 이 책에는 특히 페미니즘과 관련한 젠더개념을 상당히 중요시 하고 있는데 하버마스가 얘기한 민주주의는 주로 남성의 영역으로 간주되었는 바, 여성의 충분한 참여를 배제하는 방식들에 대해서도 살펴보아야 한다는 비판을 염두에 두었거나 그동안의 사회학이 모두 남성학자가 저술한 남성중심의 학문이었다는 사회학자로서의 자의식이 작동했을지도 모르겠다.

 

이제는 좀더 폭넓고, 깊이있게 사회학 관련서를 읽어 보아야 겠다는 생각인데 굳은 머리의 나에게도 과연 '사회학적 상상력'이 있을지 모르겠으나 사회적 성찰성만은 기르고 싶다. 15[교육]편에 나오는 생애학습에 대하여 학습이 더 광범위한 인간 가치와의 관계속에서 인식되어야 한다. 학습은 자기 발전과 자아 이해를 돕는 원만하고, 자율적인 자아교육을 발전시키는 목적이자 수단이다”(460)라는 저자의 말에 용기를 얻는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8-04-24 2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행용 독서로 이 책을 선택하시다니.. ㅎㅎㅎ 정말 대단합니다.

sprenown 2018-04-24 20: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니예요. 여행용으론 에밀졸라의 소설 ‘돈‘을 가져갔어요. 100여쪽 읽고, 돌아와서 주말에 현대사회학을 마저 읽었던거죠^^.1주일 1책 독서,1독후감의 원칙을 지키느라 편법을 썼어요.
이게 뭐라고^^.ㅋㅋ
지금은 집에서 편안하게 야구중계보면서 막걸리 마시고 있어요.^^알딸딸 하네요.

kpio99 2018-07-21 18: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창피하지만 저는 사회학 전공자인데 이 책을 읽지 않았습니다. 저도 읽지 않은 책을 읽은 후 깔끔하게 정리하셨네요. 대단하십니다!!

sprenown 2018-07-21 19: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닙니다.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하면서
잘난 척한것 같아서 쑥스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