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이라 불린 남자 스토리콜렉터 58
데이비드 발다치 지음, 김지선 옮김 / 북로드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멜빈 마스 , 풋볼 유망 기대주였던 남자
하루 아침에 부모님을 살해하고 불을 지른 범인이 되어 감옥에 갇힌다.
그로부터 20년이 지난 시간 , 마지막 청원에 기대를 걸었지만 그것마저 좌절되고 사형수로 남은 날들을 살아가고 있다.
어느날 갑자기 사형집행이 될까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채 ..
드디어 사형집행이 결정 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기다리던 그때 누군가가 나타나 진짜 살인범은 자신이라고 말한다. 그사람은 다른 범죄로 인해 사형을 기다리고 있던 찰나, 죽기전의 양심고백일까?
아님 다른 무엇인가 있는 것일까 ?

FBI미제 수사팀에 합류하기 위해 고속도로를 달리던 에이머스 데커가 라디오을 켠 순간 이사연을 듣는다. 전편에 가족이 살해 당해 페인처럼 살았던 지난날을 회상하면서 이사건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다.
모든것을 기억하는 남자 에이머스 데커도 전직 풋볼 선수였던 공통점으로 인해 멜빈마스의 젊은 날에 대한 안타까움을 가지고 있다.
그는 데커보다 더 뛰어난 유망주였다. 그런 그에게 부모살해라는 누명을 지고 20년이라는 세월을 감옥에서 보내야했던 슬픔과 자신의 가족의 살해를 지켜보고 그 진범을 알지 못했던 그 허망했던 마음의 맞닿았던 것일까 !!!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처음 대면 한 두사람 , 운동이라는 공통점 외에는 무엇하나 맞지 않고
그동안 감옥에서 괴롭힘을 당한 전력때문에 사람들에게 불신감을 갖고 있는 멜빈 마스

이봐요 , 나를 믿지 않을 거면 그냥 가버려요.
댁이 나를 감옥에서 꺼내주고 싶은 게 아니라면 이렇게 헛소리나 늘어놓으면서 아까운 시간을 허비하고 싶지 않으니까
오해하신것 같은데요.마스씨 .
나는 당신이 무죄라고 믿는다고도, 당신을 감옥에서 꺼내주고 싶다고도
한 적 없습니다. 다만 진실을 알아내고 싶다고 했을 뿐이죠.
진실이 밝혀진다는 게 당신이 유죄라는 뜻이라면, 그들은 당신에게 주사를 놓을 수 있고 , 당신은 죽겠죠. 왜냐하면 그게 응분의 대가니까요.

라고 말하는 데커, 그는 모든것을 기억하지만 사람에게 연민이나 예의는 차리지 않는다.

진범이라고 밝힌 몽고메리를 만나러 간 데커, 그가 진범인지 알기위해 그와 그주변인물들에 대해 조사를 하기 시작한다. 몽고메리의 부인과 아들을 만나던 중 아들에게서 보험이야기를 한다.
크나큰 생명보험을 든 아버지덕에 엄마와 자신은 편한 생활을 할수 있다고 한다.

며칠후 몽고메리의 사형집행이 일어난 후 그부인을 찾아간 집에서 명품백과 옷등을 발견하지만 그녀는 보험금이라고 거짓말을 한다.
결국 사형집행이 결정된 몽고메리가 부인과 아들을 위해 거짓자백을 한것이라는 결론을 얻는다.
부인을 갔다온날 그녀의 집은 화재로 인해 폭발이 일어나고 몽고메리부인은 시체로 발견된다.

설상 가상으로 같은 사건을 조사하던 대븐포트가 호텔방에서 납치된다. 납치범이 누구이며, 어떤 협상도 해오지 않는다. 그녀를 납치해간 자는 살인범인가? 아님 다른 누구인가?

또한 멜빈마스를 통해 그의 어린시절과 부모님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할수록 이상한 점들이 보여진다.
부모님은 흔하지 않은 백인남성과 흑인여성의 결혼이었고 , 주위에 친구나 친적도 없으며, 사람들에게 자신들을 내보이는 것을 극도로 싫어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아버지의 귀 뒤에 흉터같은 것이 있고 신원조회를 해보니 둘다 이름이 미상으로 나온다점
사건이 일어나기 전 멜빈마스와 같이 tv에  출연하게 된 부모님이 아주 불안해 하면서 부부싸움까지 했다는 점등 예사롭지 않은 부부였다는 것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데커는 둘다 조폭이나 어떤 검은조직에서 도망쳐 나와 정부의 증인 보호프램의 인물이였을수 있다고 말한다. 멜빈 마스는 납득할 수 없다고 말한면서 부정한다.

죽은 사람의 알수 없는 신원, 납치된 요원, 데커를 위협하면서 사건을 종용하라는 누군가 , 거기다 FBI마저 사건에서 손을 떼라는 명령이 내려오는데..
 이 총제적 난국을 어떤식으로 해결해나갈지 점점 흥미 진진해 진다.

모든 것을 기억하던 남자 데커는 사건해결과 함께 다이어트에 돌입하여 두가지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고군 분투 하게 된다. 동료들이 있음에도 독단적인 행동으로 인해 사건의 방향을 잘못잡기도 하면서 그도 조금씩 사람들과의 유대관계를 만드는데 적응도 하고 발전도 하게 된다.

나는 사랑을 알고, 그게 사람들을 어떻게 바꿔놓을 수 있는지 알아요.
멜빈 . 좋은 쪽으로도, 나쁜쪽으로도 말이예요.
내 뇌가 얼마나 많이 변했든 그것만은 항상 기억할겁니다.


결국 사건의 종국에 가서는 멜빈과 데커의 브로맨스를 보게 되지만 , 너무나 다르지만 한편으로 같은 상처를 지닌 그들이라서 더욱더  그들의 이야기가 흥미로웠던 것 같다.

사형제도의 모순 , 존재해야 하는냐, 없어져야 하느냐에 대한 문제제기를 직설적이기 보다는 돌려서 우회적으로 각자의 고민거리로 남겨두는 작가의 탁월한 이야기방식이 놀랍다.
몽고메리같은 악한이 사형집행 당하는 순간을 묘사한 부분은 영화에서 보던 전기의자 모습과 너무나 다른 현실적인 부분이 무섭고도 끔찍했다.
그런장면을 목격해야 하는 유가족, 그리고 집행하는 교도관들등, 그사람들의 뇌리에 남아 있는 사형수들의 마지막, 그 고통을 어떻게 이겨낼까 !! 하는 염려가 생기게 만들었다.

모든것을 기억하는 남자가 괴물이라 불린 남자를 만나 만들어내는 추적 스릴러.
단순한 살인사건 뒤에 숨겨진 아주 큰 숨겨진 이야기들을 쫓아가느라 시간가는 줄 몰랐다.
표지의 강렬함 만큼 읽고 나서도 그감옥안에 갇혔던 멜빈의 고통, 슬픔 , 잃어버린 20년 세월에 대한 분노가 두근두근하게 만든다.
그것을 풀어내주었던 모기남 데커가 있어서 얼마나 다행이야 라면서 안도와 함께

다음에는 어떤 사건과 다시 만나 모든것을 기억하는 능력을 풀어낼지 지금부터 기다려진다.
2018년에 금방 다시 모기남이 얼릉 돌아오길 기대하면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