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와 투자의 미래 - 경제 위기론에 흔들리지 않는 명쾌한 투자 강의
홍춘욱 지음 / 에프엔미디어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일본경제와 우리의 경제는 달라도 한참 다른데 매번 경제전문가들은 비교를 하면서 자산시장 붕괴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위험을 증가시킨다.

그런 이야기들의 실체에 정말 실체가 있을까?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자신의 단순한 주장이 아닌 데이터를 통해 보여주고 있는 책이다.

이분의 책은 자산에 대한 생각을 한쪽으로만 치우치지 않고 다방면의 각도에서 제시해주어서 좋다.

또한 그의 이야기는 경제학이지만 어렵지 않게 풀어주어서 읽을 수록 쉽게 이해되는 내자신에게 우쭐함을 선사해주는 다분이 자기 만족의 효과가 있다.

 

이야기의 시작은 늘 일본경제의 붕괴로 시작된다.

인구가 줄어들어서 장기불황이 시작된 나라의 사례는 오로지 일본뿐이라는 진실에 이제 좀더 다가설때이다.

베이붐 세대의 은퇴이후 장기불황을 겪고 있는 다른 나라의 사례를 찾아보라는 화두를 던지면서 일본 불황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생산활동인구의 비중과 실질가수 추이의 그래프를 통해서 확연히 설명해준다.

실질지가 지수가 고점을 찍었던 1989년을 지나 2013년 부터 다시 상승하는 것을 보여주는 그래프처럼 인구감소는 별 영향력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다.

일본의 읽어버린 10년이 단순한 인구감소와 부동산의 폭락이라는 두가지 시점을 바라보는 잣대는 숲만 보고 나무의 잎들, 가지,바람등을 헤아리지 못한다는 오류에서 오는 것임을 차근 차근 설명해준다.

그런 일본이 최근 다시 활황을 보이려고 반등을 시작하는 것에서 처럼 인구감소가 아닌 일본 엔화와 중앙은행의 정책, 일본정부의 노력으로 통한 결실이라고 볼수 있다.

 

그럼 단순히 일본시장을 통해서만 속단 할수 있는가?

미국과 유럽이 점점 인구가 줄어들고 있는데 그나라에서는 왜 부동산의 붕괴는 일어나지 않는가?

라는 의구심의 답을 명쾌하게 풀어준다.

아이러니하게도 인구수가 줄어든 유럽,미국,호주등은 부동산의 가격상승이 재빠르게 오르고 있다는 것을 여러가지 그래프와 치수로 보여주고 있다.

그런데 스페인은 2000년대 후반 이후 인구가 줄어들면서 30% 가격이 빠져지만 같은 시기 영국은 최근 까지 사상 최고치를 찍고 있다.

 

이 두나라의 극명한 차이는 중앙은행이다. 중앙은행의 유무와 정책에 따라 집값의 폭등과 하락이라는 결정적 차이를 만들고 있다고 한다.

 

58년 개띠가 은퇴하는 한국의 자산시장과 부동산 ?

사실 우리의 가장 큰 관심사는 이것이 아니겠는가?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이루어지고 있고 인구의 감소, 대외시장의 악재, 대통령의 부재로 인해 혼란스럽게 느껴지고 있는 우리의 시장은 2017년의 어떻게 될것인가?

명쾌한 답을 알기위해 200페이지 이상을 읽어왔다.

 

그런데 간혹 다른 책들은 흐지 부지 끝내버려서 넘의 나라 사례만 엄청 들이대가 끝나는데 이책은 다르다. 이제 다시 한국의 이야기 시작된다.

아주 친절히 소상히, 그래 내가 원하는 것은 이런 이야기라고 무릎을 딱치게 만드는 이야기의 시작은 지금 부터다.

한국에 다시 퍼펙트 스톰이 올까?  금융위기,외환위기 ,부동산폭락에 대한 두려움을 차근 차근 설명해주면서 그 대안을 위한 자산 포토폴리오까지 구성해준다.

 

수출시장의 증가율, 트럼프 행정부의 정치색,한국의 가계부채율의 깊은 속사정등이 이그래프를 시작으로 자세히, 깊이 나와있어서 좋다.

책에 대한 조급함이 생긴다면 뒷부분의 한국 부분만 자세히 읽어도 어느정도 속풀이는 된다.

그리고 다시 처음 부터 차근 차근 읽다보면 받아들이는 이야기가 아닌 앞으로 시장방향성, 향후 나의 자산 포토폴리오에 대해 숙고하는 시간을 가질게 될것이다.

 

아무것도 몰라서, 은근히 기대했다가 절망하는것 보다는 알면서 알아가면서 대책을 세우는 것이 , 어느 장속에 아껴둔 이쁜 우산을 어느 비오는 날 꺼내었더니 좀을 먹어서 찢어진 우산을 쓰게 되는 그런 실망스러운 감정을 겪지 않을것 같다.

우리가 눈돌리지 않고 관심두지 않으면 나의 자산도, 정부도 ,그리고 대통령도 어느날 찢어진 우산을 손에 들게 되는 날이 오는 것을 이제는 알기 때문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4-22 23: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mira 2017-04-22 23:10   좋아요 0 | URL
네 저도 이번에는 정책도 보고 꼼꼼히 봐서 대통령찍고 희망 걸어보려구요